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철골로 주택을 신축중에 있습니다. 항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셔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지붕은 260t eps판넬로 시공을 하였고, 그 하위에 100t eps 판넬을 취부중에 있습니다.
질문 요지는 지붕 eps 위에 방수합판(h철물을 사용하여 간격을 주고자 함)을 시공 후 방수시트를 깔고 리얼징크로 시공을 하고자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방수합판의 실효성과 방수합판 사용으로 오히려 하자를 더 키우는 것은 아닌지 하는 것입니다. (방수합판은 구매하여 놓은 상태임)
제가 방수합판을 사용하려던 취지는 리얼징크와 eps강판의 여름철 뜨거운 열기를 중화시키기 위해 방수합판을 사용하려는 것과 eps 위에 리얼징크를 바로 시공하는 것이 볼트 체결력에 있어서 문제가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즉. 태풍에 리엉징크가 날라갈 수도 있다는 우려입니다. 방수합판은 외장형 실리콘을 바른 후 피스 시공할 예정입니다. 겨울에는 철의 차가운 특성을 방수합판이 중화시켜 줄수도 있다고 생각하고요
여기에 다른 반론도 있습니다.
0.5t 판넬 강판도 철이고 리얼징크도 철인데 물성이 서로 틀린 방수합판을 중간에 취부할 경우 여름이나 겨울의 경우 수축팽창의 특성이 달라 합판이 쩍쩍 소리가 날 수 있고 합판이 틀어질 수 있어서 나중에 오히려 하자가 발생할 우려가 더 크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차라리 eps 판넬 위에 방수합판은 시공하지 않고 방수시트를 덮고 리얼징크를 시공하는 것이 시공의 편의성은 물론이거니와 하자발생 등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리얼징크 시공업체는 방수합판을 취부해 달라고 합니다.
어떻게 시공하는 것이 현명한 것인지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합판위에 방수시트 붙이고 멤브레인을 한 후 징크시공 하는게 더 나은 방법인지도 검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가장 나은 방법은 내수합판으로 통기층을 만드는 것입니다.
즉, EPS 판넬 - 방수시트 - 각파이프(세로, 통기층) - 내수합판 - 멤브레인 - 금속지붕
의 순서인데..
어려운 점은.. 여타의 다른 구조와는 다르게, 각파이프의 고정이 마땅치 않다는 점입니다. 이 것이 제대로된 구조적 강도를 내려면 판넬을 관통하여 하부 구조체에 고정이 되어야 하는데, 판넬의 끝에 피스고정이 가능한 가공이 되어 있지 않는다면 관통 고정이 사실상 쉽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그 외에 말씀하신 방법 - 판넬 위에 내수합판을 대고 그 위에 금속 지붕을 설치하는 것은 안되세요. 내부결로가 있을 경우 내수합판이라 하더라도 부패할 확률이 너무 높기도 하지만.. 말씀하신 것 처럼, 철의 차가운 특성을 합판이 중화시켜 주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이도 저도 어렵다면, EPS 판넬 위에 내수합판 대신 멤브레인을 깔고 금속지붕을 시공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입니다. 전용 멤브레인이 비용상 부담이라면 롤배수판이라도 깔고 시공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4485
처마는 없고 외벽은 비드법 75t 취부후 파벽돌 마감 하고자 합니다. 통기층은 없습니다.
다만 비용의 한계에 도달을 하셨다면 할 수 없이 적용될 수 있긴 합니다. 멤브레인까지 빼면 금속지붕이 빠르게 부식되므로 유의하시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