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질, 연질 단열뿜칠 어디에 뭘 사용합니까?
G 세발이 (218.♡.143.36)
10
3,377
2019.06.11 00:37
이렇게 올리고 싶은데 왜자꾸 에라가~~~~나는지요
조금이나마 열교를 줄이고자 하는 마음에 적어봅니다
외단열시 단열띠를 단열재-우레탄폼-단열바 이렇게 이어줄려고 하는데
외부에 어떤걸(연질,수성연질,경질 , 고,중,저 밀도등..) 사용 해서 연결시키면 되는건지 알려주세용...
인터넷 찾아보니 경질뿜칠은 외부, 연질은 내부용 이라고 하고 ...... 또 수성연질뿜칠은 어디에 사용하는것이 적절한지 등.....
여기 PIR,PUR 자료 및 대화를 보면 정말 '뭐에는 뭘 적용하는것이 맞다' 라고는 알수가 없어서
이렇게 질문을 올립니다
어디에 뭘 사용해야 적합한지요?? 종류별로 알고 싶습니다
그래서 지금 뭘 적용하면 좋을까요??
단열재: T70 경질PIR, 창호: AL단열바 150 숨은바 프로젝트 창, 단열AD, 단열SSD 및 자동문
외부마감: 화산석,외단열미장마감공법,칼라강판
일단 용어를 정리하면...
뿜칠은 현장에서 기계를 이용해서 대량으로 단열재를 뿌려서 발포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질문하신 것 처럼 단열재와 창호프레임 사이의 틈을 메울 목적이라면.. 깡통에 들은 "폼"이면 됩니다.
그리고 연질폼=수성연질폼입니다.
다만, 위에 설명한 현장에서 뿌리는 방식을 "수성연질폼", 깡통에 들은 것을 "연질폼"이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왜 그런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지금부터의 설명에서 "폼"은 깡통에 들은 제품을 의미합니다.
통상 경질폼이 연질폼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연질폼은 수입산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차이가 그리 크지 않기에 틈새를 메울 목적이라면 연질폼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경질폼을 사용한다면, "접착용 폼"과 "단열용 폼"으로 나누어 집니다. 이 구분은 해당 제품의 표면에 적혀 있습니다.
틈새를 메우는 용도는 "단열용 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떠나서 창호 또는 문의 프레임과 단열재 사이에 폼을 채우는 것에 우선하여, "방수테잎"을 시공하셔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셔요.
폼은 방수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일 커튼월바의 형태를 뛰는 PVC 숨은바 (4-SIDE, 2-SIDE)가 있습니까?
커튼월 창호가 PVC 시스템 창호 만큼의 성능을 내려면, PVC 시스템 창호보다 훨씬 비싸져야 하므로, 커튼월을 유지해야 한다면 다른 방법은 없어 보입니다.
시스템 창호도 당연 PVC로 되어 있겠군요
혹시 단열 AL창과 독일시스템 창호(독일꺼 코스트가 높으면 국산꺼로) 근액 차이가 어떤가요?
창 프레임의 단면을 달라고 해서 올려 주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