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시 바닥에서 딱딱 소리가 나는 하자
이 소리가 나는 이유는 엑셀파이프 주변에 방통몰탈이 다 채워지지 않은 상태에서 높은 온도의 난방수가 흐를 경우 엑셀파이프가 그 속에서 늘어나는 공간이 있어서 몰탈을 밀어내는 소리이다.
원인은 간단하지만, 이를 해결할 방법은 없다.
운이 좋다면 2~3년 후 소리가 사라지기도 한다. 이는 공간이 없어진 것이 아니라, 난방파이프를 붙잡고 있는 몰탈이 지속적인 마찰로 인해 헐거워 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재시공을 하거나, 시간이 가길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
시공시 이 하자를 막기 위한 올바른 시공방법을 지키는 것은 꽤 까다롭다. 가장 흔한 원인은 속이 비어있는 (가벼운) 엑셀파이프가 (물이 많은) 방통몰탈 타설 후 위로 서서히 떠올라서 그 하부에 공간이 생기는 것인데, 이 것만이 이유는 아니지만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이다.
이 떠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위장막(심지어 모기장)을 까는 방법까지 등장했을 정도이니 갈 때까지 갔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위장막은 문제의 원인이 제거되지 않을 뿐더러 더 상황을 악화시킨다. (유리 성능의 개선방법으로 뽁뽁이가 등장한 것과 같다.)
위장막을 난방파이프 위에 덮으며, 엑셀 파이프가 떠오르지는 않겠지만, 이 위장막을 사이에 두고 몰탈이 분리되면서 더 심한 소리가 나기 때문이고, 당장 소리가 나지 않더라도 몰탈의 균열로 인해 장기적인 하자 (소음, 누수 등)로 이어진다.
즉, 이 공간을 없애기 위해서는 위장막이 아닌... 아래의 모든 방법을 다 꼼꼼히 챙겨서 시공되어야 한다.
- 엑셀파이프를 "엑셀 유핀"으로 단단히 고정
- 방통몰탈 타설 후 4번에 걸쳐 "꾹꾹 눌러주는" 미장 작업
- 균열 억제 규격철망 사용
여기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 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3118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년전 방통공사 후 바닥에 소리가 심합니다...
보일러 에어를 빼면 좋아진다는 말에 해보았는데 소리가 더 심해진거 같기도해요.. 기분탓일까요
하지만 지금의 정보로는 그 것이 바닥에서 나는 소리라는 확신은 없기에, 딱히 무어라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얼마전 보일러를 교체 했습니다.
십여년 전에도 교체를 했었고요.이후 지금까지 괜찮았는데 이번에 교체후 난방가동시만 바닥에서 딱딱 소리가 납니다.이럴경우는 보일러 탓인가요?
혹시 45도 보다 높다면, 45도로 낮추어 주시면 증상이 완화될 것이고.. 이미 45도 이하라면 다시 알려 주시에ㅛ.
시공한지 7년 가까이되는 집인데 계속 소리가 납니다.
갈수록 커지네요.. 처음에는 딱. 딱 소리였는데
이제는 쇠파이프 때려치는 ‘탕’ 소리가 엄청 크게 들립니다ㅠㅠ 이러다 집무너지겠다 생각들정도예요
기분탓인지 예전보다 방음도 덜된다는 생각이 들구요..
크게 소리가 한번 나면 자잘하게 자갈갈리는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온수 온도 45로도 낮춰났어요ㅜ
저희집은 보일러를 돌리지 않아도(보일러를 돌리고난 후 ) 소리가 심한데.. ㅠㅠ 이로인해 바닥이 무너진다던지 이런 현상은 걱정안 해도 될까요?ㅠ
보일러 기사를 한번 요청하셔서, 보일러 난방 공급수 압력을 봐달라고 해보세요.
욕실 가는 라인에 싱크대로 나가는 그 곳에서 소리가 나는 듯 합니다.
적어주신 정보만으로 무언가 추론하기가 어렵습니다. 좀더 자세한 정보와 함께 새로운 글로 올려 주세요
딱딱 소리나는 것은 난방에는 소리나지 않는데
욕실의 온수를 사용하며 딱딱 소리가 심하게 납니다. 지금의 보일러 몇년이 되는데 몇개월 전까지는 소리가 나지 않았습니다.
욕실 온수 나오는 라인에 싱크대 온수가 분리되는 부분에서 소리가 나는 것 같습니다
적어 주신 "욕실 온수 나오는 라인에 싱크대 온수가 분리되는 부분"의 사진이나 소음의 소리를 녹음한 파일과 함께 댓글말고 새로운 글로 올려 달라고 요청드린 것이었습니다.
지금의 정보로는 제가 딱히 무어라 말씀드릴 수 있기에 한계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전체적으로 보일러를 돌리면 쩍쩍 또는 딱딱 거리는 소리가 바닥에서 납니다.
온도를 40도로 올려서 오랜시간 돌려보니 소리가 거의 안나다가
더워서 보일러를 끄고 잤더니 밤에 쩍쩍 소리가 조금씩 나더니 낮에 다시 보일러를 돌리니 2시간 가량 쩍쩍 거리는 소리가 나고 30도로 또 보일러를 오래 돌리니 소리가 거의 안났습니다.
정리하면 보일러를 돌리면 쩍쩍거리는 소리가 나고
보일러가 많이 돌아가면 소리가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혹시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6&wr_id=5
어떤 설비업자분은 엑셀이 뜯어진?떨어진거 같다며 바닥를 뜯어서 원인인 부분이 나올때까지 파보자하는데 이 날씨에 어린아이들을 데리고 불분명한 공사를 하는것도 힘들고 농담삼아 세상에.이런일이에 제보를 해볼까생각도 해봤어요 가장 마지막 수단으로는 이사도 생각할만큼 너무 스트레스입니다 아래층에서 지속적으로 연락하셔서 보일러틀때마다 곤욕이고요 방법 좀 알려주세요
그러므로 지금의 피해만 복구를 하시면 되는데, 지금의 정보로는 딱히 저희가 어떻게 하시라 말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지금, 보일러를 틀지 않고 있고 소리도 나지 않고 있는데 난방을 위해 보일러를 틀어야 한다면, 보일러를 틀 때 온도를 최대한 낮춰 틀기 시작하고, 온도를 최대한 천천히 단계적으로 올려 가다가 소리가 나기 시작하면 소리가 나지 않을 때까지 온도를 내려 본다. 이렇게 하여 소리가 나지 않게 되면 다시 조금씩 온도를 올린다.
또한, 가동하지 않을 때 소리가 난다면 소리가 나지 않을 때까지 최대한 낮은 온도부터 가동을 한다.
요는 소리가 나지 않은 상태에서 보일러 가동 또는 비가동으로 인한 바닥(엑셀파이프+방통)의 온도 변화 속도를 최대한 늦추어 보자는 것입니다.
제가 이렇게 말씀드리는 근거는, 결국 이 소리는 난방 온도가 바뀔 때 나는 것이므로 그 바뀌는 속도를 늦추어 온도가 주는 충격을 완화하려는 뜻이고, 엑셀파이프가 먼저 데워지고 나서 방통 모르타르가 데워질 것이므로 이 둘 사이의 온도 차이를 줄여 보자는 것입니다.
이것이 해결책이 되기는 어렵다고 저도 생각하지만, 비용이 들지 않고 수고만 조금 해주면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드리는 말씀이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에어도 빼 보았는데 효과가 없네요. 수축에 의한 현상이 맞는 것 같습니다. 윗글처렴 온도를 낮춰서 돌려봐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여전히 딱딱 탕! 탕! 소리가 미친듯이 나네요
이러다가 바닥에 깔린 보일러 배관(수도관 처럼 생긴것! ) 터지는건 아닌가 싶은데 그럴경우도 생길까요...?
그저 소음이 거슬릴 뿐인데... 3년째도 소리가 사라지지 않으면 그게 앞으로도 오래 갈 것인지라.. 무어라 말씀을 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분배기 쪽의 공기 밸브를 열어서 공기를 빼보시겠습니까?
혹은 밑져야 얼마 안하니 아래와 같은 제품을 달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jabjaje.com/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516
소리가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주장을 하는 시공사한테... " ?년 내로 없어지지 않는다면 재시공을 약속한다"라는 문서를 하나 받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하자보수기간이 지났다고 할 것이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바닥 난방 공사를 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것이라면 배관의 문제일 확률이 높고, 오래 되었는데 소리가 최근에 나기 시작했다면 분배기에 있는 전기기기의 문제로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2021년 5월에 입주한 신축 3층 주택입니다. (1층 원목마루, 2층 타일, 3층 강화마루)
첫해 겨울부터 보일러 가동시 바닥에서 따닥따닥 심지어 장작타는 듯한 소리가 3개층 전층에서 났습니다. 시공사에서 이런 경우가 없었다고 자리잡느라고 그럴 수 있다고 해서 첫해 겨울을 그냥 넘기고 2번째 겨울인 작년을 보기로 했는데 상태는 점점 더 심각해 졌습니다.
3개층 중 3층에 있는 방에 발포우레탄폼으로 충진테스트를 해봤고, 그 덕인지 소리는 잦아졌습니다. 그래서 시공사에서는 마루와 타일만 걷어내고 발포우레탄폼 충진 후 마루와 타일을 다시 덮는 작업으로 보강공사를 진행하자고 하네요. 공사비와 공사난이도 때문에 그런듯 하구요.
이렇게 겉만 걷어내고 우레탄폼 충진으로 보강공사를 진행하는게 맞는건지, 아니면 바닥전체를 들어내고 재시공을 해야하는건지 모르겠어서요.
전문가님의 고견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보강공사는 마루를 걷어내고 구멍을 뚫어서 몰탈과 단열재 사이를 충진한다는 계획이예요.
그러므로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으며, 결과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확신은 불가능합니다.
몰탈이 품질 저하가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이 됩니다.
건기법 품질기준은 고로슬래그는 20% 이하, 플라이애시는 50% 이하로 사용 가능하다라고 글을 본적도 있는데 이런 기준이 있나요?
현장에서는 대부분 고로슬래그 50% 함유의 몰탈로 시공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년 가까이 똑같은 방식으로 작업을 해왔는데 이런 문제를 경험한 적이 없는데
최근 2년 사이 이런일을 겪다보니 멘탈이 나가는 상황입니다
협의의 글을 참고로 기초바닥의 평활도 유지 , 비닐 시공으로 뜬바닥 구조를 만들고
현장 가수 없이 시공하고 차광망 대신 수핀으로 시공, 코너보강 철물 등 다 열심히 시공을 해봤지만
이 현상을 다시 일어나고야 말았습니다.
얼마전까지만해도 비닐도 없이 , 차광망을 치고 현장에서 알맞게 가수를 하면서 신경 안쓰고 쳐도
이런일이 없었지만 현재에는 협회의 글대로 정성껏 준비해서 시공을 했지만 다시 이런일을 겪게 되니
너무 허탈하고 모든 의욕을 잃어버린 상황입니다.
이런 불량 몰탈을 만들어내는 레미콘 회사는 아무런 피해를 보지 않고 이렇게 입주자와 시공사만
힘든 상황이 만들어 지는게 너무 억울해서 두서없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정말 이것이 시공자만의 문제 일까요? 고로슬래그 50%함유 몰탈에 대한 문제점은 없는것일까요?
https://archi-material.tistory.com/62
시공자 만의 문제는 분명 아닙니다. 고로슬래그시멘트에 대해 방통몰탈 처럼 물/시멘트비가 큰 경우의 시방이 없는 상태에서 무조건 공급만 하고 있는 레미콘회사의 문제가 더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의 경험치 보다 양생기간을 거의 2배로 잡아야 할 것 같은데, 저 역시 추정일 뿐 데이타를 보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어려운 문제네요.....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6&wr_id=5
침실2번방 전체를 바닥공사를 해야되는지? 아니면 부분시공을 해도 되니는 궁금합니다.저희집은 34평 입니다
현장에서 판단을 하셔야 합니다. 다만, 소리가 나는 곳을 특정할 수 있다면 부분 철거 공사로도 가능은 합니다.
못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재시공을 해야되는거군요?
소리나는 위치는 문열고 바로 1m정도(중간 위치)이면 항상 똑같은 자리입니다. 부분시공도 가능 하겠죠? 전체하려니 막막하기도 해서 질문드립니다 ㅠㅠ 혹시 수격음은 아니죠?
건설사직원이 그렇게 말하더라구요.
수격음이 바닥에서 나기는 어렵습니다.
본문 내용 중 요부분이 가장 주요한 이유로 느껴지긴 합니다.
현장에서 일어나는 현상이 이 부분의 글과 가장 관련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엑셀파이프를 와이어메시에 100프로 결속을 하면 어떨까? 싶네요
현장에선 엑셀파이프를 2~3칸 건너 한번씩 결속을 하고 있습니다.
문득 그런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4번의 누름미장을 시키는게 쉽지 않네요
그냥 휘니샤를 돌리는게 누름미장을 하는것보다 더 효과적으로 눌러줄것 같은데
어떨까요?
그리고 혹시 엑셀파이프 중에도 최상급 브랜드가 있을까요?
혹시 아시는 분이 있으실까 궁금합니다.
설비하시는 분들에게 여쭤봐도 크게 상관안하시고 막 쓰시더라구요
마감은 말씀하신 것 처럼 휘니샤를 돌리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좋은 방법입니다.
엑셀 파이프 간의 품질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저 KS 제품이면 다 괜찮습니다.
하지만 EPS 1호 50T -pe비닐 - 와이어메쉬 위 XL - 1:3몰탈 50~60mm
그리고 협회에서 추천한 엑셀 유핀을 사용하여 차광막 없이 타설을 하였는데
크랙이 없는 방바닥을 만드는 것은 성공하였으나
난방 작동 시 바닥에서 소리가 나는것을 잡지는 못했습니다.
크랙과 난방 시 소음은 다른 문제인것 같습니다.
몰탈 타설 후 비닐을 깔고 10일 정도 양생을 했는데도 실패했네요
몰탈의 문제 누름미장의 문제인가 싶은 생각이 드네요
아무튼 메쉬도 콘크리트 못으로 기초큰크리트에 박아서 결속선으로 군데 군데 묶어서
뜨지 않도록 잡아놓고 결속선으로 엑셀을 많이 잡아주고 휘니샤를 돌리는 방법을 해보려고 합니다.
몰탈도 고로슬래그 없는 100% 시멘트 몰탈로 잡아놨는데 이번에는 성공해야 할텐데 말입니다.
수화반응과 함께 잔여수가 위로 떠오르면서 배관 주변에 동공을 만드는데, 이를 눌러 주는 작업이 되기 때문입니다.
휘니셔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균열이 소리를 증가시킬 수는 있어도 직접적인 연관관계는 아니긴 합니다.
고생이 많으시네요. 아무쪼록 안전사고 조심하시어요.
그런 제품들이 도움이 되지는 않겠지만 오죽하면 그런거라도 사서 써볼까 싶더라구요
혹시 이런 고민을 해결하신분 없으실까요?
맞습니다. 아직까지도 이런저런 자료를 찾아보고 있었습니다.
고민이 많습니다.
누름과 관련이 있을것 같다는 생각에 동의가 됩니다.
방통 팀을 바꿔 봐야겠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원래 그런 류의 제품은 기초콘크리트 등에서 철근을 대체할 목적으로 만들어 진 것이므로, 방통몰탈에는 과한 것 같습니다. 그걸 사용해도 양생에 실패를 하면 균열이 가는 건 마찬가지이기도 하고, 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공극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지도 않으니까요..
그러므로 양생은 비닐로, 떠오름이나 빈공간은 엑셀유핀+누름으로 해결을 보시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엑셀배관이 말려 있는 것을 옆으로 빼면서 깔게 되는데요. 배관 두루마리를 고정한 상태에서 배관을 빼내면 소음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가급적 배관이 빠지는 방향으로 원형으로 돌려 풀면서 까는 것이 좋습니다.
열을 받으면 원래의 형태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는데, 배관을 옆으로만 빼내면 너무 꼬여서 깔리거든요..
오래 하신 분은 경험으로 알고 있는 부분인데, 최근에는 그런 분들도 점점 사라지고 있어서....
잘 이해한건지 모르겠지만 다행이도 저희 설비는 한 분이 깔고 한 분은 두루마리를 돌리면서
풀어주면서 시공하고 있으니 그것은 맞게 시공하고 있는 부분 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5년 넘게 동일한 방식으로 문제없이 시공해 왔는데 최근 2년 사이에 이런 일이
자꾸 생겨 괴롭네요
다른 분들도 저와 같은 실패를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다시 힘내서 성공하여 다시 글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몰탈을 1:3 정도로 주문을 하셨다면 조금만 줄여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최근 같은 1:3 이라도, 과거에 비해서 물의 양이 늘었다라는 느낌이거든요.
규격을 어떻게 주문을 하는 건가요?
1:2 몰탈을 써도 다른 문제점은 없나보네요
그런데 왜 다들 1:3 몰탈을 쓰는건가요?
보통 단가 때문에 1:3을 썼던것인가요?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6&wr_id=51
별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할 뿐입니다.
운이 좋으면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도 있으나,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처음 입주할 때부터 보일러를 돌리면 바닥에서 딱딱 터지는것 같은 소리가 들려 보일러 기사님을 불러 점검했는데 이상 없다하고 설비하신 업체에서 와서는 보일러 온수물이 이동하면서 턱을 넘을 때 나는 소리라고 하면서 지켜보자하더라구요.
1년이 더 지난 지금도 소리땜에 밤엔 보일러를 돌리지 않을정도고 보일러 돌린후에 바닥을 걸으면 쩌저적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이건이 하자요구 가능 한건가요?
소음의 원인은 예측키 어려우나, 소음과 누수는 서로 연관이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소음의 원인만 찾아서 해결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소리님
하자 보수 요청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다만 상대방이 이를 거부하면 진행이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