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한 주택을 사서 11년째 살고 있는데 2년전에 거실 바닥이 내려 앉으면서 구멍이 나서 보강 공사를 했는데 2년만에 또 같은 현상으로 내려앉고 있습니다 이번엔 거실 전체를 다 공사할려고하니 견적 2천만원 나오네요.
문제의 원인을 생각해보니 대문앞 우수관이 저희 마당을 관통하여 지나가는데 거기서 문제가 생긴것 같아서 구청에 문의하니 마당으로 우수관이 지나가는건 맞지만 집으로 통과하는건 아니라고 말하는데 일단 마당으로 지나가는것 자체가 지반을 약하게 하거나 어디쯤에서 새는건 아닌지 의구심이 듭니다 우수관 망위로 봐도 우수관의 방향이 저흐ㅔ집으로 향하고 있는걸 볼수 있는데요 거실 바닥이 내려 앉기전에는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지금은 심각한 상황 입니다 가능한 우수관을 도로를 따라 내려가게끔 공사를 요구할 생각이며 지금 상태에서 생활이 불가능한 상황인데 보상이 가능할까요? 보상보다는 공사를 해주면 좋겠는데요 사진 첨부 합니다
2022년 1차 거실바닥 꺼짐으로 공사한 사진
2024년 7월현재 거실바닥
어찌해야할지 모르겠네요
업체에 문의하니 바닥 철거하고 거푸집 방통공사 철근공사 매쉬낭 미장까지 다시하면 2천만원 가까이 견적 나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이해가 안가는 하자입니다만 표면만 보수시 동일한 문제가 재발할 수 있기에 건물 하부 매트콘크리트의 건전성을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매트콘크리트 하부의 지반이 우수관의 문제로 유실되어 매트콘크리트가 쪼개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구조체의 문제로 문에 간섭 혹은 방수층의 손상으로 인한 누수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수관과의 인과관계는 말씀만으로는 알 수 없기에 보상 가능 여부에 대해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다만 우수관과의 인과관계는 직접 입증을 하셔야 하는데, 직접 바닥 하부를 더 깊게 파보는 것이 가장 직접적 방법이긴 하나, 실행은 쉽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