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많은것을 배워갑니다
피코네 유튜브랑 여기 관련글을 봐도 제가 지식이 부족한지 이해를 못해서 질문을 들여봅니다 ㅠㅠ
1 번쪽은 현관 2번은 창문이며 양쪽다 외부 입니다 단열선과 누수를 중요시 하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럼 2번처럼 시공을하고 교차 부분에 방수 테잎을 부치는게 맞나요 그것을 그리고 마감으로 가리는건가요?
아래는 패시브보다는 인테리어 관련인데 인터넷 상에 도면들은 제가 정보가 없어 질문을 드려봅니다 신축인데 꼭 석고보드 마감을 해야할까요? (요즘 대부분 인테리어 업체 석고마감을 권장해서 ㅠㅠ 저같은 경우는 벽지와 나무 패턴의 필름지등을 고려중입니다)만약
1.석고보드마감시 2pc 의경우 9.5*2=19+28(다루끼)=47 정도 벽에서 이격하는게 맞는건가요? (여기에 은박 단열재도 시공시 그 두께 추가로 이격 하면될까요?(외단열도 충분히 한상태에서 ))
2.내부타일마감(화장실,부엌)같은경우에는 벽에서 얼마정도(평균)을 이격해야할까요??
3.석고보드 마감시 문디테일을 3,4번 중 어떻게 하는게 맞는건가요?
건축을 공부하고있는데도 디테일부분에서는 너무 무지하네요 인테넷은 정보들이 너무 중구남방이여서
믿을껀 ...패시브 하우스 사이트뿐이네요
1. 네 맞습니다. 창틀/문틀과 구조체 사이에 방수테잎을 붙여야 합니다. 다만, 구조체 표면의 품질이 일정치 않기에 테잎 만으로는 어렵고 전용 접착실란트가 같이 개입되어야 합니다.
2. 3,4 둘 다 아닌데요. 형태 상으로는 3번에 가까우나, 문틀의 고정을 위해서 문틀과 구조체 사이에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다루끼가 들어가지 않고, 필요하다면 합판을 쳐서 석고보드를 시공하게 됩니다.
즉, 3번에서 석고보드 두께 + 15mm 정도의 틈새로 더 좁혀 진다면 시공에 무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