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세면대 배관 신축아파트 화장실 냄새원인이 될 수 있을까요??

G eve4girl 8 2,624 2023.02.24 22:28

얼마전에 신축아파트 화장실에서 나는 냄새 때문에 글을 작성한 적이 있는데요...

아직도 그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ㅜㅜㅜ

그러던 중 세면대 아래쪽을 들여다 봤는데 정확한 명칭은 모르겠지만 젠다이 벽에 연결된 배관이 아래 사진과 같이 밀착되어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것을 확인 했습니다. 

 

1. 이런 경우에 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을까요?? 

2. 냄새의 원인이 아니더라도 이렇게 마감된 것이 추후에 어떠한 하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나요??  AS요청 해야 할까요???

 

20230221_131542.jpg

<공용욕실>

 

 

20230221_131648.jpg

<부부욕실>

Comments

G 지나가던 타일공 2023.02.25 00:47
이 글을 보실지 모르겠지만
1. 무슨 냄새인지?
2. 수전은 왜 저렇게 마감되었는가?
3. 그래서 문제는 무엇인가?

3가지로 이해를 하고 답변을 달아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답변입니다.

첫번째는 냄새가 하수구냄새, 알싸하면서 매쾌한냄새(하수구냄새처럼 날때가 있음), 쾌쾌한하수구냄새 3가지로 나뉘는데 어떤 냄새인가요?

일반적으로 환풍기, 하수구냄새역류, 변기 정심(편심)위치미스로인한 냄새, 타일본드로 덧방시공시 수전쪽 채결미스 누수로인한 본드썩는 냄새, 육가트랩불량으로 인한 냄새등등 있습니다.

어느쪽인가요?

둘째 수전은 보통 보통 저런식인데 뒤에 있는 원모양으로 최대까지 돌려서 벽으로 밀착시키게 됩니다.

셋째 일단 하수구에 물을 붓고 육가트랩에 물을 채우시고, 화장실 문을 닫고 환풍기를 트신 후에 5분뒤에 환풍기를 끄고 화장실에 들어가셔서 냄새 유무를 확인해보세요. 그 후 냄새가 않난다면 천장의 점검구를 열어서 머리를 드리밀고 환풍기쪽으로 바라본 상태로 냄새를 맡으시고 냄새가 않난다면 다행이고 난다면 환풍기 채결 미스 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장실로 입장 부터 문제라면 유가트랩과 환풍기 혹은 변기시공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천천히 잘 살펴서 시공사와 이야기를 잘 해보시고 A/S받으 실 수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지금 화장실의 하수구 유가는 두개입니다. 세면대 아래,샤워부스(욕조가 있다면 욕조 구멍을 막아보세요)
G eve4girl 2023.02.25 10:30
아래글이 제가 이전에 올렸던 내용입니다

아직 입주전인 신축아파트입니다..  하자보수진행 점검 차 들렀는데 거실 화장실 및 안방화장실에서 냄새가 납니다..ㅜㅜ

근데 이 냄새가 하수구나 대소변 오물냄새가 아니라 약간 시큼하면서 화학약품냄새(?)같은 냄새가 납니다...

무어라 설명하기 어려운 냄새에요....

이전글에서 에폭시냄새 관련 글을 보아서 아파트시공업체에 문의드리니 타일시공에는 에폭시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럼 젠다이선반 설치시에 에폭시접착제를 사용하기도 하나요??

아니면 실리콘냄새일까요??? 냄새의 정체를 알고싶어요...

아니면 조적벽사이 틈새로 PD공간에서 넘어오는 냄새일 수도 있을까요?? 근데 PD공간에서 넘어오는 냄새면 하수구냄새가 나야하는 건 아닐까요??? 제발 해결할수 있게 도와주세요ㅜ
G eve4girl 2023.02.25 10:59
배수구에 봉수는 잘 형성 되어 있고, 점검구 확인했을 때 점검구쪽에서 냄새가 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확실하진 않아요. 그냥 제가 느끼기에 안 나는것 같았어요 ㅜㅜ)
화장실 문을 열어 놓으면 괜찮고, 문 닫고 하루 이틀 지나서 문을 열면 냄새가 납니다. 아무래도 굉장히 미세한 틈새로 냄새가 새어나오는 것 같은데 원인을 잘 모르겠습니다.ㅜㅜ
다른 사람들은 새집 냄새라고 환기 시키면 괜찮아질거라고 하는데....
제가 이전에 신축입주아파트에 1년 넘게 전세 살았던 적이 있는데 그때 냄새랑 똑같아요... 그떄는 시간이 지나면 냄새가 없어질 줄 알고 계속 환기 시키면서 살았는데, 그 집을 나오는 순간까지 계속 났었거든요... 냄새 강도도 전혀 줄어들지 않았었구요... 그래서 이번에도 또 그럴까봐 너무 걱정이 돼서 원인을 찾아 보려고 노력 중입니다.
그리고 아직 입주 전인 아래층 세대 화장실에 AS팀과 같이 들어가서 냄새를 확인했는데 그 냄새가 안 납니다.... 만약 신축 아파트 냄새라면 다른 세대도 똑같이 나야 하는게 아닐까 싶어서요....

여기 사이트글에 방수제 냄새관련 글도 봤는데,,, 방수제 냄새는 약간 기름 냄새같은 것이 나겠죠??
경화가 덜 된 접착제나 방수제 냄새 일 수도 있을까요??
시큼하긴한데 실리콘냄새는 확실히 아닌 것 같구요.... 시큼하면서 쾌쾌한 냄새라고 할까요?? 설명하기가 참 어렵네요....
G 지나가던 타일공 2023.02.25 22:13
https://www.youtube.com/watch?v=8IHUeojlaW4

이 영상을 보시고 한번 따라 해보세요 간혹 이런 집이 있습니다.
유가의 의한 불량으로 인해 나는 냄새일수도 있습니다.
G 지나가던 타일공 2023.02.25 22:36
에폭시 관련해서 이야기를 해주시는데 석제용에폭시 혹은 타일용에폭시의 경우 경화가되면 냄새가 나는 경우는 저의 입장에서는 없었습니다.
타일용본드 즉 세라픽스의 경우 수성용제품이라 지속적으로 물이 흡수가 되면 썩어들어가면서 하얀색 물이 나오게되고 그 물이 썩으면서 시큼하면서 쾌쾌한 냄새가 납니다.

젠다이 올릴때 에폭시 또는 압착으로 올리시는 분도 있고 조적젠다이에 마감이 괜찮으면 실리콘으로 바로 고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기 주변마감은 확인해보셨나요? 요즘은 변기를 놓고나서 루버제품으로 틈을 껴넣는 방식도있습니다. 변기가 정확하게 놓여진게 아니라면 그 틈으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실리콘이나 백시멘트로 꼼꼼하게 마감되어있다면 다행이지만요
G eve4girl 2023.02.26 21:54
자세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 트랩이랑 변기도 다시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런데 위 사진과 같이 세면대 배관이랑 냄새는 관련없겠지요?? 냄새와 관련없더라도 저렇게 배관뚜껑이 밀착되어 있지않으면 발생할 수 있는 하자가 있을까요??  건설사에 AS요청할때 하자발생위험에 대해 얘기해야지 빠른 조치가 이뤄질것 같아서요 ^^;::
G 냄새 2023.05.13 10:41
안녕하세요 !! ㅠㅠㅠㅠㅠ 저랑 완전 같은 상황이라 완전 동지만난상황이라 답변 남겨봅니다...
저도 저 냄새때문에 미치겠는데 세면대 배수구 화학약품냄새 검색해서 들어왔네요,,
혹시 해결을 되셨을까여?ㅠㅠ
M 관리자 2023.05.13 10:55
글을 쓰신 분이.. '냄새'님의 글을 볼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답변을 기다리실까봐 노파심에 댓글을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