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시글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 평범한 시민 입니다.
오래된 건물인데 2층 방은 전면 및 측면 누수가 심하고..(천장 콘크리트 떨어짐도 있습니다.)
외벽은 단열재가 안들어간 드라이비트 같습니다. 언제 한지도 모르고요???
들뜸도 심하고, 부분적으로 떨어져 나갔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사다리 타고, 외벽 드라이? 제거하고, 방수처리만 하고 싶은데
전문가 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구체적인 질문 드립니다.
1. 사다리로 드라이 비트를 다 제거하는게 맞는 걸까요? 아니면 부분 보수가 가능한가요?
2. 외벽을 방수만 작업하려고 하는데..단열도 같이 하는게 합리적인 걸까요?
3. 사다리로 작업 생각하고 있는데.. 비계 라는게 있던데.. 어느게 비용적이나 작업적으로 합리적 일까요?
비계는 골목 폭이 50cm 밖에 안되는데 설치가 가능할지도 궁금하네요 ㅠ
암튼 상황은 이렇습니다. 물론 더 많고 복잡한 상황은 있지만 일단 외벽부터 어떻게 해야할거 같아 글 올립니다.
이 건물을 어떤 용도로 사용할 계획 혹은 사용하고 계신 건지 궁금합니다.
------------
방으로 사용할 요량이시라면, 외단열을 없애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사실 수 없으실 거여요.
1. 그러므로 부분 보수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보수가 어려운 상태라면 전체를 철거하고 다시 시공을 해야 하고요.
2. 외벽에 대한 방수 작업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이해를 하지 못했기에, 따라 드릴 말씀은 없고, 단열은 하는 것이 맞습니다.
3. 보수의 범위와 양에 따라 다릅니다만.. 전체적인 작업을 해야 한다면 사다리로 할 수는 없고, 외줄비계라도 세워서 해야 합니다.
비록 폭이 너무 좁긴 하나, 외줄 비계를 세울 정도는 됩니다.
방수 작업을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면 추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