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화장실 방수 도와주세요( 공사중 긴급)

G 금붕어 9 2,588 2021.05.31 07:17

안녕하세요 

화장실 모두 철거 후 리모델링 중입니다 

타일이 약속되어 있는데 문제가 생겨 문의드려요

방수하시는 분이 배관 신설과 수도 이동 후 백시멘트로 까낸 공간을 채우고 액체방수 2회 하셨어요 

그리고 어제 아덱스의 도막방수제를 발라주셨는데 2회차는 직접 바르기 위해 들어갔더니 부분 부분 전부 도막방수제가 일어났어요 

확인해보니 규사가 많아서 2번째 액체방수층이 약해서 긁는대로 일어나더라구요 

방수하신 분은 못들어오시고 들어올때면 시간이 꽤 걸려 미리 조처를 취해야 할 것 같아요

그래서 어제 긁어내는데 도막층은 모두 긁혀나갔고 액방2번째 층도 잘 긁혀나가는데 한계는 있더라구요 

그래서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여쭙니다 

> 긁혀지는 면만 잘긁어내고 몰탈로 많이 긁혀진면만 채워

   도막방수를 한다

>최대한 긁어내도 전체적으로 묽게 몰탈을 친 후 양생후 도막을 한.    다 

>첫번째 방수층까지 긁어낸다음 샌딩 후 도막방수를 한다 

 

첫번째 방수층은 단단하더라구요 

빨리 다른 사람을 불러 일을 시켜야 하는데 뭐가 옳은 방법인지 몰라 문의드려요 도와주셔요

 

 

Comments

1 빌드테크 2021.05.31 08:22
방수공사는 바탕처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바탕면의 경도가 너무 낮은 것은 문제가 되므로 2차 액체방수층을 걷어 내고, 단단한 1차 액체방수층을 노출시키세요.
면은 평탄하고 요철이 없도록 정리하시고 오목, 볼록 모서리 부위는 가급적 부드럽게 곡면처리 하신 후 도막 두께 등 제품설명서(시방서)에 따라 시공하세요.
바탕면은 건조하고 먼지가 없어야 하는데 현상황이라면 프라이머 도포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시간이 없으신 것 같은데 일정을 조정하셔서 방수공사를 제대로 한 후 타일공사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G 금붕어 2021.05.31 09:38
답변 감사합니다
브레이커로 급한 마음에 걷어내고 있어요
그런데 조심히 해도 액체방수 1차도 충격에 탈락하네요
최대한 잘 긁어내고 보수용 몰탈로 매운 후 다시 액체방수를 해줘야 하나요?
M 관리자 2021.05.31 09:42
깊게 파인 부분이 없다면.. 위에 빌드테크님이 적으신 것 처럼.. 추가적인 몰탈 작업없이 방수용 프라이머를 도포하시면 되세요..
M 관리자 2021.05.31 09:44
그리고, 이 위에 사모래와 타일이 덮게 되므로.. 바닥의 경우 일부 들뜬 것은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너무 많이 긁을 필요없이.. 프라이머도포 + 아쿠아디펜스를 하시고, 완전히 마를 때까지 (24시간) 들어가지만 않으시면 되세요.
G 금붕어 2021.05.31 10:18
방수한 사람이 액체방수 위에 사모래로 방수를 했다고 하시네요..
깊게 파고 싶지 않았으나 사모래와 함께 아래 몰탈들이 탈락하는 일이 대거 발생했습니다
사진 첨부합니다 좀 도와주세요..
G 금붕어 2021.05.31 10:21
그럼 관리자님에 말씀대로 까내기보다는 사모래층이 그나마 단단한 층까지 긁고 프라이머+방수를 올리면 될까요?
현 상황에서는 깊게 파인부분은 몰탈로 면을 잡아줄까요?
배관 신설한 부분이 면보다 올라와 있어 그 부분은 백시멘트로 매꾸던데 그 부분이 깨져서 단차가 심해졌습니다
3 green건축 2021.05.31 10:41
방수 모르타르를 파내어 깊은 부분을 깨끗이 청소한 다음 시멘트에 완결 방수제에 물을 희석한 방수액을 섞어서 시멘트 페이스트(일명 고수리)를 만들어서 전체적으로 얇게(1~2mm 정도) 틈없이 바르십시오. 그리고 그 위에 바로 시멘트 모르타르에 방수액을 섞어서 만든 모르타르(방수 모르타르)를 바닥이 평평하게 바르십시오. 이 과정이 시멘트액체방수층 만들기 시공 방법입니다.

표면에 보이는 파란 도료가 어떤 성분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렇게 만들어진 시멘트액체방수층 위에 그 도료를 칠하려고 한다면 방수층이 충분히 건조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파란 도료가 수용성 도막 방수제라면 시멘트액체방수 후 하루나 이틀 정도 지난 후에 칠해도 됩니다.

그리고 화장실과 같이 좁은 면적의 경우는 대부분 배관 주변이나 구석에서 주로 누수가 발생합니다. 이런 점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빌드테크 2021.05.31 12:22
바탕이 콘크리트와 같이 강도가 강하면 좋지만 어느 정도의 경도(정, 망치로 가볍게 쳤을 때 깨지지 않을 정도)만 되면 날카로운 부분이 없게 바탕면 정리 후 도막방수만 해도 무방합니다.
방수공법 중 액체방수와 도막방수는 별개의 공법입니다. 다만, 아파트 공사 등에서 액체방수를 주공법으로 하고 오목, 볼록 모서리에 도막방수공법으로 보강하여 구조체의 균열과 액체방수층 손상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물론 방수층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겠지만 비용대비 효용성은 적다고 봅니다.

반드시 프라이머와 도막두께는 시방서를 기준으로 시공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M 관리자 2021.05.31 16:04
두 분 모두 감사합니다.

단차가 심한 부분은 레미탈로 메우시면 되세요. 그리고 24시간 경과 후에 도막방수를 하시면 되세요..
만약 고뫄스라면 48시간 후에 해주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