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난방바닥에서 타일시공시 디커플링 매트는 필수인가요?

G namoo 1 853 2023.11.20 19:13

안녕하세요? 거실같은 난방바닥공간에 포세린 타일 시공시 디커플링 매트가 필수적일지 방통이 크랙없이 건전하게 되었다는 전제하에 디커플링 매트없이 타일을 시공해도 하자가 없을지 궁금합니다.

Comments

10 잡자재 2023.11.21 06:24
디커플링매트는 하자의 확률을 낮출 수는 있지만 하자가 없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바닥에 타일 시공시 하자의 요인은 크게 방통의 크랙, 타일이 낮은 온도에 보관되어 수축된 상태로 시공된 경우, 방통이 외기에 노출되어 낮은 온도로 수축된 상태에서 시공된 경우, 난방용 드라이픽스가 아닌 제품을 사용한 경우, 본드의 접착면적이 작아 충분한 접착면적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 매지의 간격이 너무 좁은 경우, 탄성이 없는 매지를 적용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 모든 조건이 충족된다면 디커플링매트가 없어도 괜찮습니다. 그렇다고 반대로 디커플링매트가 위 조건과 상관없이 모든 하자를 방지하는 것도 아닙니다. 디커플링 매트는 방통과 타일의 층을 분리하여 서로 다른 재질의 수축과 팽창에 대응력을 높여 주는 목적의 제품입니다. 결론은 기본에 충실하고 본드를 좋은 제품을 쓰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본드류로는 유동성이 좋은 쌍곰 퍼펙트픽스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