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8일~10일, 「소규모 건축물의 소비에너지 최적화 설계⋅시공 기술 개발」 과제에 국제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는 Fraunhofer IBP에 방문하였습니다.
이번 출장은 협동연구기관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함께하는 일정이었으며, 건축물의 습물성에 대한 세미나, 소규모 과제에 대한 회의, Fraunhofer IBP의 습⋅열 물성 측정 시설 견학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양국 간의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하는 자리였으며 매우 긍정적인 분위기로 진행되었습니다.
Fraunhofer IBP는 건물 물리학을 위한 연구소로서 1929년에 설립되었고, Holzkirchen에서는 습물성을, Stuttgart에서는 열물성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독일의 산업표준인 DIN(Deutsche Industrie Normen)의 건축부문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습물성에 관하여 전세계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특히, Fraunhofer IBP는 실무자 중심의 프로젝트 협력을 지향하는 기관으로, 국내의 습열물성 측정 방법 및 기준 연구, KS부합화를 통한 국내 건축자재의 유럽시장 진출, 국내 기후 최적화 건축외피 구성 등 여러 연구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IBP연구진은 10월 말 국내 방문이 예정되어 있으며 WUFI 세미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사항이 정해지는대로 공지사항에 안내하겠습니다.
P.s Kunzel 박사님은 세월이 지나도 아직 젊어 보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