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펫 단열/방수/마감
G 한아키텍트 (1.♡.166.174)
18
13,454
2016.08.05 11:06
외벽은 저방사 복합단열재, 옥상바닥은 압출법보온판으로 외단열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열교차단을 하려면 파라펫도 단열재로 싸야하는데 외벽면과 연속된 부분은 당연히 저방사 복합단열재로 하겠지만 옥상안쪽은 어떻게 해야할지 특히 옥상바닥마감과 만나는 부분은 어떻게 해야할지 판단을 못하겠습니다. 또 파라펫 안쪽에 단열재와 방수 치켜올림을 하고 보호 및 마감을 어떤 방법으로 해야할지 좋은 해법이 있으면 배우고 싶습니다.
크게는 개념적으로 아래와 같은 방식이 있습니다.
설계를 하시는 듯 하오니.. 아마도 그림만으로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추가적인 사항은 언제든 글 올려 주십시요.
감사합니다.
나머지 조건은 윗그림과 동일하구요.
투시형난간또한 더 높게 설치를 해야하는데.. 방법을 아직 못찾고 있거든요..
그러나, 마음이 까다로운 거지.. 하고자 한다면.. 상상만큼 어렵지는 않습니다. 협회 소속 시공사는 이미 익숙한 방법이니까요..
난간이 붙는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앵커링을 먼저하고, 시트방수 -> xps -> 마감재 순으로 해야겠네요..?
이걸 제대로 해줄업체 찾는게 관건이네요...ㅠ. 쉽지 않을것 같네요..
좀더 공부하거나 건축사분을 더 잘만났더라면 ALC블록으로 높게 했으면 끝일텐데... 아쉬움이 남네요..
사실 오늘 파라펫과 계단실옥탑 타설을 했거든요... 난간을 고민중이었는데 이런글이 딱~ 올라와서..
그림 상으로는 바로 붙히는 형태 같은데. 미장 개념인지요?
맨위에 alc 블럭은 콘크리트에 어떻게 고정하나요?
다만, 그냥은 안되고 ALC 블럭의 상부에 콘크리트 테두리보와 같은 것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만약 있다면, M12, 150mm 를 사용하면 되고,
만약 없다면, 상부에 홈을 파고 철근을 넣은 인방보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
양가이버1님.. 제가 댓글을 놓쳤습니다. 죄송합니다.
보통 외부용 CRC를 접착한 후에, 페인트 도장을 하던가, 그냥 두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