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단열시 문의입니다.

G 뷰티 7 1,274 2023.01.12 10:58

천정 누수로 문의를 남겼었습니다.

협회와 비슷한 사례자분께서 댓글 주신 조언으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윗집과 저희 집 모두 단열시공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누수 부위가 거실 왼쪽 천정이며 거실 왼쪽 측벽을 통하여 베란다 쪽 보일러실에서 도시가스 배관이 외벽과 천정 몰딩 사이로 지나가 현관 밖 검침기로 이어집니다.

외벽과 그 측벽,천정 일부를 모두 단열할 예정이나 배관의 온도차이로 또 결로가 생길 가능성으로 걱정이 되는 부분입니다. 

코원측 문의시 온도격차가 발생하지 않으며 그 배관으로 인해 결로가 발생 할 수 없다고 들었습니다. 

가스안전공사 문의도 하였으며 시공 관련 자료는 확인 하였습니다.

배관을 가리면 안되는것으로 알고 있기에 단열을 완벽히 공사한다는 가정하에 그 배관으로 또 문제가 될 수 있을지 궁굼합니다. 그리고 만약 그렇다하면 최대한의 방법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비슷한 게시글을 찾지 못하여 질문을 드립니다.  답변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3.01.12 11:05
배관을 10mm 두께의 고무발포 단열재로 싸시는 것이 최선입니다.
다만 다 할 필요는 없고, 외벽으로 부터 시작해서 300mm 만 감싸시면 되세요.
G 뷰티 2023.01.12 13:28
댓글을 쓰고 수정이 안되서 삭제 후 다시 문의드립니다.
법에 어긋날까봐 관할구와 가스공사에 문의넣었었는데 확실히 된다 안된다는 말씀을 안해주셔서 답답했는데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무발포 단열재라는 것은 단열하시는 업체측에 전달하면 아시는 보편적이으로 사용하시는 재료일까요?
외벽이라면 측벽을 통하여 저희 실내로 들어오는 측벽부터 시작해서 말씀하시는거죠?

하나 더 문의 드릴게요.

단열재(아이소핑크)시공팀에서 하신말씀이 떠올라서요.  저희집 구조가 쉽지 않아서 경질 발포폼이 더 맞을 거같다는 의견을 주셨었는데요. 시공하시는 분이 꼼꼼하셔서 아이소핑크로 진행하려고 알아보는 중에 있습니다.
독소가 있다는 글을 본거같고 화재시 문제가 될 수 있는지 단점이 어떤건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경질 발포폼이 더 확실한 방법이라면 어떤 업체를 선정해야하는지요? 패시브 협력사는 없으신지도
문의 드려봅니다.
M 관리자 2023.01.12 14:05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자재이나.. 그 것이 아니더라도 일반적으로 수도 배관의 단열에 사용되는 은바 원형 단열재도 괜찮습니다. 동네 철물점에서도 구하실 수 있으실거여요.

경질발포폼은 아니되세요. 아이소핑크가 더 나은 선택입니다. 다만 단열재 만으로의 마감은 불가능하므로.. 단열재를 붙인후에 전방수석고보드로 마감이 되어야 합니다.
저희 쪽에서는 달리 소개를 할만한 회사는 없습니다.
G 김성동 2023.01.13 11:15
일반적인(강관 등)가스배관에 보온재를 시공 할 경우 배관부식발생 우려와 점검 및 보수 등 유지관리에 지장을 줄 수 있어 안전관리상 바람직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안으로는 ‘도시가스시설기준의 은폐설치’ 기준을 적용하여 보온재 내부배관은 이음매없이 내식성배관(스테인리스강관, 동관, 가스용플렉시블배관 등)을 사용하고 유지관리가 필요한 접속부, 밸브, 이음부는 노출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됩니다.
M 관리자 2023.01.13 12:49
그럴 수 있겠네요.
조언 감사합니다.

‐--------------
지금 배관 교체는 무리이니 단열조치없이 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G 뷰티 2023.01.13 14:22
김성동님 배관 부식 발생 우려를 일단 말씀하셔서요 지금 저희가 그 부근 천정 누수로 이미 그 배관도 녹이 보이는 부분이 발생되서요 그 위쪽 석고보드도 많이 내려온 상황이라 하시는 말씀은 배관부분 교체로의 대안을 말씀 주시는 것 같은데 맞으실까요?

관리자님~ 배관의 단열조치 없이 측벽 아이소핑과 방수석고처리 기밀 완벽시 배관 신경안써도 되는지.. 결로의 가능성이 없을지가 궁굼합니다.
M 관리자 2023.01.14 21:00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 때문에 배관 교체를 이야기한 것은 아니어요.
그저 단열재를 감쌀 경우 그 후의 배관 상태를 알 수 없기에 스텐레스 배관으로의 교체를 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미였습니다.

배관의 단열 조치가 없다면 일부 결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상황이라서요. 달리 방법은 없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