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목조주택 축열 성능 관련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G 7호 4 60 11:30

표준주택을 기준으로, 외벽은 셀룰로오스 단열인데 내벽과 2층 슬라브의 벽간소음 방지는 저밀도 글라스울인것 같더군요. 이번에 덕이동 오픈하우스 갔다가 복사냉방이 잘 유지되려면 축열성능이 좋은 철콘주택이 유리하다고 하시는 얘기를 들었는데, 혹시 목조주택에서 복사냉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내벽 방음용 글라스울을 셀룰로오스로 대체하면 유의미한 수준으로 축열성능 향상이 있을까요? 가족 수가 많고 더위를 많이 타서 약간 불안 한데 검색을 하다 보니 셀룰로오스가 글라스울이나 미네랄울 대비 축열 성능이 좋다는 내용이 있어서 한번 생각해 봤습니다. 

 

그리고 내부 벽체 충진재를 전부 셀룰로오스로 변경하는 경우 비용 증가가 어느 정도 있을까요?

Comments

6 콜루 12:53
비용은  외벽이 두꺼울수록 셀룰로오즈가 가성비가 좋아집니다.

내벽은 보통 140이라고 보고, 부직포를 양쪽으로 쳐야 채울수 있으므로  제 생각에는 유리섬유 대비 가성비는  좋지 않을것 같습니다.
M 관리자 13:23
내벽면의 면적에 따라 상이합니다만, 대략 2~300만원 정도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내벽을 채운다고 해서 드라마틱한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목구조가 콘크리트구조에 비해 상대성을 가질 뿐, 협회 인증 건물의 수준이라면 전혀 문제가 될 수준은 아니므로, 원래의 방식대로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G 7호 13:51
넵.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M 관리자 14:45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