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계개요
마감재 및 외벽구성
계약금액에 포함된 것과 제외된 사항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11_01&wr_id=1
2. 2024년 계약금액
정기적으로 매년 2번의 계약금액 검토 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30-C-O 타입
계약금액 : 314,400,000원 (VAT 별도:10%)
건축면적 : 31.12평
연면적 : 31.12평
* 완공사진
1층 평면도
다락 평면도
의견 감사드립니다. (포토샵 대단하세요.. ㅎ)
내부 협의를 해보겠습니다.
예상은.. 다락 있는 것은 2억1천5백만원, 다락 없는 것은 1억9천5백만원 내외 일 것 같습니다.
회원사중 적절한 시공사가 있을까요?
신선한 충격이자
더욱 믿음이갑니다
다락오픈형을 선택하여 건축을 했을때
공시가격이 어느정도 나올까요?
대략이면 됩니다.
정확할 필요도 없고요
주택공사에서는 건축이 된상태에서 공시가격을 책정 할 수가있다고 답변을 받아..
토공과 기타시설비용은 대략5천정도 예상을 하고 있고요
시골에 들어가면 수입이 없으니 주택연금에
가입하여 어느정도 수입을 창출해야 할 필요가있기에,,
하지만 지역, 위치 등등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해당 담당기관과 상담을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가 많이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담당 건축사의 몫인 것 같습니다.
저는 당장 지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수년 내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30C-2평형(단층형)에 관심이 있는데요, 현재 도면에서 다용도실 문 방향이 북쪽 방향이라면, 동쪽 방향으로 변경할 수 있을지요?
그리고, 다락전체형처럼 데크로 나가는 문을 부엌이나 거실쪽에서 나가도록 만들 수 있을지요? 안방은 그냥 창으로하고요..
2. 거실의 열리는 창이 표현되지 않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당연히 거실에서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게 계약된 기록이 있는지를 봐야 겠습니다. 계약된 바가 없다면 화요일에 다시 말씀드릴께요.
알아본 바 ... 현관을 변경하는 것은 가능한데요.
같은 폭은 안되므로 도면 수정 및 구조 변경으로 비용이 추가될 것 같습니다.
여쭤볼게 또 있는데요. 대지에 관한 것입니다.
건폐율 20%의 대지를 구입 고려하고 있습니다.
1. 본 모델의 경우 평형으로 환산하면 30평을 조금 넘어가 30.5평 정도 되는데요. 이 경우 대지가 150평 넘게 필요한게 맞나요?
2. 복사냉방을 시공할 경우 보일러실에 제습장치 같은 추가 시설이 들어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전 예를 보실 때 이 경우 보일러실의 면적은 몇 평 정도가 나오는지요? 늘어난 보일러 실 포함 본 모델의 면적은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3. 복사냉방의 경우 찬 공기는 무거워서 바닥쪽에 대부분 머물것으로 생각되는데요. 다락쪽도 별도의 생활 공간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다락쪽은 바닥 냉방이 불가능하니 추가 냉방시설(에어컨)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 생각이 맞는지요?
감사합니다.
2. 보일러실 면적은 변함없습니다.
3. 복사 냉방은 공기의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서 바닥 쪽에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다락의 경우 표준주택의 약 60% 정도가 벽걸이 에어컨을 설치하는 편입니다.
저점은 0.5m 이고, 고점은 2.1m 정도 입니다.
#1.30C 2 O형이 맘에드는데 주방이 작아보여서 30A2B2처럼 드레스룸에 화장실이 들어가고 화장실 위치에 계단을 넣어서 거실과 주방은 30C 2 단층형처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2. 건축 계약이나 일정 등은 어떻게 어디서 진행해야 하는지요?
계약 등의 순서는
1. 협회와 상담 (변경 내용, 재료마감 등등)
2. 변경 부분에 대한 공사비 산출
3. 건축주/시공사/협회 간의 삼자 계약
4. 건축 인허가
5. 착공
순서입니다.
시간 되실 때, 미리 전화를 주시고, 협회와 상담일을 잡으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2. 부가세 별도 금액인가요?
3. 아래 질문은 단지 어느 정보가 정확한 건지 몰라서 물어보는 것입니다.
건축비를 평단가로 물어보는 것은 의미 없다는 것을 알지만 제가 집을 짓기 위해서 땅을 구입한 후 흔히 듣는 이야기는 평당 5~6백만원을 건축비로 잡으라는 것입니다. 또 패시브하우스(저에너지주택)를 지으려면 평당 150 ~300만원을 추가해야 한다고해서 대충 평당 750만을 생각했는데 제시된 금액을 보면 이것을 훌쩍 뛰어 넘는 금액입니다.
여기서 질문입니다.
제시된 표준주택을 기준으로 일반주택 평당 5~6백만원이 잘못된건가요 아니면 패시브하우스를 지을 때 추가비용 평당 200만원을 생각한 것이 잘못 된 건가요?
2. 네 그렇습니다.
3. 맞게 알고 계신 것입니다. 바로 지난 주에 최근 목자재 가격의 폭등을 반영한 결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일반 목조주택의 상승폭과도 거의 같습니다.
1. 표준주택 시공사는 반드시 집을 짓고자하는 지역에 있는 업체여야 하나요?
예를 들어 아산에 집을 짓고자할 때 나무집협동조합을 시공사로 선택할 수 있나요?
2. 정확한 평수 계산을 위해서는 벽체 두께를 알아야 할 것 같은데 외벽과 내벽 두께를 알려주십시오
3. 평면도 말고 스케치업 같은 파일을 공개할 계획은 없나요?
2. 마감의 선택에 따라서 외벽의 두께는 다소 변경이 되고, 구조의 변경에 따라서 내벽의 두께도 다소 변경이 됩니다. 그러므로 상담 후 정확한 면적을 산정하여 드리게 됩니다.
스케치업 등을 공개할 계획은 없습니다.
제가 이 모델도 검토하고 42평 복층형도 검토했는데 저에게 가장 이상적인 것은 제가 어느정도 나이가 있어서 이 모델처럼 1층에서 생활하고 자녀는 장성했지만 독립을 못해서 2층에서 생활하는 모델, 즉 1층 30평 2층은 12평 정도인 모델입니다. 여기서 궁금한 내용입니다.
1. 협회가 이런 표준 모델을 향후 1년 이내에 추가 개발할 게획은 없는지요?
2. 이질문은 제가 독자적으로 지을 경우 참조해볼려고 하는 것으로 정확하고 공식적인 답변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모든 것이 동일하다면 42평 복층형(다락없음)에 비해서 이런 1층 30평 2층 12평(다락방 없음) 모델 건축비가 더 비쌀까요?
비용도 약 15% 정도 올라가기도 하지만, 하자의 확율이 높아져서요....
다만 소형 벽걸이 냉방기기는 하나 설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난방은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이지블럭을 적용한 철근콘크리트로 주택을 짓는다면 대략 시공비가 어느정도 나올까요??
사내 주택자금지원 관련해서 국민주택규모를 초과하지 않을 경우에 지원이 되더라구요.
보일러실이 포함이 안된다고 하면 주택법 제2조 6호(읍 또는 면일 경우 100m2)에 따라 국민주택규모안에 포함이 될 거 같은데 보일러실 포함여부가 궁금하네요.
게시된 30-C-O형에 농어촌민박 운영용도의 건축물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숙박동 + 온실 등) 표준주택 건축시 동일 사무소에 의뢰하여 함께 진행가능할지 아님 별도로 알아봐야할지 궁금합니다
건축인허가는 협회에서 해 드리지는 않고, 지역의 건축사사무소에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표준주택 외의 건물을 함께 시공하시는 경우, 표준주택의 인허가를 담당하는 건축사사무소에 이 건물들에 대한 계획을 함께 의뢰하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민박용도의 건축물 시공도 표준주택 시공사에서 가능합니다.
7월 이후 견학 신청도 해보려 합니다. 좋은 정보가 많아 찬찬히 보며 준비하고 있겠습니다.
+ 다락없는 단층시공의 경우 연면적 x 평당공사비인지 다른 책정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단순계산이 아닌 추가금이 더 있을런지요)
++ 추후 표준주택 사례가 더 많아지면 평형 - A or C 유형별 시공사례를 링크 등을 통해 바로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지금은 게시판마다 들어가 따로 찾아봐야 해서 조금 복잡합니다. 혹시 제가 모르는 검색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ㅎㅎ
말씀하신 검색방법은 없고, 저희가 한번 고민해 보겠습니다.
2026년 주택 건축을 계획하고 있는 예비 건축주입니다 .
택지 70평에
건폐율 50 % 용적률 100%인 주택용지
구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층에. 30평대 패시브하우스를 건축하고
2층에 1층과 같은 구조의 다락 있는 30평 패시브 하우스를
올려 짓는 형태의 건축이 가능할까요 ᆢ?
1층엔 저희 내외가 살고
위층 다락 있는 패시브 하우스 앤 아들부부가 살던가
분가를 원한다면 세를 놓는 형태로
차후 운영하고자 하여 계획해 보았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