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아파트 전용우수관 누수관련

G 김옥남 5 1,928 2023.01.10 19:46

안녕하세요. 아파트 전용우수관 누수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말그대로 전용우수관입니다.

지어진지 2년된 아파트입니다. 26층중 23층입니다.
안방 베란다 발코니에는 외부창쪽에 전용우수관이 있습니다.

하자소송전에 시공사a/s에서 한번 와서 보기는 했으나 외벽크랙에의한 것이라고 나중에 밧줄타고 크랙 메꿔야 한다고 가셨습니다. 그런데 하필 우수관 주변에 저렇게 누수가 되는거냐 물었더니 그럴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려니하는 사이 하자소송에 들어갔고 모든 하자보수가 중단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외벽 크랙이라면 밖에 비가 안오면 누수가 안되야 되는데... 이번 겨울 외부는 몇일간 맑은 하늘이고 단지 많은 옥상의 눈이 날이 풀리면서 녹아 흘러내리는 양이 많은데 이렇게 누수가 되더라구요.

아....외부 크랙이 아니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외벽 문제보다는 비가 많이 오거나 아파트 옥상에서 눈이 녹아 흘러내린 물의 양이 많으면 그러는 것 같습니다. 비가 적게 오거나 옥상쪽에서 흘러내리는 물의 양이 적다면 다시 마릅니다.

사진과 같이 우수관 천정부위에 물방울이 맺힐정도로 누수?가 됩니다.

처음에는 결로인가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우수관 홈통에는 결로가 좀 생기는 것도 같아서요.

창문을 열고 홈통 주변과 천정까지 다 닦고 보니 그 이후 홈통에는 결로가 안보이는데 청정쪽은 사진과 같이 물방울이 맺힙니다. 그렇다고 또 많은 양은 아닙니다. 딱 사진에 보이는 정도입니다. 맺혔다가 떨어지고 맺혔다가 떨어지고...

1. 저도 어느정도 검색을 해보고 알아보니 우수관 연결부 조인트? 드레인통 크랙?  이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것이 맞을까요? 그럼 어떻게 작업이 되어야할까요?

2. 관리사무소에서는 위층하고는 관계없는 것 같다고 하고 지금 시공사와 소송중이라서 하자a/s도 안됩니다. 관리사무소에서는 아파트단체보험에 메리츠화재에 가입이 되어있다고 거기에 접수한다고 합니다. 아파트 단체보험에 이러한 누수도 보상이 될까요?

3. 2번(보험)에서 잘 처리가 안되면 저는 차라리 제가 개인적으로 제 돈으로 그냥 전문가 불러서 처리해버리고 싶은 생각도 있습니다. 관리사무소에는 그렇게하고나서 영수증 보관하고 있다가 하자 소송끝나면 비용청구할 수도 있다는 식으로 얘기도 하더라구요. 

 

누수의 원인과 해결방법 어떤 것이 좋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Comments

9 잡자재 2023.01.11 05:44
배관을 위로 들어올렸을 때 배관이 조금이라도 들리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배관의 하단 부위도 사진 부탁드립니다.
G 김남환 2023.01.11 20:41
배관이 전혀 유격없이 위 아래로 모두 들리지 않습니다.
배관 아래부위는 이렇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M 관리자 2023.01.11 21:38
사진에 보이는 검정색 테두리와 배관 사이에 실리콘을 발라서 문제가 해결되면, 위 아래 배관의 연결부위의 문제이며, 만약 그래도 물이 보이면 윗집 바닥에서 검정색 테두리 외측으로 물이 흐른다는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전자라면...
배관을 빼내고 그 속에 접착실리콘을 발라서 다시 연결을 하면 되는데...
후자라면 윗집에서 보수를 해야 하기에 일이 커질 수 있습니다. 다만 눈이 녹은 후에 생기는 현상이므로 결합부위의 누수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G 김옥남 2023.01.12 09:16
명확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처음에 글 쓸때 저 검정색테두리 부분에서 물이 시작되는 것 같다고 쓸까 하다가 확실치 않아서 안썼거든요.
관리자님 말씀 들으니 확실해지는 것 같습니다.
정말 감사드리고 해결해보겠습니다.
잡자재님, 관리자님 패시브 건축 최고입니다~~~
M 관리자 2023.01.12 10:14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