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는 날 벽 누수 문의드립니다
G 이정훈 (211.♡.157.226)
14
9,841
2017.05.30 15:23
안녕하세요
지은지 2년 넘은 목조주택에 살고 있는데
이번에 썬룸을 시공하면서 썬룸안 벽면에 누수가 됩니다
확인결과 썬룸 시공으로 인한 누수는 아니고 벽 안에서 타고 내려오는것으로 추정됩니다
제가 의심이 되는 부분은 꼭대기 징크마감부분이 벽과만나 면서 스며드는것 같은데 어디서 빗물이 유입 가능성이 있는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첫번째사진 썬룸시공사진
두번째 빗물 누수로 수건 받힘
세번째 캐노피부분 벽면안으로 누수됨
네번째 징크와 벽면 시공상태
다섯번째 시공중 벽면
덧달은 지붕과 벽면사이의 방수 대책이 "오로지 실란트 코킹"으로만 되어있어서 그렇습니다.
자외선을 받는 곳에 사용되는 코킹은 "weather silicone"이라고 별도의 제품이 있기도 하지만, 비록 "weather silicone"을 사용했다고 하더라고, 정상적으로 붙을 수 있는 부위도 아닙니다.
모든 실란트제품은 아크릴 또는 실리콘을 바탕으로한 도장재에는 접착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덧 다신 썬룸도 역시 각파이프와 벽면이 같은 실리콘으로만 작업이 되어 있는데요.. 이 부분도 언젠가는 누수가 생길 것입니다.
참고로 썬룸시공한지는 1달 경과 했습니다
실리콘이 아무리 허접해도 한달만에 떨어지지는 않거든요..
다시 찬찬히 보겠습니다.
너무 생각이 길다가 답변드리는 것을 잊었습니다. ㅠㅠ 죄송합니다.
고민의 결과는.. 앞서 드린 답변이 옳다라는 것입니다.
결국.. 썬룸을 만들면서 외벽과의 연결부위에 손상이 생겼고, 그 틈으로 빗물이 유입되고 있다고 결론 내었습니다.
불편하시더라도 썬룸과 외벽이 만나는 곳에 골고루 물을 뿌린 후에 살펴 보시고, 물이 샌다면...
썬룸 지붕에 올라가서 누수 부위를 살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사진한장 다시 올렸는데 보이실지 모르겠네요
비올때 찍은 사진인데 스타코 위로 물이 흐르진 않고 스며들어서 모여서 떨어지더라구요
다시 한번 말씀대로 체크 해볼께요
그리고 현재 상태에서 벽을 징크로 덮어 주면 어떨까요
문제점이 발생하진 않을까요?
이 공사가 제대로 되려면.. 해당 접합부에 대한 상세도면이 있어야 하거든요..
지금의 상황으로는... (일단 물을 뿌리는 실험을 하신 후에..) 실란트 코킹을 하시는 기술자를 한명 섭외한 다음... 일의 순서는..
1. 벽과 지붕의 접합부 (올려 주신 사진)의 실리콘 코킹을 칼로 벗긴 후 물로 깨끗이 청소하셔요..
2. 물기가 마른 후, 굵은 사포로 접합부를 넓게 문질러 주세요.. (특히 벽면의 하얀색 도장재가 어느 정도 갈아질 정도로..) 그런 후 물청소를 한번 더 합니다.
3. 외부용실란트(보통 웨더실란트라고 합니다.)로 해당 부위를 넓게 발라 줍니다.
4. 물을 뿌려서 누수를 다시 살펴봅니다.
이 정도의 비용 최소화로 가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근본적인 해결(벽면 재시공)은 아니지만 최소비용의 차선책으로 이해하면 되겠네요
시간이 지나서 누수시 웨더실리콘 같은경우 보강이 가능한가요 아니면 위의 방법대로 다시 재작업이 이루어 져야 하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