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단독주택 신축중 입니다.
저도 건설회사를 다니고 있지만 시골에 집짓는다는게 보통어려운게 아니네요.
평생 한번짓는것인데 잘짓고 싶지만 직장은 서울인데 강화에다가 직영처리식으로 지으려니 예상이 되시죠.?.ㅋㅋ.
지금공정율 70%정도로 예상되는데요.
지금 첨부파일의 오른쪽 도면과 같은 상황입니다.
그런데 결로가 엄청납니다.
건물내부의 외측벽 상부는 모두 결로현상이 생깁니다.
지붕슬라브와 벽체쪽연결부위 단열취약부위가 결로가 많이 생기는데... 열교현상이 맞겠죠?
좌측도면으로 마감을 하려고 하거든요.
벽체를 stud + 스치로폴 20mm + 합판1p + 석고보드1p 이렇게 하였을때 저런 결로현상이 사라질까요??
그게 아니면 stud안쪽에 온도리를 추가설치하는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굴뚝 부분은 어떻게 단열하는것이 좋을까요..
인터넷검색 해보니 집을 지을당시 습식공법이라서 완전건조후 괜찮아질거라는 이야기도 많고...
아무튼 열교현상은 확실히 생길텐데... 내부단열을 저정도하게 되면 괜찮은지... 조언부탁합니다.
ps 천정단열재 연결부위는 내부에서 긁어내기후 우레탄폼충진.
벽체단열재 연결부위는 벌어진곳만 우레탄폼충진 (골조작업시 테잎작업 안했음. - 너무후회됩니다.)
창호는 LG Z;IN인테리어베스트 이중창, 유리 24T 로이복층+알곤가스주입 양면
굴뚝에 대한 현장상황은 도면만으로는 알 수가 없어서 결로 검토는 벽체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올려주신 도면은 전형적인 열교부위입니다. 앞으로 시공을 하시고자 하는 방법으로는 당분간 눈가림이 가능할 지는 몰라도 결로를 없앨 수는 없습니다. 현재로써의 최선은 최종 석고보드를 치시기 전에 방습막을 하는 것입니다. 비닐하우스용 두꺼운 PE 비닐로 벽체로 부터 시작하여 지붕까지 석고보드 전에 다 막아주셔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열반사단열재는 단열역할이라기 보다는 방습층으로써의 역할은 가능해 보입니다만, 모든 이음매를 알루미늄테잎으로 밀봉한다 하더라도 일반 부피형단열재 보다 시간이 지날 수록 결로는 심해 질 것입니다.
습식공법은 콘크리트가 건조해 지면 일시적으로 괜찮을 수는 있지만, 극히 잠시 뿐입니다. 건조해진 후 본격적인 결로현상이 목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은 서막에 불과합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슬라브전체를 비닐로 감싸주어야 한다는 말씀이신가요?..
그 .... 음... 벽은외측전체를 비닐처리하고 천정은 열교부위에서 약 50CM~100CM정도까지만 완전밀봉형태로 감싸면 괜찮지 않을까요?
천정 단열은 나름 신경써서 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ㅠㅠ
천정은 160MM네오폴에 연결부위는 파내서 우레탄폼 충진 열심히 했습니다.
천정은 외측벽상부에서 50CM이면 충분하지 않을까요?
벽난로 업체에서 그렇게 해도 무방하다고 해서 그렇게 한것인데 .. 다시 문의해보아야할것 같습니다.
3중연도가 열기가 거의 표면으로 나오질 않는다고 해서요.
하지만, 현재로써 차선책을 말씀드리면 그림과 같습니다.
붉은 색이 단열재, 녹색이 방습층, 푸른 색이 스텐레스스틸굴뚝입니다.
우선 벽에 내단열로 50mm 이상 대시고, 지붕 단열재까지 연장하여 방습층을 형성해 줍니다.
굴뚝과 연도사이에는 글라스울 단열재를 채우시고, 사진처럼 석고몰탈+내열실리콘을 사용하여 틈새를 모두 매우신 후 방습테잎으로 밀봉을 합니다. 주의 하실 것은 단열재를 어느정도 걷어 내고 작업을 하셔야 하는 점입니다. (물론 연도의 최대 온도도 업체를 통해서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그런 후 걷어 낸 단열재 만큼 우레탄폼을 충진해 주시면 될 듯 합니다.
내단열재 공사는 골조가 거의 완전히 건조된 후 하셔야 합니다.
현재 공정에서 외단열로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이므로, 차선책을 제시해 드렸습니다.
아무쪼록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제시해주신 공법대로 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