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전지붕을 얼마전에 알게 되었습니다
약40년 된 조적조 슬라브 1층 단독주택으로 약45평정도 됩니다
지난 겨울 너무도 추웠던 날씨에 난방비가 쫌 나왔네요
요즘 인건비도 비싸고 해서 난방비 절감에 도움이 된다면 도전 해보려 합니다.
현재 시공되어 있는 상태와 칼라강판 일부를 열고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옥상 전체, 외부 계단에 우레탄 방수 된 상태이며, 옥상에는 칼라강판으로 되어 있습니다
- 시공된 상태
옥상슬라브바닥 -> 우레탄방수 -> 열반사단열재(10미리) 가로세로 엇갈려 시공됨 -> 보온덮개(10미리) -> 나무상으로 하지 작업 -> 칼라강판
질문 1. 칼라강판 2~3장정도 일부를 들어내고 나무 상과 상사이 두께 50미리 XPS를 잘라 넣어도 단열에 도움이 될까요?
질문 1-1. 단열재를 가로세로 겹치지 않은 것과 겹쳐 시공시 차이가 많이 날까요?
질문 2. 단열재 휨 발생 한다 하니 어느정도 크기로 재단을 하면 좋을까요?
질문 3. 기존 하지 작업된 나무 상 사이에 단열재를 넣게 되면 기둥이라 던지 일부 단열재가 못 들어 가는 부분이 단열에 영향 많이 미칠까요?
기타 조언 해 주실 내용 있으면 더 알려주시면 감사히 받아드리겠습니다.
1. 네 도움이 됩니다.
1-1. 당장은 아니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휘거나 하는 문제 때문에 그렇습니다.
2. 크기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작업하시기 편한 정도의 크기를 임의로 정하시면 되는데.. 단열재 크기가 900x1800 이므로, 이를 절반 이하로 나누시는 것이 작업성은 좋아질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단열재 위에 시멘트벽돌이나 블럭 등을 올려 두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영향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다행인 것은 바탕재가 목재라서 우려할 정도는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질문 2번 답변 주신 사항에 추가 질문입니다
1. 아직 상사이 간격을 재어보지 못했지만 작업의 편의상 긴변만 절반정도 자르면 될까요?
2. 경사 아래쪽의 경우 단열재 넣고 강판과 높이가 충분치 않을경우 강판과 붙어도 되는지?
2-2 강판과 시멘트벽돌 또는 단열재와 이격거리는 어느정도면 될까요?
3.시멘트벽돌일경우 몇장정도 무게면 될까요?
경사 위쪽은 사람이 들어갈 충분한 높이라 블럭을 올리 수월할거 같은데 경사 아래쪽 작업이 걱정되네요
2. 권장되는 바는 아닙니다. 오히려 단열재를 일부 조금이라도 얇게 하고, 공기층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표면의 온도가 올라가면 단열재가 생각보다 많이 휘게 되어요. 그러므로 간격을 유지할 수 있는 (그게 무엇이 되었든) 이격재를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2-2. 최소 25mm 가 요구됩니다. 권장은 40mm 이고요.
3. 900x1800 단열재를 기준으로 6장 정도가 요구됩니다.
게시판의 용도와 글 내용이 맞지 않기에, 설계/시공 질문게시판으로 옮기도록 하겠습니다.
시공 하면서 궁금한 사항이 생기면 다시 글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