안녕하세요, 투습 때문에 목조주택 외단열을 무기단열재로 해보려고 합니다.
글라스울보드와 미네랄울보드를 놓고 고민중인데요,
글라스울보드는 밀도가 16~96 k
미네랄울보드는 밀도가 80~200 K
이렇게 밀도만 차이가 나고 단열값은 차이가 거의 없더군요.
글라스울보드 24k 와 미네랄울보드 80k. 이 둘을 놓고 고민중인데 가격이 배 가까이 차이가 나네요.
판매하는 업체에서는 미네랄울보드는 무거워서 시공성이 안좋다고 글라스울보드를 추천하는데
뭘 선택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시공업체에 문의해보려고해도 무기단열재를 시공해봤다는 외단열 시공사를 찾기가 어렵구요.
(eps외단열 시공사 한 곳이 시공해보겠다고해서 현재 얘기 중입니다.)
투습과 습도 조절, 단열, 시공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어느 제품이 더 유리할까요?
큰 차이가 없다면 가격이 싼 글라스울보드로 가려고합니다.
그리고 외부 미장재도 아직 정하질 못했는데 투습성이 어느 정도 나오는 무기단열재 전용 마감재는
국내에서는 찾기가 힘든 것 같고,
sd값 0.2 정도 나오는 독일에서 수입한 제품을 찾았는데 ALC 전용 마감재라네요.
매뉴얼상 기본 미장 두께가 10mm 이상이라는데, 화이버매쉬를 두르고 그정도 두께로 미장하면
ALC전용이더라도 그냥 이 제품을 써도 될까요?
무기 단열재 외부 미장에 권해주실만한 제품이 있다면 그것도 추천 바랍니다.
이렇게 언제든 물어볼 곳이 있다는 것이 든든합니다.
고맙습니다.
글라스울 24k로는 외단열이 불가능합니다. 문헌을 봐야겠습니다만, 기억으로는 90k 부터 허용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압축강도 때문)
그러므로 글라스울 90k와 암면90k를 비교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외단열 마감은 수소문해보고 이번 주 내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권희범님 때문에 특별히 알아보는 것은 아니구요.. 마침 알아보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꽤 오래전부터 시작한 작업이었는데.. 금 주말 쯤 결론이 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판매상에서 24K 글라스울을 권해서 가능한 줄 알았더니 택도 없는 얘기였군요.
답글 보고 바로 자재상에 연락해보니 암면 80K 다음에 100K가 나온다고해서 100K로 주문하기로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외단열 마감재는 듣던 중 반가운 소리군요.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