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님 항상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한가지 여쭈어 볼것이 있는데요..
저희집 지붕 구조가 아래 글에서 말씀드린바와같이
슬라브 + 120밀리 단열재 + 목재각상 + 합판 + 투습방수지 + 목재각상 + 기와로 되어있는데요..
여기서 각상, 합판, 방수지를 제외하고 슬라브 + 120밀리 PF보드 + 목재각상 + 기와로 시공이되면 어떤 문제점이 생기는지 알 수 있을까요?
현장에서 시공이 힘들것 같다고 자꾸 얘기를 하시네요... 답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마도 제시한 방법의 문제점은 시공사가 더 잘 알고 계실 듯 하며, 알고도 그렇게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기와는 방수가 되지 않습니다.
제시하신 방법은 지붕의 방수층을 없앤다는 것인데... 이게 가능하지 않습니다.
할 말은 많으나..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건축주가 전문가에게 하나 하나 별도 질문을 하고 답변을 듣는 방식으로 집짓는 일이 진행된다면, 설계자가 할 일이 뭐냐는 것입니다.
질문하신 분께서는 답답함에서 일 것이고, 답을 드리는 이는 전문가로서 그리고 홈피 운영주체로서 내방객에게 당연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차라리 설계자가 오픈 마인드를 갖고 함께 토로하는 것이 더 좋을듯 합니다. 제 좁은 소견으로는...
간단하게 방수에 대한 내용을 전에 질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토론을 해보려고 준비중입니다. 이게 어떻게 보면 같은 개념이라고 저는 봅니다. 각각의 기능을 하는 레이어가 어디에 있는지 정확히 모르니 전에 이렇게 해도 문제가 없다라는 식의 "경험"이 자꾸 반복해서 대두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만일 기와가 어떤 이유에서건 망가지거나 바람으로 손실이 된다면 그러면 빗물은 어떻게 되는지? 그에 대한 대답을 시공자가 안다면 기와상만 설치하려고 하지는 않겠지요! 더불어 PF 보드가 과연 이 구조에서 합당한 단열재인지도 얘기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더불어 이 구조는 콘크리트 슬래브를 충분히 건조하지 않은 상태에서 실크벽지 마감을 석고보드에 한다면 마찬가지로 위험한 구조입니다.
건축허가를 받을수 있는 그림?(도면)만 그리는 그런 건축사는 정직하게 열정을 다하여 노력하는 올바른 건축사들에게 독이 되는 자일 것입니다.
아직도 단열재의 종류에 따른 성능기준도 모르는 건축사가 있더라고요. 그런 건축사가 과연 시공방법이나 방수문제에 대하여 건축주나 시공자에게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그것이 왜 문제인지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시공자도 자유롭지는 못하겠지요. ㅠㅠ. 씁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