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모델링중인 주택에 대해 많은 도움 받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여러 글들 읽어보며 많은 공부를 하게 되는것은 즐거운데 읽을수록 제가 지금 집을 고치는게.. 이렇게 힘든것이었구나 생각이 드네요. ㅠㅠ
지금 리모델링하는 주택에 오래전에 증축된 것으로 보이는 화장실이 있습니다. 이부분을 수리하여 계속 화장실로 쓰려고 하는데 정말 총체적 난국이라 이렇게 도움 부탁드립니다.
구조는 벽은 조적벽이고 지붕은 철근콘크리트입니다.
현재 외벽,천장에서 누수가 되고
옆집과 벽을 공유하고 있는데 옆집도 오래되다보니 그쪽 화장실에서 벽을 통해 저희 집으로 물이 넘어오고 있습니다.
지붕은 평지붕이고 사람이 올라갈 일은 없습니다.
지붕 구배를 원래 안잡았던 것인지 오히려 본채 쪽으로 푹 꺼져 있어서 본채와 이어진 틈새로도 물이 흘러 들어옵니다.
그래서 지금 이 구배를 외부로 흐르는 형태로 잡고 방수를 하려 합니다.
1.업체에서 제안한 순서는 몰다인- 구배용 미장(시멘트인지는 콘크리트인지는 모름) -우레탄도막방수 순서입니다.
이후 유지보수를 쉽게 하기 위해
차라리 구배를 위한 미장을 빼고 모서리와 크랙간 부분에 시트방수나 부직포 보강을 한 후 우레탄도막방수만 하는것이 나을까요?(몰다인은 이미 바른 상태입니다)
2. 건물 내부 벽에 내단열 예정이고 천장은 단열 계획이 없습니다. 내단열이지만 천장도 하는것이 나을까요?
평지붕의 옥상 방수에 대한 글을 읽어보았습다. 역전지붕을 응용해서라도 적용시키고 싶었으나 단열재와 파쇄석이 올라갈 자리가 없네요 ㅠㅠ 사진첨부합니다.
3.벽체의 크랙으로도 물이 들어온다면 이는 실리콘으로 막으면 될까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로 사진 첨부 할게요
1. 노출방수는 물이 고이면 안됩니다. 그러므로 물이 고이는 부분을 채워야 하는데, 일반 몰탈은 균열이 쉽게 가서 탈락이 되므로 폴리머몰탈로 보수가 되어야 합니다.
2. 단열이 전혀 없다면 해야 합니다.
3. 수직의 벽면에 생긴 균열이라면 임시방편이기는 하나 실리콘으로 보수할 수도 있습니다.
더 나은 방법은 균열을 따라 V자 홈을 내고 폴리머몰탈로 채우는 방법입니다.
추가 질문 좀 드리자면
1.이미 수평몰탈 시공을 해놓은 곳에 추가로 폴리머몰탈 시공이 가능한가요?
2.이 폴리머몰탈은 콘크리트가 아닌 시멘트벽에도 사용 가능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