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주거지 밑의 무인빨래방 진동문의

G noisehate 7 499 2023.07.14 21:01

안녕하세요. 소음관련된 질문은 더 이상 받지 않는다는 공지를 읽었는데,

저희 같은 경우 엄밀히는 소음보다는 진동이 문제되는 사안이라, 고민 긑에 이렇게 글을 올려보게 되었습니다.

저희 바로 밑에 층에 무인빨래방이 설치 되어 있습니다.

집 전반부에 빨래방이 걸쳐져 있고, 빨래방에는 대형 건조기 및 세탁기 등이 8대가 설치되어 잇습니다. 여기서 소음 및 진동이 올라오고 있는데요 (즉, 진동원인지는 확실합니다).

 

심한날은 7시간 이상도 가동이 되고 있는상황입니다.

소음/진동을 측정해도 db(A)로는 저희가 느끼는 것에 비해 매우 적은 수치로 나오고

db(c)는 층간소음 기준 법적기준이 db(A)라 측정 기준 자체가 없더군요.

저주파 및 진동에 대해서도, 이를 측정하여 공신력있는 결과지를 내주는 곳도 없는 것 같고요.

관리실 측에서는 증명할 수 있는 피해가 없으므로, 저희가 예민해서 그런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상대방측이 세탁기 뒤 연결 부분에 조그마한 고무패드 하나씩 끼워 넣은 것 외에는, 저감조치를 위해서 더 이상 해줄 수 있는게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혹시 이런 경우 소음/진동을 줄이기 위한 다른 방도가 있을까요? 

설비는 일반 무인빨래방과 차이가 없으나(층고 높이가 일반 상가등에 비해 좀 낮은것 같고), 천장이나 벽에 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음벽 등의 조치는 전혀 없고, 각 세탁기/건조기는 짜인 박스안(빌트인)에 들어가 있습니다(천장과 연결).

 

관련해서 좀 더 공신력있는 측정을 해보려해도, 소음이라기에도 진동이라기에도 애매하고, 단순 소음측정기는 저희가 느끼는 것만큼 들리지도 않고(실제로 돌아갈때 앉아 있으면, 그 진동이 느껴지고 녹음도 됩니다. 다만 그 녹음은 그 소리가 그리 크지 않기도 하고, 개인이 그냥 녹음기로 쟤는 것은 조작의 가능성이 있어 인정하지 않더라고요), 관련 측정업체측에서도 이와 관련한 측정방법이 없다고 받아들이길 주정하는 상황입니다.

 

아 그리고 PIT실/층에는 혹시 빨래방등을 설치 할 수 없나요? 즉, 비워두어야 하나요? 맨처음에는 PIT층에 공간이 있다고 그곳으로 이전이 가능하다고 하다가, 지금은 그곳은 아예 이전같은 것은 법적으로 불가능한 공간이라고 하는데, 저는 이쪽에 너무 문외한이라, 찾아봐도 한계가 있더라고요. 

 

전문가분의 고견을 듣고 싶어서 이렇게 고민끝에 글을 올려보게 되었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3.07.17 13:31
안녕하세요.
그 빨래방이 주민 공동 운영 시설인가요? 아니면 외부 위탁 시설인가요?

그리고 피트층으로의 이전은 법적으로 불가능합니다.
G noisehate 2023.07.18 18:35
안녕하세요.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빨래방은 주민 공동 운영시설입니다 (아파트 커뮤니티에서 관리).
M 관리자 2023.07.18 22:03
그럼.. 공적인 재산이기에, 아파트 차원에서의 조치가 가능해 보입니다.
두가지 방향에서 접근을 해야 하는데요..
가. 기기의 다리에 완충패드 설치, 그리고 벽면으로 부터 이격
나. 방안의 벽과 천장에 흡음재 50mm 접착 시공
이 두가지가 되어야 합니다.
G noisehate 2023.07.19 21:29
답변에 정말 정말 감사드립니다. 구글로는 아무리 찾아봐도 한계가 있더라고요.
아파트 측에서는 해줄 수 있는 조치가 더이상 없으며, 견적이라도 한번 맡겨보자고 해도 거부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라도 비용을 들여서 견적을 한번 받고 싶은데, 혹시 이러한 공사는 일반 방음/방진기업에 견적을 의뢰하면 될까요?
어떤 분은 시공 후 진동이 더 심해졌다는 분도 계시던데, 그럴 가능성도 높을까요?
항상 답변에 너무 감사드립니다.
M 관리자 2023.07.20 00:48
시공 후 진동이 더 심해질 수는 없습니다. 잘못 공사가 된 결과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방음 방진회사는 그 결과에 대한 책임까지 지는 회사이므로 결과가 좋긴 하겠지만, 너무 비쌀 수 있습니다.
일단 흡음재만이라도 일반 인테리어가게에 의뢰해서 부착을 해보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G noisehate 2023.07.27 21:52
답변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늦었지만 여쭤보고 싶은게 있어서요.
어찌어찌 어렵게 찾아 견적을 보긴 했는데, 그분들은 NP-1 100x50/또는100 (전체바닥에 까는건 아니고, 세탁기/건조기가 바닥과 닿는 부분만요) 및 방진플러그를 설치할 것을 추천해주셨습니다. 제가 검색해보긴 했는데.....찾아봐도 전문가가 아니라서, 그 효능에 예상이 잘 안가더라고요. 관리자님게서 생각하실때는 효과가 있을까요? 빨래방 쪽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부정적인 의견입니다 (이것만으로는 해봤자 의미 없다는 것이 빨래방 쪽 입장).
그리고 회사측에서는 공사 전/후로 세탁실 안에서 진동을 측정해준다고 하는데요(주거지 안에서 진동이 줄어들었는지 측정하는건 거부), 세탁실안에서라도 진동이 줄어들게 측정결과가 나오면, (이론적으로는 당연하겠지만) 아무래도 실제 전해지는 진동도 적어지겠죠?
그리고 혹시 배기(덕트)에도 소음을 줄이기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집진기는 설치되어있다고 하는데 이것도 소음과 관련이 있을까요? 항상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M 관리자 2023.07.28 20:03
우선 진동의 측정 방법을 물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진동음은 구조체 표면에 진동측정기를 대고 해야 하는데.. 그러면 굳이 윗집의 내부에서 측정될 필요는 없습니다. 빨래방 구조체 진동이 줄면, 윗집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으니까요.
그냥 소음측정기라면 별 의미는 없습니다.

진동의 전달음이 가장 큰 원인이라면 효과는 있습니다. 특히 세탁기 발에 아무런 조치없이 그냥 바닥에 올려진 상태라면 더 그러합니다.

배기덕트 쪽은 형태를 봐야 알 것 같은데.. 덕트 소음기가 있긴 합니다.
덕트를 통한 음은 직접음이기에, 윗집의 창문을 열고 소음이 들렸다가 닫았을 때 어느 정도 감소를 하는지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