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보일러 수도 배관 이렇게 시공해도 될까요?-1

G 김도연 1 2,028 2021.11.28 22:11

수도 배관 업자분이 이렇게 시공을 하셨어요.

수도배관 공사를 하며 기존 1층 내부에 보일러가 있어서 외부로(지하) 이설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그런데 수도 배관공사를 하면서 배관이 방 가운데로 질러가게 만들고,

1층의 보일러 이설작업시 1층 보일러 배관을 지하 방 천장 구멍을 뚫어 방 한 가운데 배관이 지나가 벽으로 나가게 시공하셨습니다. 배관도 보시다시피 바닥에 복잡하게 가운데에 있고 휘어서 지나갑니다.

배관이 외부로 나가면 겨울에 얼을수 있다고 그래서 내부로 배관을 지나가게 하셨다는데

지하 벽 한 가운데 배관이 있어서 못도 함부로 밖지 못할거 같아 걱정입니다.

지하 벽은 목공사 계획이 안잡혀 있었는데... 업자분이 마음대로 하셔서... 너무 난감해서요.

 

몇일전에도 문의했었는데 그때 답변주셔서 너무 감사드림니다. 이렇게 시공이 되어있고 현재 공사가 중단된 상태입니다. 업자분이 이렇게 해놓으시고 공사포기를 하셨어요.

Comments

10 잡자재 2021.11.28 21:58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만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지역은 배관이 외부로 나가면 얼게됩니다.
물론 동파 방지 열선과 단열 등을 이용해서 대응할 수도 있습니다만 가장 좋은 방법은 내부로 지나가게 하는 것입니다. 벽 가운데 배관이 떨어지는 것은 벽을 파서 홈을 만들어 배관을 매립하면 별도의 목공작업 없이 마감이 가능합니다. 천장에서 떨어져서 반자내부공간안에서 벽으로 들어간 후에 매립시키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역시 벽에 못을 박지 못하는건 동일합니다. 정석적인 방법은 배관이 수직상으로 내려올 파이프샤프트를 만들어주는 방법입니다. 지금 내려온 파이프를 매립하지 않고 벽돌이나 목재로 감싸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