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발장 옆 창고형 펜트리가 있는데 첨부 사진과 같이 샷시부분 벽면이 외벽과 맞닿아 있고 단열재 및 석고보드가 붙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사진기준으로 왼쪽벽은 공용복도부분과 접한벽으로 석고보드가 붙어있고 오른쪽벽은 화장실과 접해있는 콘크리트벽입니다.(설계도 동그라미 부분이 창고형 펜트리)
세입자가 사용하면서 환기를 잘 시키지않아 곰팡이가 심하게 피었던적이 있었고, 곰팡이제거 후 페인트칠을 한번 했던적이 있습니다.
단열시공업체 견적시 곰팡이 방지 및 관리를 위해서 탄성코트나 인슈텍스(유성페인트) 시공을 제안 받았습니다. 하단 걸레받이도 제거 하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시공 이후 팬트리내 창문은 상시 1-2센티 열어두어 환기 시키고 도움이 된다면 중문도 설치예정입니다.
전문가께서 보시기에 현 상황에서 제안받은 시공방법이 유의미 한것인지 아니라면 어떤 시공 방법이 가장 적절할지 고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기존 단열재 제거후 추가로 단열재 보완 공사를 하면 좋겠지만 비용이 최소 200만원 정도 든다고 하여 다른 방법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결로방지/곰팡이방지 페인트나 도장재는 거의 허구에 가깝습니다.
https://youtu.be/OsYz7ZyYEqI
지금 상태에서 깨끗하게 청소를 하고 나면 추가로 하실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 보다는 중문을 달고 창문을 살짝 열어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 보다 더 좋은 것은.. 시간을 정해서 하루에 두번 30분 정도의 적극적 환기를 하고 창을 닫는 습관이 더 좋고요.
그와 함께 집안에 온습도계를 두고 건강습도를 유지하도록 노력을 하면 훨씬 좋습니다.
유튜브도 잘보고 있고 정말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에도 있지만 벽에 붙는 물건이 없도록 (특히 모서리) 해주시는게 도움이 되고, 바닥에 놓는 것 보다는 열려 있는 선반 위에 올려 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