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베란다 단열여부 및 도장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1 꼼꼼 3 786 2023.02.08 11:25

 안녕하세요, 홈페이지와 유튜브로 너무나 좋은 정보들 얻고 있어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이사 들어가기로 되어있는 집의 앞베란다(안방앞) 벽과 바닥이 만나는 코너에 결로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는 곰팡이가 있어(사진상의 코너입니다), 우선 단열 여부를 고민하였습니다.

- 도면 첨부합니다. 곰팡이생긴 코너를 붉은색 점으로 표시했습니다. 아파트이고, 거실에서 베란다를 바라보았을때 맞은편 벽은 외벽은 아니고 옆집 실외기실입니다.

- 열화상 카메라로 확인 결과 곰팡이핀 코너 부분에만 열교현상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1. 단열에 관한 제 사고의 흐름(?)에 오류가 있을지 여쭙습니다.

 우선 베란다에 전기선이 있어 xps 단독으로 단열하기에는 화재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 위에 석고보드를 대자니 습기에 취약한 점이 고민이 되었습니다.

 (물은 많이 쓰지는 않을 것 같지만, 천장에 전동건조대가 있어 천장 단열은 못하거나 아주 일부만 가능하다보니, 천장 결로와 바닥 결로가 석고보드로 침투할 가능성)

다른 자재도 고민했으나 pf보드는 습기에 취약하고 경질우레탄의 경우 xps와 난연성이 큰 차이 안나는데다가 어차피 석고보드 부착이 필요한 것 같아서요..

 그래서 xps를 밀착시공할 수 있으며 석고보드와 xps 사이를 방습처리하는 업체를 찾아보았으나, 일단 방습처리를 하신다는 업체를 찾지 못했고 어설프게 단열했다가는 오히려 곰팡이가 벽체와 단열재 사이로 다 번질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결국 그냥 환기와 습도관리를 잘 하는 쪽으로 할까 싶은데요.. 제 사고의 흐름?에 큰 문제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 

 관리자님 글과 댓글들을 읽보면 베란다는 단열을 하려면 더큰 문제 생기지 않게 "잘" 해야되는데 그게 참 쉽지 않은 것 같네요..

 

2. 코너에 저렇게 곰팡이가 있을 경우 벽 안까지 많이 퍼져있는지는 철거 안하고는 알기가 어렵겠지요?(아기가 있다보니 곰팡이에 예민해지네요)

 

3. 단열을 안할 경우 어느 댓글에 수성페인트 추천해주셨는데, 기존 페인트가 곰팡이때문에 벗겨졌을테니 그 부분만 도장하면 되는 것일지요? 아니면 전체적으로 도장하는 것이 또다른 이점이 있을지요? (기존에 페인트 도장된 공간입니다)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3.02.08 21:27
안녕하세요.

1. 완전하고 건전한 논리였습니다. 저도 글자 하나 안틀리고 같은 생각이었을 것 같습니다.

2. 예측컨데 전 주인이 이 코너에 물건을 두셨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물건을 두지 마시고 습도관리만 잘하면 되실 거여요.
그리고 아파트의 특성상 페인트 아래는 바로 콘크리트이고, 곰팡이는 콘크리트에 스며들지는 못합니다. 자라지도 못하고요. 그러므로 표면만 잘 닦아 내시면 되세요.

3. 부분적 도색만 하시면 되는데, 다른 곳이 시간이 지난 색이라서.. 전체를 새로 하면 이색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G 꼼꼼 2023.02.09 15:40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23.02.09 20:57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