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콘크리트 타설 이후 내외벽 상태입니다.

G 대청심천재입니다 4 169 06.17 22:05

협회 선생님들 수고 많으십니다...현재 저는 경남 김해에서 건축 시공중에 있는데 이런걸 여쭤봐도 될련지요... 1층 외벽과  내벽 계단 부분  시멘트 타설을 하였는데 사진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내, 외벽면 모두가 이리 되었는데 어떻케 해야 할지 자문 구합니다...현장 소장은 미장으로 마무리 하겠다 하는데...걱정입니다. 외벽부분에는 THK120준불연 비드법 단열재(가등급)THK90지정벽돌로 마감입니다. 여러 전문가 선생님들 하자없도록 좋은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06.18 09:14
안녕하세요..

아쉬운 결과이나, 다행인 것은 구조적 균열이 아니라 이어치기를 한 부분의 자국이 많이 남은 탓입니다.
다만 미장 만으로는 안되고, 돌출된 부분이 있다면 일부 파쇄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단열재를 접착할 때 뜬 부분이 생기지 않거든요.
사진으로는 불분명하긴 합니다만. 많은 파쇄를 요구할 정도까지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그저 면을 잘 맞춘다고 생각하시면 되세요.
G 대청 심천재 06.18 10:21
빠른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요즘 패시브협회 자료 공부하는것이 큰 기쁨이고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답변 주신  내용중 잘 몰라서 다시 여쭤보겠습니다. 돌출된 부분 파쇄를 한다고 하셨는데...구체적인 시공법을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정말 1년 넘게 설계를 하였고 선례의 건축이야기 보고 공부해서 건축을 하고 있는 초보 건축주입니다. 요증은 매일 매일 패시브 협회 유트브 방송과 자료 검색해서 공부하는 건축주 입니다. 앞으로도 부족한 질문을 많이 할꺼 같은데 패시브 건축 협회 사랑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대청 심천재 건축주 올림.
G 대청 심천재 06.18 10:40
참고로 저희집 콘크리트 강도는 300 이라고 현장 소장님께서 말씀하시네요...군부대 벙커보다 강한 강도라고 하면서 저희 건축사님께서 강한스펙으로 잡았다고 하는데 시공팀에서는 저희 건축사님의 깊은뜻을 모르시고 이어치기 흔적은 남겨두셨네요...^^
M 관리자 06.18 12:24
면처리는, 공법 등을 논하지 않아도 시공사에서 아마도 잘 하실거여요.
현장에서 하스리 또는 까대기라고 표현을 하는 것인데.. 파쇄기 같은 것으로 표면을 긁어 내는 행위입니다. 10mm 정도의 오차는 문제가 되지 않기에 그냥 두셔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