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경량목조, 목구조 공사 시, 우천 대비 어떻게 하면 될까요?

2 데이빛 1 879 2022.11.12 23:02

안녕하세요.

 

며칠 뒤에 목골조 작업이 시작됩니다.

(지금까지는 지하층 및 주변 합벽 작업을 했고요)

 

 

(1)

만약 하루 동안 작업이 끝나고, 퇴근하려고 할 때, 일기녜보를 보니, 그날 밤이나 내일 새벽에 비 소식이 있다면..

 

천막/비닐 등으로 목골조를 보양(?)하고

작업을 마감하는게 맞을까요? 

 

 

 

(2)

그리고,  목조주택 시공에서 비를 어떤 식으로 대처하는지 궁금합니다. 

 

특히 비가 내릴 때 굳이 천막/비닐 안 쳐도 괜찮다고 하시는 분도 있고(나중에 함수율만 잘 체크하면 된다는 입장)

 

천막 등으로 보양은 꼭 해야한다는 분도 계시더라구요. 

 

건축주로서 시공사에게 비 관련해서 어떻게 해달라고 요청하는게 좋을까요? 

 

(예) 퇴근 전, 당일 밤이나 다음날 새벽 등, 강수확률이 30% 이 상이면, 무조건 천막 등으로 보양을 하고 퇴근한다. 

 

이렇게요. 

Comments

M 관리자 2022.11.13 19:36
그건 강우량에 따라 다릅니다. 장마철은 당연히 보호 조치를 해야 합니다.
정량적 기준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강우량이 많아도 일시적인 빗물은 오히려 괜찮습니다.  양이 적어도 여러 날에 걸쳐서 내리는 빗물일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우리나라는 장마철 혹은 봄/가을을 제외하면 여러 날에 걸쳐 내리는 비는 거의 없기에 큰 문제 없이 지나갈 수 있는 셈인데요..
하루를 넘게 비가 내릴 계획이고, 시간당 강우량이 5mm 이상이면 보호조치를 하고 퇴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