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창호 로이 위치 / 아르곤 / 단열간봉

G 창호고민 6 175 08.28 13:10

안녕하세요? 창호 열관류율 검색하다가 패시브협회의 유투브를 보고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검색해서 알게 된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1. 단열선 기준으로 로이 위치를 정한다.

1-1. 비확장시 내창에 로이 / 비확장시 외창은 일반 유리로

2. 단창이든 이중창이든 외부 기준 3번째면에 로이를 위치한다.

(단창은 1~4면 / 이중창은 1~8면 기준)

3. 확장시 북향 이중창이더라도 로이유리를 넣는다.

4. 로이는 투명 로이로 한다.

5. 아르곤가스는 넣는다.(빠질 수도 있다는 말이 있어도)

6. 단열간봉으로 한다.

 

 

이와 관련해서 제가 질문드리고 싶은건, 우리건설이야기라는 유투브를 보다가 로이코팅 이야기에서 간봉 언급도 같이 된 아래 사진과 관련된 궁금증 때문입니다.

로이.jpg

 

Comments

M 관리자 08.28 11:22
안녕하세요.
적어 주신 내용 중에 "아래 사진"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G 창호고민 08.28 13:10
에고 관리자님 사진 누락이 된 거 추가해놓았습니다. 글 내용하고 특별히 큰 차이는 없고 협회 로이 설명에서 단열간봉과 일반간봉을 추가로 기입해두어서 의문이 생겼습니다.(아르곤가스 포함해서요)
M 관리자 08.28 14:40
올려 주신 그림이 이중창의 유리를 각각 표현한 것이라면.. 실내측의 유리에도 당연히 단열간봉으로 처리되는 것이 맞습니다.
G 창호고민 08.28 17:22
아... 그렇다면, 역시 확장된 곳의 이중창은 모두 단열간봉이라면 아르곤가스도 같이 넣어주는게 맞다고 보는게 맞겠군요. 그리고 이중창 다음의  내창 단창이 추가 시공 되어 있을 경우도 단열간봉+아르곤가스(유리는 일반이라고 하더라도)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제가 혹시 위의 정리한 내용 1~6번 중에 잘못 인지하고 있는게 있나 해서 추가 질문드려봅니다.
G 창호고민 08.28 17:25
현재 추위를 타는 사람이 있어서 확장된 곳은 이중창 / 내창은 단창 시공을 계획하고 있다보니 드리는 질문입니다. 더불어 외창 단창(로이+단열간봉+아르곤) / 내창 단창(일반+단열간봉+아르곤) 이 맞는지도 궁금하네요. 단열간봉에 대한 궁금증은 관리자님 답변으로 해결되었는데 아르곤가스 관련해선 몇년 안에 빠지고 특별히 열관류율에 큰 차이 없다고 이야기 하시는 분들도 많다보니 혼란스러워서요
M 관리자 08.28 20:33
네 단열간봉과 아르곤 가스는 위치나 종류별로 구분되지 않고 필수로 들어가야 합니다.
1~6번 내용은 다 맞게 이해하신 것입니다.

"아르곤가스 관련해선 몇년 안에 빠지고 특별히 열관류율에 큰 차이 없다"라는 망령이 돌아다니고 있지만.. 언젠가는 정리가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