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RC 슬래브 경사 지붕에 외단열 시공이 가능한가요?

1 이형우 10 16,106 2012.08.19 17:11
안녕하세요!
4층 상가주택(다락 별도 있음)의 설계를 진행중인 건축주입니다.
인터넷에서 건축 관련 자료를 찾다가 귀 협회의 홈페이지를 발견하여 정말 좋은 정보를 접하고 지식을 쌓아가면서 집을 어떻게 지어야 할 것이냐에 대한 문제가 어느 정도 체계가 잡히는 듯 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기술자료나 질문 답변을 통하여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으나 지붕 외단열에 대하여는 제가 알고  싶은 것을 찾을 수 없었고 관리자님께서도 지붕 외단열은 추후 정리하여 올리겠다고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기다리지 못하고 질문 올림을 너그러이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붕을 금속기와 + DSB합판 + 목재각상 + 비드법2종 100T + RC 슬래브 150T + 비드법2종 50T + 유리섬유 또는 철망 + 접착 몰탈 15T + 석회 몰탈 15T 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붕 아래에 다락이 있고 거실과 식당은 상부를 오픈으로 처리하면서 천정과 벽면을 회벽으로 마감을 하려고 구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설계사무소에서 지붕에 방수처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지붕에는 외단열을 할 수 없다고 하는군요.

  1. 정말 지붕에는 방수 필요상 외단열 시공이 안되나요? 지붕 슬래브 위에 금속기와가 있는데 이것만으로는 불충분한
      가요? 아니면 외단열하면서도 지붕 슬래브를 방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2. 외단열이 가능하다면 어떤 방법이 있으며 목재각상과 단열재를 슬래브에 고정시키는 방법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만약 패스너로 고정해야 한다면 간격은 얼마가 되어야 하며 슬래브에 천공된 구멍은 별도 방수를 하지 않아도
      되나요?

또하나 기초 단열의 문제인데 배운 바에 의하면 4층 건물의 경우 자중 때문에 외단열이 불가하다고 하는데 내단열로 해야 되겠지요? 그런데 기초 위에 PE필름을 깔고 비드법 2종보온판으로 내단열을 하고 기초의 측벽에 압출법보온판을 깔아 단열할 경우 기초가 숨을 쉬지 못하고. 건조되는데도 지장을 받지 않를까요? 이런 경우 기초 위의 PE필름은 안 까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요?

궁금하고 또 제게 필요한 사항이라서 이렇게 질문을 올립니다.
알아 갈수록 더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2.08.20 09:57
안녕하세요.. 요즘 세미나 준비 때문에 답변이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금속기와 + OSB합판 + 목재각상 + 비드법2종 100T + RC 슬래브 150T + 비드법2종 50T + 유리섬유 또는 철망 + 접착 몰탈 15T + 석회 몰탈 15T

위의 구성 중에서 OSB합판 위에 투습방수지로 시공하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즉, 기와 상을 대기 전에 시공을 하시면 되구요.. 

1. 외단열도 방수시공을 하셔야 하고, 가능합니다. 금속기와로는 풍압으로 인해 기와사이로 들어오는 우수를 막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OSB를 패스너로 고정하시면 되고, 간격은 600mm로 하시면 됩니다. 드릴링한 후 투습방수지를 패스너로 고정하실 때 외부용 실란트로 천공 구멍을 막아주시면 됩니다.

--
내부에 비드법단열재는 어느정도 투습성능이 있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기초하부의 PE필름은 시공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사진을 올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G 이형우 2012.08.20 13:01
바쁘실텐데도 신속히 답변해 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

그런데 집을 짓고자 하는 일반인이다 보니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고, 디테일도 상세히 알고 싶어서 다시 문의합니다.

1. 답변과 올리신 사진을 보면 지붕 디테일은  금속기와 + OSB합판 + 목재각상 + 비드법2종 100T + RC 슬래브 150T + 비드법2종 50T + 유리섬유 또는 철망 + 접착 몰탈 15T + 석회 몰탈 15T 가 아니라

금속기와 + 목재각상 + 투습방수지 + OSB합판 +  비드법2종 100T ... 이어야 될 듯 싶은데 맞는지요?

2. 외단열도 방수 시공을 하여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지붕 슬래브 방수시공후 외단열용 비드법2종 100T를 단열재 접착몰탈(그런게 있나?)로 접착한  후  OSB합판을 대고 패스너로 단열재와 같이 드릴링하여 슬래브에 600mm 간격으로 고정하라는 말씀인가요?

아니면 저는 방수시공을 지붕슬래브에 하는 방수로 이해하고 있었는데 투습방수지를 대는 것을 방수시공이라고 말씀하신 건가요?

3. 천공 구멍은 외부용 실란트로 막으라고 하셨는데 그 막는 상세 부위는 슬라브인가요? 투습방수지인가요? 아무래도 구조나 시공순서상 슬래브에 난 구멍을 막기는 불가능할 듯하고 패스너 머리와 투습방수지를 아울러 그 부위를 실란트로 막으라는 말씀인가요?(패스너의 머리는 투습방수지의 위이겠지요? 아래가 아니고)

4. OSB합판에 투습방수지를 부착할 때는 아마도 타카로 고정해야 할 듯하고 목재각상을 투습방수지 아래의 OSB합판에 고정시킬 때는 타카 또는 나사못을 쓸텐데 이것이 투습방수지의 방수기능을 저하시키지는 않는지요?

---

덧붙여 목재각상에 의하여 통기층이 생긴다 하더라도 원활한 통기를 위하여 용마루 부분이나 처마 끝부분에 별도의 구조내지는 장치를 설치해야 하나요?

너무 기초적인 것까지 묻는 듯해서 송구하오나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끝으로
우리나라의 제대로된 건축문화 창달을 위해 진력하시는 귀 협회의 노력에 감사의 박수를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12.08.20 22:19
안녕하세요..

1. 답변과 올리신 사진을 보면 지붕 디테일은  금속기와 + OSB합판 + 목재각상 + 비드법2종 100T + RC 슬래브 150T + 비드법2종 50T + 유리섬유 또는 철망 + 접착 몰탈 15T + 석회 몰탈 15T 가 아니라
금속기와 + 목재각상 + 투습방수지 + OSB합판 +  비드법2종 100T ... 이어야 될 듯 싶은데 맞는지요?
-> 사진의 목상은 기와를 얹기 위한 목상입니다.. 즉, 보이시는 목상 아래에 투습방수지+OSB+각상+단열재 순서로 되어져 있습니다. 즉, 투습방수지와 OSB가 맞닿아 있고, 그 아래 위에 각각 목상이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OSB와 단열재를 띄워주어야 하는 이유는 OSB가 습기로 인해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2. 외단열도 방수 시공을 하여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지붕 슬래브 방수시공후 외단열용 비드법2종 100T를 단열재 접착몰탈(그런게 있나?)로 접착한  후  OSB합판을 대고 패스너로 단열재와 같이 드릴링하여 슬래브에 600mm 간격으로 고정하라는 말씀인가요?
->아닙니다. 골조에는 별도의 방수시공이 없어도 됩니다. 투습방수지가 방수역할을 합니다. 비드법단열재도 별도의 접착을 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단열재는 패스너가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저는 방수시공을 지붕슬래브에 하는 방수로 이해하고 있었는데 투습방수지를 대는 것을 방수시공이라고 말씀하신 건가요?
-> 네 그렇습니다.

3. 천공 구멍은 외부용 실란트로 막으라고 하셨는데 그 막는 상세 부위는 슬라브인가요? 투습방수지인가요? 아무래도 구조나 시공순서상 슬래브에 난 구멍을 막기는 불가능할 듯하고 패스너 머리와 투습방수지를 아울러 그 부위를 실란트로 막으라는 말씀인가요?(패스너의 머리는 투습방수지의 위이겠지요? 아래가 아니고)
-> 투습방수지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OSB에 패스너를 시공하고, 추후에 투습방수지를 타카로 고정하여도 방수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타카는 임시고정으로 하는 거라 최소한만 하시고, 그 위에 기와를 얹기 위한 목상이 고정되므로 구조적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4. OSB합판에 투습방수지를 부착할 때는 아마도 타카로 고정해야 할 듯하고 목재각상을 투습방수지 아래의 OSB합판에 고정시킬 때는 타카 또는 나사못을 쓸텐데 이것이 투습방수지의 방수기능을 저하시키지는 않는지요?
-> 네, 나사못의 압력이 있기 때문에 방수에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사실상 기와의 물처리는 거의 대부분 기와에서 처리가 되고, 풍압에 의한 역류만 막으면 되기 때문에 투습방수지위로는 다량의 물이 흐를 염려는 없습니다. 지붕의 경사가 심할 수록 더욱 그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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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기와를 사용해서 조금 아쉽기는 한데.. 기와를 사용하시면 본격적인 지붕 통기는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와를 고정시키는 목재 각상이 이미 통기층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지붕의 통기는 징크 지붕처럼 마감재하부가 통기되지 않는 구조에 유효합니다. 그러므로 비용상 생략하시는 것이 경제성면에서 옳을 것 같습니다.

추가 질문 있으시면 부담없이 올려주십시요.. 감사합니다.
1 이형우 2012.08.21 12:10
답변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관리자님의 건투와 한국패시브건축학회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금속기와를 고려한 이유는 점토기와에 비해 심플하고 지붕두께를 줄일 필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금속기와를 사용해서 조금 아쉽다고 하셨는데 혹시 점토기와를 염두에 두고 하신 말씀인가요? 그리고 점토기와를 쓴다면 위의 지붕 구조디테일은 그대로 가면 되나요?

지금은 금속기와를 쓸 이유가 해소되었기 때문에 적합한 지붕재가 있다면  관리자님께서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징크 종류는 빼시고요.

열교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하여 외단열재를 두겹으로 엇갈리게 겹쳐서 시공하면 아무래도 품이 더 들텐데 그만한 효과가 있을까요?

또하나 지붕외단열 시공시 단열재와 콘크리트를 일체타설할 수 있나요?

매번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12.08.21 16:29
네.. 금속기와는 통기가 확실하지 않으면 온도가 많이 올라갈 수도 있기 때문에 점토기와를 추천해 드리려 했습니다. 혹시 형태가 모던한 집이라면 평기와(점토)도 좋은 대안일 수 있습니다.

단열은 두겹으로 하는 것은 투자만큼의 효과가 있으십니다. 강력히 추천해 드립니다. 그러나 모든 것이 절대 비용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신중히 결정하시면 될 듯 합니다.
저희 협회에서 하는 건물도 절대 비용에 맞추느라 한겹으로 하는 건물도 많습니다.

지붕 외단열시 일체타설은 불가능합니다. 아마도 가설 비용이 더 많이 올라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1 이형우 2012.08.21 16:53
정성어린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1 이형우 2012.08.23 14:59
한가지 더 문의합니다.

위의 지붕 구조 중 공사비 절감 차원에서 OSB합판과 그 아래의 목상은 생략하고 투습방수지를 단열재 위에 바로 깔고 기와가 올라갈 각상 중 세로 각재와 투습방수지 그리고 단열재를 한꺼번에 드릴링하여 지붕 슬래브에 고정해도 되지 않을까요? 특히 점토기와를 쓴다면요?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12.08.29 00:33
글이 올라와 있는 것을 이제야 발견했습니다. 이런 경우가 거의 없는데.. 답변이 본의 아니게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가능합니다만, 단열재가 탄성이 있어.. 각재와 고정못 사이의 틈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누수가 될 수도 있습니다.
G 조용현 2014.11.12 14:58
저와 비숫하게 지붕을 하시려는 분을 만나 반갑습니다. 저는 RC평슬라브를 치고 양쪽에 단열재를 하고 물을 막기 위해 지붕을 만들려고 합니다. 지붕은 금속판으로 하고 싶은데 지붕과 단열제 사이에 온도차로 인한 습이 생겨 물이 고일까 걱정입니다. 이렿게 할 때의 문제점과 반드시 해야  사항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길 기다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M 관리자 2014.11.12 15:19
저.. 죄송합니다만... 어떤 상황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조금만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