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조적조 주택에 대한 문의입니다.
내부벽을 살펴보니 사진의 빨강색 동그라미 부분에 구멍 같은게 있더라고요.
바깥에서 보니 외부까지 뚫려 있고요. 목조주택의 벤트 처럼 마감되어 있습니다.
사진은 없지만 내부의 다른 벽(거실쪽)에도 구멍이 하나 더 있고요.
모든 방과 거실을 잇는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공기 구멍 같은데요.
이렇게 마감을 해놓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거실 벽과 천장이 나무로 마감이 되어 있는데 나무가 썩을까봐 천장에 공기 구멍을 만든지 모르겠네요.
제가 궁금한 점음 다음과 같아요.
1. 구멍을 모두 막고 단열재를 벽에 붙여야 할까요?
2. 구멍을 모두 막는다면 거실의 나무 마감에 문제가 없을까요?
3. 구멍을 막는다면 어떤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그러므로 그냥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집을 지을 때 스티로폼으로 중단열을 했다고 합니다.
현재 단열 성능이 부족해 집이 춥고 결로와 곰팡이가 있습니다.
단열에 대해 공부하던 중 여기까지 왔고요.
딘열을 제대로 하려면 저 구멍을 막아야 하지 않나요?
또한 천장 단열재의 위치, 그 구멍이 외기와 연결된 구멍인지.. 등 추가 정보없이 어떤 것이 단열에 더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멍을 모두 막고 단열재를 벽에 붙인다는 것을 전제로 문의 드립니다.
구멍을 막는다면 어떤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모르타르로 채워 넣어 메꾸는 것이 좋을까요?
구멍의 크기는 에어컨 지름 15~25cm 정도인거 같아요.
저희가 책임을 지는 것은 아닙니다만, 양심상 모르는 것을 함부로 말씀드릴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구멍 내부의 사진과 함께, 도면이 있다면.. 단면도를 올려 주시면 어느 정도 판단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추가로 실내 천장에 말벌집이 있더라고요. 공기구멍과 다른 틈으로 들어와서 집을 짓고 살았던거 같습니다. 지금은 다 죽고 집만 있어요.
1층과 2층 사이의 슬라브면인가요?.. 아니면 1층 천장인가요?
구멍은 그 아래에 있어요.
이 상태면 막아도 될 것 같습니다.
외벽의 구멍은 시멘트몰탈로 채워서 막으시면 되실 듯 합니다.
조심스럽지만....1층과 2층 사이의 파라펫에 의한 열교 및 2층 (사진상으로는 다락처럼 보임) 바닥난방을 안하고
통기구멍이 막히면 슬라브에 결로가 발생할 것 같은데... 어찌생각하시는지요?
위와 같이 답변드린 것은..
원래 단층 건물이어서, 슬라브가 외기노출되던 곳이었는데.. 지금은 그 위에 거주공간을 만드신 것 같아서 그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로의 위험성은 있긴 합니다. (외곽을 따라서 열교 부위)
그러나, 질문 주신 분의 마음이 이미 막는 곳에 가 계시기에.. 그리 해보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결로 현상도 한번 겪어 보셔야 하니까요.
그래도 2층 덕분에 위험한 상황에 빠질 정도의 결로는 생기지 않을 것이기에 그리 하였습니다.
기술자료의 내단열 관련 글을 읽고 문의드립니다.
아이소핑크+이보드 조합보다는
아이소핑크+석고보드 조합이 화재 측면에서 안전하다고 기술해놓으셔서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
다만 제가 궁금한 것은
1. 아이소핑크를 부착할 때 폼본드, 우레탄폼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추천 제품이 있는지 궁금하고요.
2. 아이소핑크 부착시 외벽 천정면에도 약 90cm 가량 부착할까 하는데요. 이럴 경우 석고보드를 부착하려면 목상 작업을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사진의 파랑색 빗금은 벽에 붙일 아이소핑크이며 노란색 빗금은 천장부분에 붙일 아이소핑크입니다.
2. 평천장에 단열재를 대실 수는 없으셔요. 천장 속 결로하자가 나타날 것입니다.
저는 합판을 내리고 시멘트 슬라브면에 기존에 붙어있던 스티로폼을 90cm 정도 잘라내고 단열 성능이 더 좋은 아이소핑크로 천장 단열재를 붙이려고 하는 거에요. 그리고 다시 천장 목상을 세우려고 해요. 이렇게 해도 결로하자가 발생할까요?
기존 슬라브에 붙어 있는 단열재 위치에 보강을 하시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기존 스티로폼보다 아이소핑크가 더 좋은 단열재는 아니어요.
기존 단열재 두께보다 더 두껍게 하실 것이 아니시라면... 단열을 새로 하는 것 보다는..
단열재 사이의 틈새가 없도록 조치를 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입니다.
특히 전선이 나온 부위의 단열에 유의를 하시어요.
현재 천장의 목공(덴조)을 모두 철거한 상태입니다.
원래는 천장면에 단열재를 밀착시공하고 벽면의 구멍을 막는 시공을 하려고 했는데요.
생각을 해보니 천장면에 단열재를 밀착시공할 경우 예상되는 문제로 다시 질문 드리게 되었어요.
예를들어 2층집 누수로 인해 밀착 시공한 단열재에 물이 차게 되고 결국 수압을 견디지 못하고 천장이 무너지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지 걱정입니다.
실제로 작년 겨울에 누수가 있었고요.
또한, 미장이 안되어 있는 화장실과 만나는 벽 위의 결로가 생각보다 심하고 곰팡이도 많더라고요. (아래 사진)
혹시 기존 벽에 있던 구멍을 막지 않고 위 말씀드린 문제를 해결하는 천장 단열 방법이 있을까요?
구멍이 있다면 외부 공기가 들어 온다는 것이고, 그러면 단열이 깨지므로 단열 공사를 할 이유가 없어 집니다. 그러므로 다시 제자리로 오게 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떠나서...
"실제로 작년 겨울에 누수가 있었고요. "를 해결하지 않고, 무언가 진행을 하시는 것 자체가 무모해 보입니다.
건축물의 중요도 순서는
구조>물>열>디자인 이기에..
물을 해결하지 않고, 열을 어찌 해결할 수 있으오리까...
현재 작년의 누수는 보수가 되어있습니다.
사진의 곰팡이는 화장실의 습기가 넘어오는 거 같아요.
추가 질문입니다.
벽의 구멍을 막고 단열공사를 진행하며 천장면에 단열재를 밀착시공 했을 때,
추후에 2층집 누수로 인해 밀착 시공한 단열재에 물이 차게 되고 결국 수압을 견디지 못하고 천장이 무너지는 문제를 막는 시공 방법이 있을까요?
천장에 붙이는 단열재에 틈새를 완전히 막지 않는게 좋을까요?
단열재를 아무리 잘 붙혀도 그 위에 물이 고일 정도로 붙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전에 누수가 생길꺼여요.
그 보다는 .. 그 속에 물이 상존할 수 있다는 뜻이고, 그럴 경우 콘크리트 중성화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장기간이 경과하면 구조체가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누수의 흔적이 발견되면 그 공사한 단열재를 다 뜯어 내는 불상사가 생기므로...
"현재 작년의 누수는 보수가 되어있습니다. .... 누수가 생길 경우 천장이 무너져...."에 좀 더 확신을 주는 표현이 필요합니다. 보수가 되었으나, 누수가 생긴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도 잘 모르겠기 때문입니다.
지어진지 오래된 주택이다보니 누수가 언제 발생해도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그런 표현을 썼어요.
사진처럼 짧은 나무를 천장에 고정하고 달대를 내려 천장의 수평을 잡는 것으로 아는데요.
짧은 나무를 타카로 고정하지 않고 칼브럭(피스)로 고정해도 튼튼할까요?
또한 협회자료를 보던 중 우연히 역전지붕이라는 방법을 알게되었습니다.
역전지붕을 시공하려면 최소 필요 높이가 얼마나 될까요?
2. "최소 필요 높이"가 어디의 높이를 의미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올려놓으신 그림을 보니 방수층, 단열재(XPS), 지붕용 투습방수지, 조경용 배수판, 부직포, 쇄석(50mm)로 구성이 되어야 하는 데요.
현재 우레탄 방수가 되어있는 2층집 문과 바닥 높이가 불과 몇cm라서 역전지붕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을지 궁금해서요.
벽돌이 받는 힘을 분산시키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바람이나 진동으로
흔들릴때 공간이 있어야 벽돌이 버틴다고 하네요
얼핏들으면 그럴듯한데 사실인가요?
막으면 안되고 새나 벌레 못오게 철망으로만 막아야한답니다
관리자님 팩트체크 부탁드립니다...
해당 용도는 ...
단열의 개념이 없을 때.. 천장 속에 하두 많이 곰팡이가 펴서.. 외부 공기를 넣어서라도 곰팡이를 없애기 위해서 개발(?)된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지금의 상태를 알 수 없기에, 그냥 없앨 수는 없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