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일 부터, 아파트(공동주택)의 하자와 관련된 질문을 받지 않습니다. (누수,결로,곰팡이,창호,균열,소음,냄새,오차,편차 등등)
게시판을 운영하는 지난 10여년 동안, 나올 하자는 이미 다 나왔다고 볼 수 있기에, 질문이 있으신 분은 이 게시판에서 관련 검색어로 검색을 하시면 충분히 동일한 사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직영으로 구옥을 공사중입니다.
욕실 공사 부분관련해서 문의드릴려고 글 남깁니다. ㅠㅠ
현재 벽 및 바닥 올 철거 한 상태입니다. (바닥은 배관이 드러나기 바로 전까지만)
배관위에 방통같은 것을 쳐놔서 평활도는 잘 나오는 상태입니다.
기존 배관 위치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 현 바닥위에
1. PE 필름 > 단열재 50T(비드법) > PE 필름 > 방통 50T > 방수 (아쿠아디팬스) 2회 > 쭈꾸미 최소 30T
> 바닥 타일
이렇게 시공하면될까요?
2. 욕실같은경우도 측면 완충제를 사용해야 할까요?
3. 급수 배관을 새로 교체할경우 배관 바닥 부분을 급수라인만 파서 넣는경우와 단열재를 사이에 급수 라인만 파서 넣는경우중 어느게 더 합리적일까요
4. 만약 욕실의 경우 난방배관이 들어가는것이 좋다고하면 방통 단계에서 배관을 넣을 생각인데
욕실 난방배관의 장단점을 알고싶어요.
5. 외단열도 안되어있는 구옥이라 내단열을 해야하는데 욕실의 경우도 내단열을 진행해야 할지 알려주세요.
내단열 진행시 계획은
단열재 > 각상 > 방수합판 > 방수석고 1P > 이음부는 보강메쉬 > 아쿠아디팬스 > 타일
진행 예정입니다.
질문이 너무 많은것같아서 죄송합니다.
항상 피코네 유투브 보면서 생각만하다가 직접 시도해 보려니 너무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어렵네요
큰 틀에서 볼 때, 욕실은 거실 부분과는 다르게 분리층을 시공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두가지 인데요.
가. 맨발로 들어가는 곳이라서 층간소음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나. 몰탈위에 다시 사모래층이 들어가면서 몰탈의 균열로 인한 2차 하자의 위험이 거의 없고 그 위에 다시 타일이 올라가기에 더 그렇습니다.
다. 분리층이 그 하부의 이중배수를 위한 배수구로 물이 가는 것을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고안하신 순서대로 하되, PE필름만 빼시면 되세요. 그리고 1층바닥이 아니라면 단열재도 필수적 필요 요소는 아닙니다.
1. 단열재 50T(선택사항) - 방통 50T > 방수 (아쿠아디팬스) 2회 > 쭈꾸미 최소 30T - 타일 의 순서입니다.
2. 같은 이유로 생략합니다.
3. 분리층이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어떤 방식을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배관 주변에 몰탈만 밀실하게 채울 수 있다면 괜찮습니다.
4. 난방을 하면..
가. 혹여 이중배수를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사모래 속의 물의 증발 속도를 높여 줄 수 있고,
나, 맨발이 비교적 편한 해 집니다.
5. 욕실의 내단열도 그대로 하시되, 방수석고보드는 안되고, 전방수석고보드여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