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란다 벽에 몰탈 보수 후 프라이머를 발랐는데 물 뿌리니 뿌린쪽은 방수층이 형성되었습니다. 퍼티작업도 해야하는데 혹시 조습에 문제를 일으킬지요? 크랙난 부위에 v커팅후 몰탈 보수 하면서 방수제를 바르는 방법은 옳은 방법인지도 궁금합니다. 콘크리트 벽도 숨을 쉬어야 한다고 들었는데 어떠한 방식이 좋은 걸까요?
감사합니다. 아덱스 e66공 제품 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오른쪽 검은 부분은 프라이머 안칠해서 물을 먹어 검게 보이며 왼쪽부분 부터는 프라이머 바른후 물 흡수를 안해서 비교적 검지 않습니다. 중간 중간 세로 물자국은 물을 먹은 흔적입니다. 몰탈은 a45와 방수키트(방수액)를 섞어서 사용했습니다. 정작 방수액 혼합해서 양생해도 물은 먹던데 프라이머만 바르면 저러네요. 넓은 크랙에는 아무래도 방수액을 혼합해서 사용하는게 좋을 듯 싶어서 시공하였는데 이또한 문제가 있었을까 궁굼합니다
어떤 프라이머를 발랐는지 궁금하며, 방수층이 형성되었다는 표현을 제가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물이 묻지 않을 수는 있기에 그렇습니다. 방수액을 섞어 사용하셨다는 것은 이른바 액체방수인데, 이는 표면 흡수가 될 수 있습니다.
방수액을 섞어 사용하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의 방수일 뿐입니다.
균열은 오직 그라인더로 V자 홈을 낸 후에 폴리머몰탈(보수몰탈)로 메우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주말 잘 보내시고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만약 콘크리트 수분이 빠져 나오지 못해서 페인트가 부풀어 오르는 현상에 대한 우려를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프라이머를 수번 이상 두껍게 바르지 않는 한 괜찮습니다.
방수와 방습은 다른 개념이라서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