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외단열시공을 위한 작업공간의 최소치

G 민초 8 684 05.22 19:50

안녕하세요. 주택에대해 하나도 모르고 아파트만 바라보다가 패시브건축협회를 알게되어 주택구입으로 노선를 변경하게되었습니다.

 

주택에 가장 중요한 점을 이야기 해주실때 기밀과 단열인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구매하려는 주택이 앞, 왼쪽, 오른쪽 다 길이 1.5m정도 여유가 있어서 외단열 시공에 문제가 없을거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뒷쪽이 뒷집의 담벽과 거리가60cm밖에 안나와서 외단열시공이 가능할까 의문이 들었습니다. 구매하려는 주택은 벽돌조적이며 35년전 준공이고 외장으로는 붉은벽돌로 외장이 되어있습니다.

 

60cm로는 외단열 시공이 힘들까요?

 

만약 붉은벽돌까지 철거한다면 가능할까요?

 

이래도 안된다면 앞, 왼쪽, 오른쪽 만 외단열 뒷쪽은 내단열로 해도 전체 외단열이랑 같은 성능이 나올까요?

 

언제나 저희같은 사람들을 위해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05.22 20:37
안녕하세요.
그냥은 어렵고, 벽돌을 철거하면 어렵지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단열을 위해서라도 기존 벽돌을 철거하시는 것이 훨씬 나은 선택입니다. 그게 상황에 따라서 여의치 않을 수 있습니다만....

감사합니다.
G 민초 05.22 21:04
답변 감사합니다. 또한죄송합니다 관리자님 2층 단독주택이라는것을 깜빡했습니다. 2층이라면 벽돌을 철거하더라도 불가능하다고 봐야할까요? 비계 설치가 안될것 같아서요.
모든외벽 외단열시공이 어렵다면 외단열과 내단열을 섞어도 단열 성능은 비슷하겟죠?
M 관리자 05.22 21:11
그렇지는 않습니다. 철거는 건물 자체의 상황 보다는 인접 건물의 민원 등과 관련이 더 깊습니다.

외단열과 내단열을 섞는 것에 대한 단열 성능이 비슷하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그저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한 결과를 만드는 것일 뿐입니다.
G 민초 05.22 23:19
민원관련은 천천히 진행하며 주변이웃들을 잘 설득해보겠습니다.
다른 질문이 있습니다. 거의 구옥주택들을 보면 1층과 2층사이에 난간? 처마? 사람이 2층 외벽을 따라 걸을수 있도록 길이 설치되어있었습니다. 이 또한 철거가 가능할까요? 외단열시 처마(난간)가 있으면 단열재를 꺽어서 붙히다 보니 차라리 잘라서 철거하여 외벽을 일자로 평평하게 만들면 외단열이 더 수월해질것 같을것 같습니다.
M 관리자 05.23 11:05
대부분의 경우 철거가 가능합니다만, 담당 건축사가 판단을 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G 민초 05.23 12:48
세심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리자님
살면서 이렇게 찾아보는게 처음이라 머리가 아플지경입니다 ㅎㅎ
혹여 건축사무소라면 협회에 인증되어있는 건축사무소에 전화하면 될런지요?
M 관리자 05.23 13:54
모든 분들이 다 처음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기 메뉴의 협회안내에 가시면 등록된 설계사무소 명단과 지도를 보실 수 있으세요. 가장 가까운 곳 부터 두군데 정도 상담과 견적을 받아 보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G 민초 05.23 14:05
감사합니다. 점점 알아볼수록 막막했엇는데 이렇게 뻥뚤린 느낌이 듭니다.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