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패시브하우스에 효율적인 바닥재

1 월령 2 4,017 2014.02.06 13:58
안녕하세요?
지난번 데크판석은 참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실내 바닥재로 고민합니다.
보통은 강화마루, 강마루, 원목마루 이런 마루를 많이 사용하시고 마모륨이라는 친환경 소재도 많이 쓰신다고 합니다.
짧은 생각으로는 패시브하우스에 난방이 많이 필요하지 않지만, 그래서 공기는 따뜻해도 바닥은 생각보다 따뜻하지 않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축열성능이 좋은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난방비도 줄이고 열도 오래 지속시킬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점토타일 같은 바닥재는 어떨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타일종류가 나무보다 패시브하우스 바닥재로 효과적일까요?
아니면 패시브하우스와 궁합이 잘 맞는 바닥재가 있다면 몇개만 소개해 주세요.
장단점까지 말씀해 주시면 더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4.02.06 23:22
안녕하세요..

바닥재는 에너지적 성능을 떠나, 취향입니다. 항상 맞대고 살아야 하는 대상이기도 하구요.
그러므로, 숫자로 나온 차이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게 설령 집 전체의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더라도 성능을 좌우할 요소도 결코 아닙니다.
즉, 저희가 바닥재를 언급한 것은 마루라며 어떤 마루가 더 나을 것인가? 타일류라면 어떤 타일류가 더 나을 것인가를 고민한 것이지.. 그 종류의 우위를 따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삶에 있어서의 만족감 위주로 고르셔야 하기 때문에.. 저희 보다는 같은 바닥을 공유할 가족과 진지하게 상의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언을 드리자면, 타일류는 집의 거실 등 일부만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표면의 강도가 발바닥에 지속적인 피로감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80년대 후반 공동주택에서 한 때 유행했었으나, 그리 우리나라의 생활방식과 썩 맞는다고는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집안 전체에 적용을 위해서는 슬리퍼 생활이 일상화되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1 월령 2014.02.07 08:45
네~~ 맞는 말씀인 것 같아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