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표준주택의 내벽 및 천정에 관하여

G 막바지 2 2,693 2018.04.06 11:55

안녕하세요. 협회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 항상 감사드립니다.

표준주택과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어서 문의 글 남깁니다.

 

1. 표준주택은 내벽에 단열재를 충진하지 않나요?

 

2. 표준주택은 내벽에 단열재를 충진하지 않아도 차음이 되어서 괜찮다는 글을 보았는데요. 차음은 외벽의 기밀성이 좋아서 밖에서 들어오는 임이 차단 되는 것이지, 내부의 소음은 그대로 전댈되지 않을까요? 이 것과 관련해서 표준주택은 내부소음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궁금합니다.

 

3. 표준주택 화장실 내벽과 천정도 단열재를 충진하지 않나요?. 충진한다면 어느정도 밀도의 제품이 좋을까요?  

Comments

3 정해갑 2018.04.06 12:44
표준주택12호의 실내간 방음(차음+흡음)성능은 아파트(중량벽체)에 비하여 그리 좋지 못합니다.

1. 관리자님은 내벽에 저밀도 유리섬유(글라스울)를 중진한다고 합니다.
12호 주택 중간과정에 이게 지켜졌는지 약간 의심이 가긴 합니다. 일부분 내부 OSB를 덧대기전 유리섬유가 충진되지 않은것을 보았거든요. 화장실 물내려가는 소리도 잘 들립니다.
2. 내부소음은 가구등이 들어오면 소음이 줄어들지는 않지만 반사 및 산란 등에 의해서 감소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함...)
3. 정상밀도가 좋기는 하겠지만, 가성비때문에 저밀도로 한 것 같습니다.

소리가 잘 들리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어떤 삶을 추구하느냐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내부 소음 확산 방지에 추가비용을 지불할 것이냐도 관련있을 거고요.

표준주택의 외부로부터의 방음성능이 30dB 정도 된다고 하는데, 이게 부족하다고 느낄 때도 가끔 있긴 합니다....
M 관리자 2018.04.06 19:26
우선 차음과 흡음을 구분해야 하는데요..
차음은 틈새를 통해 소리가 전달되는 것을 막는 것이고, 흡음은 소리의 크기를 줄이는 행위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그 소리의 크기가 얼마냐에 따라서 흡음재가 필요할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관 등이 벽에 붙어 있는 화장실의 경우는 흡음이 필요하지만, 생활소음은 차음이 더 큰 효과가 있습니다.
목조주택 내벽에 들어가는 저밀도글리스울은 흡음에 해당 됩니다.

답변이 거의 갈음될 것 같으며, 만약 넣는다면 저밀도제품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내부 결로가 생기거나 할 수 있는 위치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정선생님이 적으신 것처럼 가성비도 고려해야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