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난방배관 하자가 맞는지 궁금합니다

G 로라 6 1,734 2021.04.20 12:15

 

안녕하세요. 

거실 확장을 하면서 기존 동관에사 엑셀관을 추가연결하여 난방공사를 했습니다.

이 집 분배기가 욕실과 안방바닥에 있어서 거실만 열어도 안방이 훈훈할 정도라 거실 주방 정도만 열어놓고 생활 하였는데 거실 확장 부분에 난방이 안들어 와서 확인해보니...

거실배관이 아닌 안방배관에 연결이 되어 있었어요.

처음에 중앙난방식이었던 30년된 구축 아파트이고, 외부에서 들어온 난방배관이 거실을 크게 한바퀴 돌아 안방으로 들어가는 구조였습니다. 그래서 거실 끝라인이 거실배관이 아닌 안방배관이 지나가고 있었구요.

이걸 확인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하던 방식인 거실 끝라인(안방배관)을 따서 연결을 해놓은거 같습니다.

오래됐지만 관리실에 배관도면도가 있어 사전에 확인할수 있었고 연결 후에도 거실확장을 했으니 거실을 열어서 확인 해봤으면 연결이 잘못된걸 알수 있었을텐데... 전문가라는 분들이 이 두가지를 다 확인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통상적으로 끝라인에서 연결하고 통상적으로 잘 확인하지 않는답니다.

통상적으로 다른집을 그런 방식으로 공사한다고 해서 안방배관에 잘못 연결 해놓은 실수를 합리화할수 없다고 생각해요.

이런 난방 설계가 일반적이지 않은건 맞는거 같지만 공사 전후로 확인도 하지않고 거실을 안방배관에 연결해놓은건 명백한 하자 아닌가요? 

아래 사진은 안방만 열었을때 / 거실만 열었을때 열화상 찍은 사진이에요.

다른 글 보니 출장중이신가봐요~ 피곤하시겠지만 밤에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ㅜㅜ

KakaoTalk_20210420_113715940_01.jpg

KakaoTalk_20210420_113715940.jpg

Comments

M 관리자 2021.04.20 13:47
오늘 종일 외근이라 죄송합니다만, 저녁 늦게 답변드리겠습니다.
M 관리자 2021.04.21 09:36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이 부분은 그리 어렵지 않게 수정이 가능한 부분일텐데요..
제가 다 이해를 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지만, 비록 바닥에서 배관을 연장했다고 하더라도, 분배기 쪽에서는 배관이 노출되어 있으므로, 이 분배기와 연결된 배관의 위치를 바꾸는 작업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이 것이 동배관이기에.. 잘라 내고 용접도 하고 해야 겠지만...
수정을 요구하실 권리가 있고, 수정이 될 작업으로 보입니다.
G 로라 2021.04.21 17:25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상황을 요약하자면
거실확장배관+거실배관 이렇게 연결되어 있어야 하는데 거실확장배관+안방배관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사진처럼 거실만 열였을때는 확장부분에 난방이 안들어오는 상황인데요. 업체 측에서는 난방이 아예 안들어오는게 아니기 때문에 잘못된 공사도 아니고, 본인들은 잘못한것도 없고, 하자도 아니라며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있어요.
수정될 작업이라고 하신건 잘못된 공사이고 분명 하자가 맞다는 말씀이신거지요?
M 관리자 2021.04.22 09:31
아.. 그럼 분배기에서 해결될 수는 없겠네요...
제가 제대로 이해를 했는지를 확인해 보면...
말씀하신 내용이 "중앙배관 - 거실 - 안방"의 순서로 긴 배관이 돌아 가는데...
의도한 바는
"중앙배관 - 거실 - 확장 - 안방" 이어야 하는데.. 실제 공사는
"중앙배관 - 거실 - 안방 - 확장"의 순서로 되어져 있다는 것이죠?

만약 그 것이 맞다면... 한가지 의문인 것이..
거실과 안방배관이 결국 하나의 기다란 배관이라는 의미로 보이는데요..
즉 분배기에서 거실과 안방의 구분이 없이.. 거실로만 배관이 가있고, 그 배관이 안방을 돌아서 나가는 구조인데요..

거실과 안방의 중간 지점에서 배관을 절단하여 확장공간의 새로운 배관을 이어야 하는데요. 배관의 위치상 가능한 작업이었는지 궁금합니다.
G 로라 2021.04.22 16:31
제가 잘 모르는 입장에서 글로쓰니 설명이 미흡했네요. 처음부터 배관도면을 첨부했어야 했는데 죄송해요.
도면처럼 굵게 표시되어 있는 부분이 중앙배관에서 시작해서 거실을 크게돌아 안방으로 들어가는 구조에요.
거실라인에서 확장 부분으로 연결하기 불가능한 구조 였다면
연결을 아예 하지 말지 안방라인에라도 연결을 해서 난방이 들어오게 할지 사전 협의를 보고 진행 했었어야 하는데
확인도 하지 않고 무작정 끝라인에서 연결 해놓고는 문제 없다고..하자가 아니라고 하는 상황입니다.
M 관리자 2021.04.22 18:32
아. 이제 이해가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다만 결과 그 자체를 하자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계약시에 사전 협의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이 부분이 언급이 되었다면 협의 불이행을 논할 수 있겠습니다만, 그 것이 언급되지 않았다면 이를 문제 삼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원치 않은 결과가 어이없으시기도 하시겠지만, 계약서에 명시된 조항을 한번 보시고, 해석에 유리한 점이 있는지를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