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 현재 바닥 상태는 1번사진과 같습니다
곳곳에 실리콘으로 보강한 곳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방수작업을 진행한다면
1. 바닥샌딩작업(?)이 필수 일까요?
2. 바닥에 있는 모든 실리콘 제거가 필수 일까요?
3. 크랙이 있다면 어떻게 보수를 하는게 방수 작업 이전에 가장 적합한가요?
4. 방수 작업은 우레탄이 좋을까요 혹은 더 적합한 방법이 있을까요?
5. 유리집내부는 방수 안해도 괜찮을까요?
6. 특별히 누수가 없다면 물 고이는 곳 평탄화 작업만 하는 것도 괜찮을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셔요.
만약 방수를 한다면, 유리집(?)을 철거한 후에 하셔야 유의미한 비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특별히 누수가 없다면 물이 고이는 곳의 평탄화 작업만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탄화 작업은 요즘 유행하는 아크릴계무기방수제 (물방패 등등)을 사용하시는 것이 편하실 것 같습니다.
------------
96년구옥님...
두가지 방향에서 이유를 말씀드려야 하는데요.
한가지는...
해당 공간이 적법한 공간인지 불법확장인지 감은 없으나,
애초에 이렇게 설계가 되고 시공이 된 부분 자체가 하자입니다. 방수턱의 높이도 없고, 창틀과 바닥이 만나는 곳도 몰탈로 경사를 주고 끝내었기에, 방수 공사를 하더라고 언제든 누수가 생겨도 전혀 이상하지 않는 바탕을 가지고 있기에 그렇습니다.
지금 상태에서 방수 공사를 한다는 의미는 노출 도막방수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는데, 그 것을 해본들 지금의 상황과 다른 결과라고 말할 만한 차이는 아닙니다.
노출 도막방수의 수명은 그저 2년 정도에 불과하고, 운이 좋아서 2년 이상을 버틴다고 하더라고 지금 창틀과 몰탈 사이는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에 결국 누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즉 건전하지 못한 바탕 위에 다시 무언가를 덧댄다고 해서 본질이 달라지지 않는 것이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