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목조주택 박공지붕의 최대 크기와 하중에 관한 질문

1 라이언하트 7 668 07.01 13:58

안녕하세요.

요새 신나게 땅을 보러 다니다가 마음에 드는 땅을 만나 집에서 플로어플래너로

이런 저런 상상의 나래를 펼치고 있는 예비건축주입니다.

자녀가 없어 저와 아내 둘만 지낼거라 단층을 구상중인데요.

신나게 그리다보니 어느 순간 '잠깐 이거 지붕이 올라가긴 하나?'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001.jpg

빨간색이 땅의 경계이고요. 제가 그린 평면은 위에서 본 모양이 거의 정사각에 가까운 모양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너무 거대한 지붕이 될 것 같아 챗GPT에 물어보니 저런 답을 주긴 했습니다.

질문입니다.

 

1) 목조주택 박공지붕으로 물리적인 공사는 가능할 것 같긴 하지만, 지붕이 너무 무거워서 구조적으로
보강 포인트가 많아 보이는데 보강 요소를 넣고도 다락 활용이 가능할까요?
특히 거실은 표준주택 1층+다락형 같은 오픈 천장을 하고 싶습니다.

2) 꼭 이런 지붕을 하고 싶다면 슁글과 징크 중에 어느 쪽이 나은 선택일까요? 중량면에서요.

 

3) 저 위에 9kW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고 싶은데, 면적은 충분하겠지만 지붕이 그 하중을 견딜 수 있을까요? 그리고 아울러 바람에 많이 취약할 것 같은데 안전상 어떨지 궁금합니다.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Comments

G 다반사 07.01 15:18
생각하시는
1
2
3
모두 가능합니다

PS
ChatGPT 쓰시는군요
저는 무료 버전입니다
1 정남희 07.01 22:16
안녕하세요. 비전공자로서 BIM 건축설계 국비교육을 받고 있는 중년의 학생으로서 답변을 드립니다. 저는 다반사님처럼 쉽게 답을 할 수 있지는 않네요. 제 공부라고 생각하고 조금 길게 써보고자 합니다.

1. 일단 땅에서 북측 일조사선 1.5m를 당겨야 하는지를 고민해보시고, 차량 진입 방향과 주차장 위치를 먼저 정하세요.

2. 주변에 집이 없다면, 정사각형 평면보다는 동서로 길게 펼치시는 것이 일조 확보면에서는 좋습니다. 땅의 방향이 정북이 맞나요? 도로는 어느 쪽에 있는지요? 스스로에게 물어보시고, 답을 내려보십시오.

3. 지붕 서까래 길이를 길게 구성할 수는 있지만, 구조목의 최대 길이가 20피트(6m) 정도이고, 이것보다 더 멀어지면, 공학목재나 글루램을 써야 하며,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4. 현재의 평면으로 계속 진행을 하신다면, 방, 거실, 부엌 등을 어떻게 구성하실지를 정하시고, 그 내벽들이 내력벽으로서 역할을 하며, 지붕을 받아줄 수 있다면, 구조목 선에서 해결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5. 다만, 현재 지붕의 높이가 상당히 높습니다. 다락이 되기 위해서는 평균 층고가 1.8m 안쪽으로 잡혀야 하는데, 정사각형의 모임 지붕 형태가 되면, 채광도 좀 애매하고, 다락을 활용하기가 좀 애매할 것 같습니다. 천창을 내는 것도 권할 것이 못 되고요. 차라리 경사지붕이나 고창이 있는 ㅅ자 지붕 형태를 고민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6.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차가 있으시다면, 주차장 위치를 먼저 잡으세요. 남북으로 길쭉한 땅이더라도, 정사각형보다는 직사각형 평면을 권해드립니다. 핀터레스트에서 검색을 많이 해보세요. 책을 보실 여유가 있으시다면, 마스다 스스무의 <주거해부도감>을 한번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주차장 위치 잡는 방법 등이 잘 나와 있습니다.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1 라이언하트 07.02 08:42
다반사님 감사합니다.
정남희님 장문의 댓글 감사합니다.

1. 계획관리지역으로 북쪽 일조권사선제한은 없습니다. 대지내 공지는 0.5m 이고 남쪽에 4m 도로에 접해서 건축선 1m 를 띄우면 됩니다.

2. 남쪽 도로 외에 주변 5면이 주택입니다. 심지어 서측은 3층 건물입니다.

3. 역시 비용이 더 들겠군요.

4. 평면은 아직 미완이지만 경간 거리를 생각해서 공간 구성을 해보는 중입니다.

5. 다락에 미니월을 세워 산입되는 바닥면적을 줄이거나 해볼까 했는데, 말씀해주신 엇갈린 ㅅ 지붕 형태도 좋아 보입니다. 이쪽 레퍼런스를 찾아봐야겠습니다.

6. 주차장은 남쪽 마당입니다.

다시 한번 장문의 댓글 감사 드립니다.
1 정남희 07.02 09:20
질문보다 댓글에서 고민의 깊이가 더 있으신 것으로 느껴져서 장차 좋은 건축을 하실 것으로 기대됩니다. 응원하겠습니다.  1. 서쪽 3층은 여름 노을의 강렬함을 막아줘서 오히려 좋으실 수도 있습니다. 북서풍도 조금은 막아줍니다.  2. 여기에 게시되어 있는 표준주택 평면 중 선생님의 땅에 둘 수 있는 평면을 하나 놓으시고, 그것을 바탕으로 둔 상태에서 조금씩 평면을 조정해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배치(zoning)가 사실 쉬워 보여도 엄청 어렵습니다. 단층이지만, 다락이 있다면, 계단 위치도 고민하셔야 하고,,, 다락(과 계단)이 없거나 제대로 된 2층을 만드시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실 수도 있습니다.  3. 저도 건축 공부를 하고는 있는데, 결론은 표준주택을 계약하는 것이 현명하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4. 학습량에 비해 성취가 쉽지 않고, 공부를 한다고 해서 비용이 절감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5. 그래도 건축사를 만나실 때, 땅이 정해져 있고, 배치와 평면에 관한 생각, 인테리어에 관한 생각이 정리되어 있다면, 보다 수월한 설계가 가능할 것 같기는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생각을 정리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1 라이언하트 07.02 09:35
저도 평면을 그려볼수록 표준주택은 왜 그렇게 생겼는지 회장님의 고민의 깊이를 절감하는 중입니다. 왜 비율이 2:1 정도 되는지도, 휴먼스케일을 고려한 측면도.. 등등. 현재 84m 아파트에 살지만 방 2개는 그냥 놀고 있습니다. 다만 하루에 1~2회는 꼭 쓰는 운동기구와 여타 가구가 있어서 이런 건 다락에 올려두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1층+다락을 구성해보고 있습니다.
정남희 선생님께서도 마음에 쏙 드는 멋진 집 짓게 되시길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07.04 13:18
정남희 선생님 감사합니다.

지붕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평면의 구성만 집중을 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1 라이언하트 07.04 21:27
관리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