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반지하 침수 후 곰팡이 문제 관련 조언 부탁 드립니다

G 비타민 4 1,066 2023.04.13 21:36

문제 해결을 위해 찾아다니다 오아시스같은 곳을 만나게 되어 감사한 마음으로 질문드립니다.

주택 반지하를 임대를 주고 있는데 곰팡이가 심해서 문의 드립니다.

불편없이 살 수 있도록 수리하려고 합니다. 주택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1.건물철근콘크리트구조(건축년도 94)

2.용도다가구주택

3반지하 구조: 안방, 작은방, 욕실, 주방겸 거실, 베란다

 

4.집 상태

1)과거상황십여년 전 장마 때 반지하로 물이 들어와서 침수되었는데 물을 퍼내는 정도로 조치하고 임차인이 계속 거주 후 이사를 했습니다.(207)

이사 후 수리(나무창문을 샷시로 교체외벽은 단열공사)했는데바닥 한 곳을 파서 며칠 지켜보니 물이 나오지 않고 말라서 업체와 상의하여 바닥공사를 하지 않았습니다. 21 5월까지( 10개월장판을 닫고 열기를 반복하며 말려보았는데 장판을 열면 뽀송해지나 덮으면 다시 습기가 찼었습니다이후 21 6새 임차인이 들어왔고 최근 이사를 나갔습니다.

 

2)현상황사진과 같이 곰팡이가 장판 끝과 벽지 사이(모든 테두리가 그렇습니다) 그리고 단열공사한 안방 벽면과 작은방 벽면에 곰팡이가 있습니다. (단열공사했음에도 벽면 곰팡이는 과거와 비슷한 자리입니다.) 장판을 걷어보니 대부분이 축축한 상태입니다.

문지방과 베란다미닫이문 레일(나무재질)이 불어있습니다.

23.4.11일 온도: 18.8습도 56%

 

 

3)참고반지층에 이 집을 포함하여 세 개의 호실이 있는데가운데 원룸(2호실), 양쪽으로 투룸이고 해당 호실은 오른쪽에 위치한 투룸(3호실)입니다.

왼 쪽에 있는 호실(1호실)도 마찬가지로 당시 침수가 있었고상태가 심각하여 당시부터 집수정과 펌프를 설치하여 지금도 가동중입니다확인하니 매일 가동된다고 합니다.

가운데 호실은 최근 창문 쪽에서 약간의 누수가 있다고 하는데 상황을 지켜보는 중입니다.

 

또한, 외벽이 군데군데 금이 간 부분도 보입니다. 여기도 십수년전에 방수페인트 작업을 한 적이 있으나 그 이후로는 다른 작업을 한 적이 없습니다.(마지막 사진,: 안방 외벽면 하단 일부)

 

Q1) 제대로 수리하고 싶은데 지금 상태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단계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집근처 두 군데 업체에 문의(한 곳은 2년 전 수리했던 업체)했는데 바닥공사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바닥공사가 근원적인 문제가 해결 될지요?

두 곳 모두 현장을 보았는데 바닥을 다 들어낸 후 바깥에서 물이 들어오는 곳은 없는지욕실에서 새서 흘러들어오는 곳은 없는지 등을 확인 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바닥에 스티로폼이 깔려 있으므로 물을 많이 머금고 있어서 바닥의 물이 더 안마를 수 있으므로 바닥을 들어내는 공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Q2) 단열공사한 벽면이 그대로 곰팡이가 생겼는데 이는 어떻게 조치해야할까요곰팡이방지제를 뿌려야 할지요아니면 새로 뜯어내고 공사를 해야할지요?

Comments

G 비타민 2023.04.13 21:38
안방사진이 두 개 첨부되고 작은방 사진 누락되어 다시 첨부합니다.
10 잡자재 2023.04.13 23:10
자재의 종류는 수없이 많지만 크게 2가지 방법으로 나누어집니다.
1.내부에서 방수작업을 통해 들어오는 물을 막는 방법
2. 들어오는 물을 모아서 버리는 방법

첫번째 방법은 문틀 하부 도배지 등을 모두 제거하고 지표면 높이까지 방수작업을 해야합니다. 실패할 확률이 높으며 비용도 매우 높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물길을 내고 집수정을 만들어 하부의 물을 모아서 버리는 방법입니다. 실패할 확률이 없으나 습기와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해보았습니다만 두번째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하부에 스치로폼이 깔려있다면 모두 제거하고 외벽쪽으로 홈을 파서 물길을 만들어 집수정으로 유도하고 상부에 배수판을 깔은뒤 위에 xps단열재를 깔고 조인트 및 벽체와 단열재가 만나는 부위을 모두 기밀하게 테이핑한 후 상부에 엑셀파이프 시공 후 방통타설을 하시면 됩니다. xps단열재의  특성상 고온에서 변형이 생길 수 있으니 보일러 순환수의 온도를 50도 정도로 낮춰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G 비타민 2023.04.14 18:11
바쁘신중에도 지나치지않고 답변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별도로 외벽부분 단열공사를 했음에도 동일한 위치(동그라미 표시부분)에 곰팡이가 발생했는데(첨부사진은 과거사진이고 위 두 번째 사진은 현재사진임) 단열이 잘 안되고 있는 것 같은데 어떻게 처리해야할지요?
G 인트루김실장 2023.04.14 19:52
코너부분에 단열을 했음에도 결로와 곰팡이가 계속 생기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는데요.
1. 뭐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단열시공을 제대로 못했을때입니다.
2. 코너부분에 붙박이장같은 벽에  딱 붙는 가구를 설치했을때입니다.
3. 커텐을 설치했을 경우입니다
4. 보일러 난방배관의 물온도가 높게 설정되어 있어서 보일러가 자주 안돌아갈때, 이런 경우라면 물온도를 40도정도로 설정하고 보일러가 자주 돌아가게끔 하면 해결된다고 합니다.
5. 결로가 아니라 누수인 경우입니다.
패시브 협회의 유튜브동영상을 보시면 그이유와 원인 그리고 해결책이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정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