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재건축 혹은 리모델링 질문드려요

G 유재경 2 820 2021.10.28 01:26

안녕하세요. 

2000년에 지어진 철근콘크리트 드라이비트 2층 주택을 2010년에 구매하여 쭉 거주중입니다. 

집이 약간 경사로에 위치해서 정면에서는 지상이지만 뒤쪽에서 보면 일층의 반 정도가 땅속에 묻혀있습니다. 

 비가 오면 1, 2층 모두 외부과 면한 벽 곳곳이 축축하게 젖고 특히 일층은 항상 습해서 여름이면 원목가구에 곰팡이가 계속 핍니다. 

겨울에 결로도 조금 있구요.

애당초 건축가가 설계한 것도 아니라 살다보니 구조적으로 불편한 점도 많습니다.

남향이지만 대지가 남북 길이가 훨씬 길고 북쪽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삼각형 모양입니다. 그래서인지 남쪽 앞으로 바짝 붙여서 건물이 위치하고 북쪽에 마당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집이 차도와 바로 접해있어 창문을 열면 소음과 먼지가 심합니다.


제가 원하는건 

 1.패시브 하우스

 2. 차도에서 좀 떨어진 쾌적한 위치, 

 3. 집의 구조도 합리적으로 변경

그래서 집을 허물고 다시 짓거나 리모델링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약 패시브 하우스로 짓는다면 차도에 붙어있어도 창문을 열 일이 없게되니 소음과 먼지 걱정은 해결되는건가요? 그렇다면 굳이 위치를 뒤로 옮길 필요도 없게되겠죠?

현재 주택을 패시브 하우스로 바꾸는게 리모델링만으로 가능할까요? 리모델링으로 내부 구조 변경도 가능한가요?

힘들다면 허물고 다시 짓는건데 이미 다져진 기초를 그대로 살리거나 하면 비용을 절약 수 있나요? 


Comments

M 관리자 2021.10.27 10:34
제가 예정에 없던 출장이라 죄송합니다만 저녁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M 관리자 2021.10.28 01:29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
1. 네 창을 열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다만 열고 싶을 때 열지 못했다면, 패시브하우스라고 해서 다를 것은 없습니다. 그저 열지 않아도 괜찮을 뿐입니다.

2. 일단 리모델링이 가능한 구조의 건전성이 있는지를 봐야 겠습니다만.. 신축과 거의 비용이 같기에.. 도심처럼 무언가 법적 조건이 까다로운 것이 아니라면 신축을 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3. 기초의 다짐 등과 비용은 거의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