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층 자연배기관련하여 문의합니다.
건축주는 지하층 근생시설에 강제환기방식이 아닌 자연환기를 하고 싶다고 요청했습니다.
그래서 지하층 근생거실쪽에 AD를 배치하여 지붕으로 무동력 흡출기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계획했으나 기계설계담당으로부터 특정업체제품이라 설계에 반영하지 않겠다 라고 회신받았습니다.
그리고 전열교환기를 쓰는 것이 일반적인 방식이며 거실에서의 무동력흡출기 사용은 접해보지 않았다고 합니다.
제가 궁금한것은 지하층에 위의 방식으로 자연환기가 가능한것인지, 다른 방식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자연환기방식이 가능하다면 전열교환기사용과 대비되는 장단점이 있는지 알려주십시오.
지하층을 근린생활시설로 사용하신다는 것은 사람이 거주하고, 냉난방을 하는 공간으로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공간에 AD를 설치하고, 무동력 흡출기를 사용하는 방식은 적절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겨울철의 경우 난방으로 따뜻해진 공기가 비교적 가벼워져 윗공간으로 모이고,
그 공기들이 AD를 통해 배출되기 쉽기 때문에
사람이 출입하는 순간에 문이 열리거나
근생의 출입문, 창 등 틈이 있는 공간으로 외부의 차가운 공기가 들어와
조금 과장해서 난방이 소용 없는 상황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AD쪽에 별도의 창을 두어 조절을 하실 수도 있겠지만 근생의 용도가 무엇인가에 따라 적정 환기량이 필요할텐데 풍량 조절도 어려울것 같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의문이 생깁니다.
시스템이 어떤 문제가 있어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되면 건축주가 원하는 가장 적정한 시스템을 제시해 주던지, 아님 다른 방향을 찾아 줘야 하는 설계자가 특정제품이라 반영할 수 없다고 피해 가는 것은 좀 그러네요.
만약 건축주가 원하는 시스템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다방면으로 찾아보고 검토해보니 어떤 특정제품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면 설계에 자신있게 적용하고 설명해 줄수 있을텐데요. .... 제가 이런 벽에 많이 부디쳐 봐서 그럽니다.ㅠㅠ
그저 짧게 줄이면 "시도해서는 안되는 방법"이며, 전열교환기 대비 장점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전열교환기가 부담이라면 (이 역시 추천할 만한 것은 아닙니다만... 뭐 억지로 한다면..) 무동력팬 대신에, 신뢰도가 높은 배기팬 제품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달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른바 3종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