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1 : 신축의 경우에 기초부분의 xps단열재위에 방수팽창테이프와 모서리재를 대고 단열재를 부착하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구축리모델링의 경우에 시멘트바닥에서부터 EPS로 외단열을 할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상단부분의 처리도 궁금합니다.
질문2 : 외단열시 EPS단열재를 부착할때, 시멘트와 본드를 섞어서 만든 접착제로 부착한뒤에 화스너로 고정해야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시멘트본드대신에 폼본드를 사용해서 부착한 후에 화스너로 고정해도 된다는 게시물 댓글을 본적 있습니다. 정녕 그렇게 해도 될런지요?
질문3 : 외단열시 표면에 페인트칠이 되어 있는 경우에 다 벗겨내는것이 당연하겠지만, 1층이고, 접착제+화스너로 고정할 경우에 벗겨내지 않아도 단열재 탈락의 위험에서 벗어날수(덜 할수) 있을까요?
"상단 부위"는 어떤 의미인지 이해를 하지 못했습니다.
2. 괜찮습니다. 다만 접착용 폼이어야 합니다.
3.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접착력은 보장할 수 없기에 화스너의 갯수를 늘려야 합니다.
사진의 1처럼 하단은 xps를 얇게 하부에 대고, 그위에 실리콘으로 eps를 붙이면 된다는 의미인걸로 이해되는데요.
사진의 2처럼 상단은 그냥 끝까지 eps를 붙이고 마감하면 되는지가 궁금합니다. 아니면 하단과 마찬가지로 xps를 맨위에 대고 eps와 사이에 실리콘으로 붙여야 하는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