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t/o창과 pj창
1 굴케이 (210.♡.3.86)
1
4,559
2015.02.17 14:41
안녕하십니까?
질문드립니다 ~
환기목적으로만 쓰이는 독일식 turn/only 창과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프로젝트창은
창문을 여는 방향과 위치가 다르잖아요
제가 이곳홈피에서 보니 몇가지 이유가 있긴 하던데 이해가 잘 가지않아 조금 더 명확한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공기의 흐름? 과의 관계가 있는건가요?
"pj창의 단점-상부층의 공기는 계속 정체되고 열리는 유효면적이 작다 "라고 되어있는걸 봤습니다
실내측은 작게나마 온도의 성층화가 발생합니다. (더운 공기는 위로...)
프로젝트 창호는 하단부에 수평방향으로 열리는 창이므로, 비교적 동일한 온도의 공기층만을 접하고 있습니다. (실내측에서 볼 때)
그러나, 세로로 긴 창은 접하는 온도 범위가 프로젝트 창보다 넓으므로, 더운공기가 외부로 나갈 수 있고, 그 만큼 하단부에서 새로운 공기가 들어올 확율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사각박스 안에서 공기를 데울 때, 위아래로 구멍을 두 개 내는 것과 중간 쯤에 모아서 두개를 내는 것의 차이를 상상해 보시면 아마도 느낌이 있으실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