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외쪽지붕 석고보드와 단열재 사이 빈공간 구멍을 뚫는것이 좋은지 여쭤봅니다.

G 날뫼산 6 144 08.06 22:10

안녕하세요 목조주택을 지으며 여러 공부를 하다 한국패시브 건축협회를 알게되어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 

 

저는 외쪽지붕으로 목조주택을 짓고 있습니다.

목조주택에 벤트는 생명이라는 것을 알고 벤트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서까래부분에 그라스울로 시공하였고 

시공사가 osb와 그라스울 사이에 래프터벤트(osb와 그라스울 사이 흰색 물받이) 없이 시공을 하여

외부 벽에 osb와 그라스울 사이 위치에 구멍을 뚫어놓았습니다.

(시공사는 그라스울이 수축팽창해서 osb사이에 공간이 있어서 괜찮다고 하는데 이래도 벤트가 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라스울 위에 습이차면 물이빠질 길이 없을것 같아서요)

 

석고보드-빈공간-그라스울-osb-타이백-멤브레인-징크강판 순으로 시공하였고 

외부벤트는 멤브레인을 시공하여 괜찮을것 같습니다.(벽체는 세라믹사이딩이고 레인스크린은 있습니다.)

 

외쪽지붕 모던스타일로 짓다보니 석고보드와 그라스울 사이에 빈공간이 생깁니다.

이 빈공간도 공기순환을 위해 석고보드를 뚫어 거실과 빈공간 사이 공기 순환이 되게 해야할지

아니면 구멍을 뚫지 않고 공기가 통하지 않게 기밀하게 막아 놔야할지 고민이 많고

아무리 검색을 해도 정답을 못찾겠습니다 ..


질문1.

래프터벤트 없이 그라스울과 osb 사이 외부 벽에만 구멍을 뚫어도 벤트가 되는지요?

멤브레인만으로 지붕 벤트가 가능한지요?(징크강판 시공하며 레인스크린 통기층과 연결됩니다.)

 

질문2. 

석고보드와 그라스울 사이 빈공간은 뚫어서 내부에서 공기순환을 시켜주는것이 좋을지요?

 

질문사진.jpg

 

 

 

Comments

M 관리자 08.07 10:30
안녕하세요.

질문1. 래프터벤트 없이 그라스울과 osb 사이 외부 벽에만 구멍을 뚫어도 벤트가 되지 않으머, 시도해서는 안되는 방법입니다.
멤브레인만으로 지붕 벤트가 가능하지 하냐 아니냐와 위의 OSB 하부 벤트는 그 복적과 역할이 서로 다릅니니다. 그러므로 이 것이 위의 벤트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질문2.  석고보드와 그라스울 사이 빈공간은 뚫어서 내부에서 공기순환을 시켜주는 것도 하면 안되는 방법입니다. 이 것은 과거 70년대, 별다른 단열재가 없을 때, 천장 속에 너무 많은 결로가 생겨서 외벽에 구멍을 낼 수 밖에 없었던 건물과 같은 조건을 만들겠다는 것과 동의어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구멍을 낸 70년대 주택은.. 결로는 없었지만, 극심히 추웠습니다.

그러므로 지금 어느 정도의 공정까지 진행되었는지 알 수는 없으나, 지금이라도 단열재를 제거하고 통기층을 만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G 날뫼산 08.07 12:07
전문성있는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1. 이미 내부 석고와 천장 도배가 마감되었습니다..
외부에 구멍도 다 뚫었구요
래프터 벤트 없어도 습이차면 레인스크린쪽으로 공ㄱ가 계속 통하기 때문에 바로 마른다고 하는데 저도 잘 이해가 되지 않네요..
단열재를 제거하려면 도배지 제거 석고보드 제거 그라스울 떼고 래프터벤트 재시공 후 그라스울 석고 도배를 다시 해야하네요 시공사에서 해줄지 의문입니다..

2. 집이추워져서 석고보드에 구멍을 뚫지않고 석고보드와 그라스울 사이 빈공간을 언벤트로 두어도 괜찮을까요?
신발장 쪽 천장이라도 뚫어서 공기를 통하게 하는것이 더 좋을까요? 신발장쪽은 중문이 있어 방과 거실과는 차단이 됩니다
M 관리자 08.07 13:58
1. "해줄지 의문"이라는 생각 조차 하시면 안되세요. 지금 수정하지 않으면 나중이 없습니다.
시공사 사장이 살 집이 아니기에 그렇습니다.

2. 위의 것이 해결되면, 석고보드 쪽은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1 목조좋아 08.08 09:49
다락을 사용하지 않으시고 오픈천정이 아니라면 굳이 레프터에 단열재를 설치할 이유가 없습니다.
실링조이스트 위에 단열재 교차시공하고 레프터에 들어가있는 단열재를 제거하시고 통기층을 형성하시면 됩니다
M 관리자 08.08 16:16
감사합니다.
저 보다 더 나은 조언이세요.
G 날뫼산 08.10 12:09
다시 협의하여 통기층 무조건 확보해야겠네요
조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