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와 같이 지붕을 시공하려고 합니다.
* 지역은 남부지역 입니다.
* 집의 크기는 가로 7600 * 세로 3600 * 높이 4600 정도 입니다.
* 높이 2600 까지는 ALC 조적 이며 이후 상부(위 그림과 같이) 지붕 부터 목구조 마감 하려고 합니다
1. 지붕, 측면 시공시 잘못된점이나 보강해야 될부분이 있을까요
2. 우측 총두께 부분에 보시면 목재용 직결피스 300mm로 단열재 위 구조목 부터 고정 시키려 하는데
가능할까요? 목재 직결 피스의 결속 길이가 30~40mm 될것으로 생각 됩니다. (현재 이 부분에서 문제가 된다면 단열재를 다시 생각중입니다.)
3. 단열재 사용시 하나의 단열재로만 열관류율 허가가 가능한가요?
예를 들어)
* 외단열EPS 150mm + 내단열 글라스울150mm을 사용해서 열관류율을 두개 합하여 남부지방 단열조건 맞출 수 도 있을까요?
ALC 상부의 목구조에서, 중단열을 하지 않고 외단열 100%로 하시려는 이유가 있으실까요?
1. 협회 자료와 피코네 영상 자료등을 활용하여 외단열의 중요함을 인지 하여, 위와 같은 설계를 반영 하려고 하였습니다.
2. 중단열에 대한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첫번째안 : 글라스울을 넣고 미송합판 마감을 생각도 해봤으나, 이는 습기에 의한 문제가 발생되리라 생각 되어 보류 중이였습니다.
* 제가 생각되는 문제점
(외)EPS단열재 - OSB합판(이부분 합판이 썩지 않을까 하는 생각) - 구조목 - 글라스울 - 미송마감(내)
OSB 합판이 상부 EPS단열재에 의한 습기 방출이 이루어지지 않아 결로에 의해 썩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노출 마감으로 하여, 내부에서 공기 순환으로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고자 중단열을 생각 하지 않고 노출 마감으로 하려 하였습니다.
구조와, 자재의 정확한 이해가 되지 않은 상태이기도 하며,
아직 잘 모르기에 협회의 도움을 구하고자 질문을 드렸습니다.
* 이와 같은 이유로 상부에 결로 발생이 심할거 같아 노출 구조를 생각 했습니다.
------------
우선.. 기밀층을 정해야 하는데요.
이 경우는 아래 그림과 같이 OSB표면이 기밀층으로써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즉 OSB 의 맞댐선을 따라서 기밀/방수테잎이 붙고, 그 아래 콘크리트와 만나는 선을 따라서 테잎을 붙여 주는 개념입니다.
그리고 길이 3.6미터의 지붕 구조를 2x4 로 할 수는 없습니다. 이 부분은 어차피 건축사에게 설계를 의뢰할 때 구조계산을 할 것이므로 구체적인 것은 생략하겠습니다.
단열재는 외단열 2, 내단열 1의 비율로 접근해도 생각하고 계신 외단열의 구성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외부 EPS 단열재의 두께가 그 만큼 줄어 들기 때문에 작업도 용이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구조재를 실내에 노출하는 것은.. 비록 선택이긴 하나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내화성능에도 영향을 주지만, 표면이 꽤 거칠어서 다칠 수 있거든요. 못도 많이 보일거고요. 그러므로 가급적 석고보드와 같은 마감이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열재 위에 바로 투습방수지를 깔고 바탕목을 고정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EPS 가 비록 밀도가 높긴 하나, 그래도 눌리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피스구멍을 통한 누수의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T&G 까지는 아니더라도, EPS 위에 합판을 한장 깔고 바탕목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지블럭을 이용한다면 피스를 박을 수 있는 바탕이 형성되기에 합판이 개입하지 않아도 되고요.
답변 주신내용 중에 하나만 더 여쭤 봐도 될까요
* OSB표면이 기밀층 역할을 해야 한다고 하셔서 하나 여쭤 보려 합니다.
밑 그림과 같이 샌드위치 처럼 감쌓아도 괜찮은지요
(각 OSB합판 접합부분은 기밀테이프 처리)
투습방수지는 OSB 위로 올라가야 하고, 전체적으로 OSB보다 가격이 더 져렴한 내수합판을 사용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2x6 도 구조적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이 부분은 건축사와 협의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지역건축사는 흔히 말씀하시는 허가방? 과 같은 개념이라. 이부분은 다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ALC에서 상부만 급격히 목조로 봐뀌는 바람에,
제가 직접 알아 보고 있는 중이라 마음이 급했습니다.
다시 한번 이런 질문 드리는게 너무나 죄송하고 바쁘신 시간을 뺏는것 같지만
상부 구조를 마감까지 생각 했을 때
2*10 구조목으로 스터드 부터, 상부 서까래 까지 이음(결속 부분마다 이음 철물 사용)으로 전체 생각 중입니다.
스터드 간격은 550~600
당연히 구조설계사를 통하여 구조계산을 들어 가야 되지만,
건축사 쪽에서 별다른 방향성이 보이지 않아 이렇게 질문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양끝에서 800mm 지점에 가로방향으로 같은 규격의 목재로 서까래 사이를 막는 "블러킹"이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