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호주문을 앞두고 올스톱시켜뒀습니다. 지금 큰 문제가 발견되어서요
일단 저희 집 남쪽 면 전체가 창호입니다. 고정창-도어-고정창 이런식으로 15미터가 꽉채워서 이어지게끔 설치되고요. 이중에서 가장 마지막 문은 자동문으로 하는것을 프로젝트 초반부터 정해두고 진행해왔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자동문이 열리면 그 하부의 문턱은 카트나 자전거가 타고넘을수있게 낮은 문턱을(트레쉬홀드)를 사용하고 고정도 튼튼하게 되어야하구요.
바로 얼마전까지의 계획은 pvc시스템도어(레하우)를 그대로 사용하되 지게니아의 하드웨어로 내정되어있었고 창호의 설치는 앵글로 하부에서 약간 띄워서 설치하는것이었는데 제가 도면을 들여다보다 앵글의 방향이 반대로 되어야한다는것을 발견하였고 앵글이 반대가되면 실내쪽으로 열교/결로가 확실시되는 상황이었기에 급하게 이부분을 창호 하부프레임 즉 트레쉬홀드를 사용해서 설치하기로 하여 문제가 해결되는듯이 보였으나
창호업체에서 자동문의 락 방식이(자동문 오프닝 설비와 도어락이셋트로서 연동되어 열리는 방식이라) pvc창호특유의 약간의 휨등이 발생하면서 잠기지 않을것이라는 우려를 전달해왔고 급기야 그렇게 진행하면 사후지원은 약속할수 없다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창호 주문 바로 전. 골조는 이미 마무리됨)
사실 pvc의 무게로 인한 쳐짐문제는 창호의 유리 대신 단열패널을 사용하고 폭을 10센티 줄여 프레임포함 1200으로 하고 실내쪽에 각관을 액자형으로 프레임을 만들어 대고, 제가 실내측에 보조바퀴까지 달아서(헛간 문등에 사용하는) 극복하겠다는 상황이었으나 잠금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문제가 있기에 알루미늄도어 혹은 철문을 하는것으로(변형이 적으므로)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또한 시스템창호/도어 특유의 닫힘저항(닫히기 직전에 패킹? 가스켓?의 압력으로 문이 닫히다 튕겨나오거나 닫을때 눌러줘야 닫을수있는) 문제로 잠금장치가 잠기지 않는것아니냐는 걱정도 했구요. 그래서 igloodoor라는 패시브하우스 전용 철문 업체를 소개받아 그쪽 문을 쓰기로 했습니다만 여전히 문제가 남습니다.
왜냐면 지금 상황은 이 철문과 그 프레임이 pvc창호와 모서리 한쪽을 맞대고, 나머지 3면만 골조에 고정되어야하는데 이 철문은 콘크리트 골조 4면에 고정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즉 pvc창호(레하우 게네오)와 이 철문프레임이 맞닿는 부분이 생깁니다. 당연히 둘이 딱맞게는 호환이 안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골조는 이미 완성이 되어있고 중간에 이제와서 콘크리트 기둥을 세우거나 할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철기둥을 쓰자니 열교의 문제가 있구요. 창호의 프레임은 두께가 약 90, 철문의 프레임은 150정도라서 폭에 단차도 있구요.
그래서 저는 어떻게든 프레임(문틀)은 pvc레하우를 그대로사용하고 문만 철문을 쓰거나 레하우 프레임에 맞춰 철문의 틀을 더 좁게 만들어 맞춰서 레하우로 문틀과 트레쉬홀드를 액자형으로 만들어 설치하고 그 안에 딱맞게 철문을 프레임채로 설치하던가 하는 즉 중간의 콘크리트기둥/철기둥이란 땜빵이 없이 진행하고싶은 상황입니다. 아니면 그냥 하자 가능성을 감수하고 전체 pvc를 사용하거나의 상황입니다. 지게니아에 의하면 이 자재가 pvc에 설치된 전례가 세계적으로 전무하여 저희가 하면 세계최초가 된다며 설치문제를 장담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저는 마음은 이쪽입니다.)
시공사가 제시한 방식은 두 시스템을 맞닿게 붙인 다음 폭에서 차이나는 부분만큼(약 5-6센티) 각관기둥을 세워 구조 안정성을 보강한다는것이고(열교가 없을것으로 예상) 설계사의 제안은 지금이라도 중간에 콘크리트 기둥을 세워 고정하자는 것입니다.
추가 - 여기까지 고려하여 결정된것이 철문으로 하는것이었는데 방향을 바꾸게 된 이유인 잠금장치가 pvc가 변형이 왔을때 잠기지 않을 우려는 오히려 후크방식 락이 휜 문에도 동작하게끔 고안된것으로 판단되는점, 문이 닫히다 도로 튕겨나오거나 하는 문제도 생각해보니 일반 방문에도 있는 래치(손잡이를 돌리면 수납되는 삼각형 단면의 걸쇠)가 있으면 그럴일이 없을것이고 결정적으로 패시브도어도 그 래치를 이용해 문을 닫는다는점을 생각해보면 방향을 바꾼것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하는 상황이 된것이죠.
마지막에 와서 드러난 문제때문에 공사까지 밀어질 상황에 처해있고 빨리 솔루션을 정해야하는상황입니다. 그래도 창호가 도착하고 조립/시공을 앞두고 문제가 드러난게 아니라 다행이라고 생각하구요. 여차하면 그 자동문쪽만 시공을 나중에 하고 나머지부분만 창호를 세우고 외부마감도 그부분만 제외하고 완성한뒤 문이 완성되는대로 마감을 마무리하는 방식도 고려하고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마지막으로 결정하기 앞서 관리자님 의견을 여쭤보고싶습니다. 지금같은상황에선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요? 혹시 다른 방식이 있거나 이런상황에 딱맞는 제품화된 솔루션, 사례가 있을까요?
첨부이미지는 순서대로 자동문 설치될부분, 지게니아 자동문의 하드웨어중 락부분 - 이걸 시스템 도어에 사용할때 창호의 변형으로 인한 잠금 불량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지?(추가이미지 - 본문을 올리고나서 링크글을 더 읽어보니 저 후크방식이 오히려 문이 휘었을때도 작동하게끔 만들어진것으로 보이기에 잠금하자 발생은 기우인걸로 제가봤을땐 판단되네요) - 이며, 첨부링크는 철문 제작사 이글루도어, 지게니아 해당 자재의 설명 페이지입니다. 자재는 지게니아것 말고 게제 (geze)라는 회사의 제품도 (헤펠레수입) 소개받은 상황인데 아직은 정확한 제품정보를 모릅니다.
지금이라도 조적벽을 쌓아서 문을 분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링크를 보았으나, 열관류율 외에는 단면 상세도 등이 없어서 패시브하우스에 사용이 될 수 있다라는 증거를 찾지 못했습니다.
PVC 창호의 강성은 창틀 속에 들어가는 철물에서 발현됩니다. 나머지는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의 뜻을 모르겠습니다.
잠김 방식은 어떤 식이어요? 손잡이를 돌리면 문과 프레임이 몇 군데서 물리는 방식인가요?
창호회사에서 그렇게 하려 하지는 않을 겁니다.
문턱을 없앨 필요가 있을 경우엔, 하부 프레임의 형태가 달라집니다.
말씀하신 대로 10mm 이내로 턱이 생기는 프레임을 쓰게 돼요. 물론 기밀 성능에서는 떨어지겠지만 편의성을 더 우선 해야 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
모든 패시브하우스용 현관문이 그런 식으로 하부 프레임은 두 종류를 보유하고 있을 겁니다.
설치 후에 사용 후기도 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