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1.1 : 역전지붕 (방수열화방지 외단열공법) 추가
v2.1 이 공개됨에 따라, 다운로드 링크는 v2.1 이 열리도록 수정해 놓았음.
------------------------------------------------------
우리 협회가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함께, "소규모_건축물_품질 향상_가이드라인 v1.0"을 제작하여 무료로 배포를 합니다.
제목은 "품질 향상"입니다만, 소규모 건축물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하자의 원인분석과 그 대책을 통해, 최소한의 품질을 지키기 위한 설계/시공 가이드라인 성격의 소책자입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파일은 상기 링크를 통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책자 내용에 대한 직접적인 문의는 여기에 댓글로, 연관된 다른 질문은 질문게시판에 부탁드리겠습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1
감사합니다.
책 만드시느라고 고생하셨습니다.
소규모 건축물의 하자를 줄이기 위해 필요한 유익한 자료 같습니다.
제작하시느라 수고하셨네요....
몇가지 굼굼한점이 있어서요....
1. p17(개선)에 아스팔트싱글엔 통기층 없이 단열재/합판/방수시트위에 바로 시공해도 습기로 인한 문제는 없는것인지.... 앞서 예시로 설명한 p5의 금속지붕과 원리적인 면에서 뭔가 이해되지 않아서요.
2. 평지붕 방수에서 외단열에 대한 부분은 없는데 하자를 줄이기 위해 꼭 필요한 부분으로 제시되는게 좋지 않을지...
3. 같은 평지붕에서 배수판 밑에 위치한 부직포의 기능은 무었인지가 굼굼합니다. 부직포가 분리층 역할을 한다면 이해가 되는데 배수판을 깔면서 구지 분리층이 필요한 것인지... 다른 기능이 있다면 무었일까요. 제 생각에는 '부직포는 배수판 상부, 즉 자갈층 과 배수판 사이에 위치해 분리층으로서 필터기능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이 문서의 취지는 현재의 시장에서 한발짝만이라도 더 나아가기 위한 최소한의 규정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재 시장에서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평지붕 외단열과 같은 것은 현재의 연구과제 결과물로써 별도의 책자로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그러므로 이상적이진 않더라도 최악의 상황만은 피해보자는 의도로 읽어 주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또한 이 책자의 어려움이... (표현이 쉽지는 않지만...)
말하고자 하는 부분의 그림과 함께, 연관된 부위가 모두 표현이 되어야 하는데...
그 다른 부위도 모두 "개선"된 그림으로 할 경우, 일반 시장에서 과연 이해를 할 수 있을까? 라는 어려움이 있었어요.
즉 "개선"의 경우, 지적하고자 하는 부위만 "개선"으로 그릴 것인가?
아니면, 전체 그림을 "개선"으로 그릴 것인가? 를 두고 오랫동안 고민을 했는데...
결론은.. 말하고자 하는 부위만 "개선"으로 그리고, 나머지 연관된 부분은 "기존"으로 하는 것이 낫겠다 싶었습니다.
이게 조금 무식한 결론같기는 한데요.
예를 들어... 전체 그림을 "개선"으로 할 경우.. 17페이지의 그림을 보시는 분들이...
"슁글 아래에 있는 이 틈새는 뭐지?.. 어이 김사장, 이 틈새에 [통기층]이라고 적혀 있는데.. 이런 시공 해봤어?.. 응 아니 이건 시공이 안되지... 글지 글지.. 이 것들, 이거 암 것도 모르는 것들이 이따위 말도 안되는 것을 만들어서 배포를 해.. 정부가 하는 일이 다 그렇지.. "
이런 상황이 그려지는 것이 우려되었습니다.
이상적인 문서는 ... 통기층을 그려놓고, 그 통기층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참조 페이지를 명기해 가면서 만들어야 하는데.. 그건 앞으로 3년 동안 해설서와 함께 계속 만들어야 할 것 같아요.
그래서 결론이 이렇게 된 것입니다.
이를 전제로 하여..
1. 슁글도 통기층을 두는 것이 맞습니다.
2. 상기의 설명으로 갈음하겠습니다.
3. 이 부분은 애매하긴 한데.. 부직포는 (배수판에 하중이 더해지면 방수층에 문제가 될 수 있어서) 방수층 보호용으로 넣은 거긴 한데요.. 한다면.. 위아래 모두 해야 겠습니다.. 이건 수정해야겠네요..
의견 감사합니다.
다른 부분도 계속 보시고, 말씀해 주세요.
책자를 구매하려면 어디서 할 수 있을까요?
전국 지자체를 우선 배포 후에, 협회 배포분이 생기면 별도로 공지하겠습니다.
그래서 그런 표현이 나왔구요.
하지만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사실은 그렇지 않잖아요. ㅎ
그 점을 감안하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자료가 대부분 철근콘크리트 위주로 설명이 되어 있는데 저는 목조주택으로 전원주택을 짓기로하고 설계중에 있습니다. 목구조로 된 개선사항 설명서는 따로 없으신가요?
없다면 기본적으로 이부분만큼은 설계도면 또는 시공중에서 꼭 확인해야할 사항이 나와 있는 자료나 아니면 위 게시판을 통해 간단히 알려줄 수 있는지요?
구조체의 수명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은 아래 글에 정리되어져 있으나, 간단히 알려 드릴 수 있지는 않습니다. 링크된 글을 모두 보셔야 합니다.
하자없는 건물을 위한 구조형식별 실현 전략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2988
좋은 창호의 선택과 하자를 줄이는 요령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2887
열교, 곰팡이, 단열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2880
건물은 왜 기밀해야 하나?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2926
보시다 궁금한 사항은 질문게시판에 부탁드리겠습니다.
단연히 표준시방서라는 표현이 있어야 하며, 이 것은 설계할 때 설계자가 지켜야 할 최소한의 덕목을 정리한 것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필독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무료배포니까 주변에 널리 알려서 공부해도 되겠지요?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그 것으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