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TG, LB영역의 철근 배근에 대한 의문

G 김배근 5 235 03.25 20:59

기초구TG.png

 

 

위 기초 구조 평면도에서 TG1이라는 영역이 있더군요. 

 

아마도 건물 기초에서, 철근을 보강하라는 지시를 하는 내용 같습니다. 기초 전체를 지칭하는 것인지, 기초에서 특정영역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1.의미는 전이보(transfer guider) 의 약자 같은데, 기능상, 기초 영역이 전이보의 기능을 하는 게 맞을까요? (창의 상부에 가로지르는 구조물로 있어야 전이보의 기능을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듭니다)

 

어쨌든, 해당 영역을 표기한 약자의 의미가 무엇이든, 철근 배근을 지시대로 하기만 하면 될 거 같긴한데

 

보일람표.png

 

 

해당 영역  배근에서 상부근 HD16  6개, 하부근 HD16  6개에 묶는 띠철근이 HD13에 25간격이라는 건 알겠는데

 

그림에는 중간에도 HD13 6ea라고 되어 있으며, 그림에만 표기되어 있고, 다른 상부근하부근처럼 표에 기재하지는 않았습니다.

 

2.일단, 이 중간에 들어가는 배근을 뭐라고 할까요? 

 

현장 소장님과도 의사소통을 하려면, 용어를 알아야겠는데, 뭐라고 부르는지 나오지를 않네요.  

 

3.그리고 해당 영역 특정부위에 철근을 저렇게 배근하면 수평부 다른 영역과 철근의 연속성은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결국 구조와 연결되는 수평부 영역 전체를 저렇게 배근해야 할 거 같은데.... 이는 LB도 마찬가지 입니다. (LB는 창이 되는 영역의, 보구조의 상부에 대한 배근 지침 같습니다)

 

 

LB.png

 

 

 

 기초 단면도 같이 올립니다.

 

 

기초단면.png


Comments

M 관리자 03.25 09:14
안녕하세요.
1층 바닥 레벨이 지면으로부터 얼마 정도 올라가 있는 의도신가요?
G 김배근 03.25 20:58
1바닥 레벨(슬라브 레벨?)이 지면으로 부터 350인 거 같습니다. 단면도 같이 올립니다.
M 관리자 03.26 11:05
구조적으로는 딱히 의미가 없습니다.

1. 저희의 경험으로는 동결심도 때문에 내려가 있는 것이데, 하신 분의 설계의도를 정확히 알 수는 없기에.. 함부로 말씀을 드릴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2. 중간의 철근은 그저 중간 철근이라고 하시면 되세요. 최소철근비 개념으로 들어간 것인데.. 결국 위의 1번과 관련이 있습니다.

3. 해당 부분은 구조 도면의 맨 앞에 있는 구조일반도에 나와 있습니다. 다만 이 보 자체가 구조적으로 필요하지 않기에, 협의해 보시고 생략이 가능하면 제거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G 김배근 03.27 21:09
일단 제가 질문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도 같네요. 실무적으로 현장 소장님과 건축사님과 논의해야 할 거 같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M 관리자 03.29 16:03
알겠습니다.
저도 제대로 답변을 드리지 못한 것 같아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