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안방 천장 결로 현상

G 한상필 3 783 2023.02.15 09:43

안녕하세요

 

안방 천장 결로 현상으로 문의드립니다.

 

첨부해드린 사진은 저희 아래집(601호) 사진이고 겨울철 추위가 풀리면 매년 같은 위치에 누수가 의심될 정도로 물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매년 누수 검사를 했지만 누수는 없었고요

 

문제는 저희집도 같은 위치에 물이 고이기 시작한 것입니다.

아래집 이야기를 들으니 본인들도 그 아래집(501호)가 비슷한 현상이 있어 매년 보수를 해주었다고 하네요.

 

관리사무소에서는 시공할 때 하자인 것으로 추청된다고 하는데 구축이라 하자보수를 주장하기는 어렵고요.

 

저희 집과 비슷한 사례가 있는지 검색해보니 관리자님께서  

위쪽 공간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일부 절개를 하고, 물이 위집에서 내려오는 것인지 자신의 집에서의 결로 현상인지 확인 후 조치를 해야할 것 같다고 답변 주신 것을 보았습니다.

 

제가 생각해봤을 때 몇 개의 집이 같은 위치에 동일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고 천장에 구멍이 있는 상황이라 서로의 윗집에서 물이 내려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해결방안으로 구멍난 부분을 우레탄폼 같은 것으로 막으면 되지 않을까 싶은데 이렇게 처리해도 될 지 궁금합니다.

 

바쁘신 와중에 고견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unnamed.jpg

 

unnamed (1).jpg

 

unnamed (2).jpg

Comments

M 관리자 2023.02.15 14:06
폼으로 막는 것은 전혀 무의미합니다.
물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에..

조금 어이없는 표현일 수도 있으나, 다행히 물이 아래층으로 빠져서 문제가 없는 것이지, 구멍을 막아서 물이 빠지지 않으면 윗집 걸레받이부터 곰팡이가 올라오기 시작해서 전체 벽 아래쪽에 번지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하자를 해결하는 방법은 두가지 밖에 없습니다.

1. (어처구니없는 해결방법이지만, 오직하면 이럴까 싶은...) 유도배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물이 떨어지는 곳에 사각형 스텐물동이를 만들어서 천장에 매달은 다음, 물을 빼는 배관을 화장실 등을 연결해서 버리는 방법입니다.
에어컨 실내기 응축수를 빼내는 배관과 같은 개념입니다.

2. 위집의 외벽에 대한 단열공사를 "건전한 방법으로" 다시 해야 합니다.

--------
이 원인과 함께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6&wr_id=170
G 한상필 2023.02.16 23:17
조언 감사합니다.
폼으로 막았을 때 다른 문제가 없을까 싶었는데 역시 그렇게는 안되는 모양입니다.
윗집과는 해결이 원활하지 못 할 것 같으니... 유도 배수에 대해 좀 더 알아봐야겠네요

다시 한번 귀한 조언 주셔서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23.02.17 01:14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