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우리집누수일까요? 윗집 누수로 인한 아랫집까지 피해일까요? ㅜㅜ

G 누수싫어 5 1,289 2022.11.12 21:35
 

2년전에 누수 때문에 글을 올렸습니다.

그 당시에 12층(아랫집) 화장실 반대편 벽면과 천장에 곰팡이가 거믓하게 올라 오고 있어서

저희가 공사도(바닥까고 누수 확인) 했었고요. 결론은 누수 아니였습니다.

 

이 일이 너무 복잡한게

저희가 이사 오기 바로 직전인 몇달 전에 저희 윗집에서 화장실 누수가 나서 지금 저희가 살고 있는 집 천장과 벽면에 곰팡이가 엄청 났었답니다. 집보러간 달에는 멀쩡하던 벽지가 3~4개월만에 곰팡이가 천장과 벽등에 엄청나게 피었더라고요.

저희는 새로 이사 들어 올 것이니 곰팡이 난 것도 그냥 넘기고 공사를 하고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사단이 난게 이사 들어가고 난 후 2년째에 발생했습니다.

 

2018년 2월 12층(아랫집) 전체 도배(자녀분들이 해줬다 하심)

2018년 5월 14층(윗집) 화장실 누수(엄청 심했다 들었음)

2018년 7월 13층(우리집) 이사 들어감

2020년 6월 12층에서 연락 옴

(이 때 저희집 정수기 누수로 싱크대쪽 천장 누수가 있어서 부엌 거실 천장 전체 도배해 드리기로 했습니다.)

 

2020년 10월 12층에서 다시 연락 옴

(아래 사진처럼 곰팡이가 번지고 있다고 하심- 부엌과 곰팡이 난 부분은 정 반대 부분입니다.)

벽면사진은 없네요 ㅜㅜ 지웠나봐요

화장실 누수 검사도 했고 배관 이상도 없고 화장실쪽 바닥도 깨서 확인을 했고요 물기도 없고요

관리실에서도 윗집에서 누수라고 할만한 상황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화장실 천장을 열어 보시더니 예전에 물이 흘렀던 자국은 있는데 지금은 아니라고요(14층 누수로 인해서 흐른거 일 수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2년전에 그렇게 얘기가 끝나고 천장 전체 도배를 해 드렸는데

어제 연락이 또 왔습니다. ㅜㅜ 할머니 말씀이 벽이 더 젖여간다고요

부랴부랴 12층에 내려갔는데 벽지가 젖은게 아니라 벽면에 곰팡이가 더 많이 피어있었습니다.

도배해 드린 천장은 깨끗하고 그때 아무것도 처치 하지 않은 벽면은 곰팡이가 더 커진거예요

 

보이는 사진 왼쪽은 외벽입니다.

IMG_6172.jpg

 

윗쪽 천장 깨끗한거 보이시나요? 정면에 보이는 벽면 곰팡이는 2년전에는 절반정도 였습니다. (이 벽면 다시 도배 안했었습니다.)

2년이 지난 후인 지금 벽면이 사진으로 보시다 시피 입니다. 그때보다 2배로 곰팡이가 피었습니다.

이걸로 누수라고 자꾸 얘기를 하십니다. 이번엔 그 할머니 자녀분이 3자대면해서 업체 부라자고 하시네요 ㅡㅡ

2년전에 바닥까서 확인하고 누수 확인할 때 누수 아니라는 확인 받았을 때도 아랫집에 청구 안하고 제 돈내고 했습니다.

2년동안 연락 없으시기에 도배 잘 하시고 괜찮으시나 했는데 날벼락맞은 기분이네요 ㅜㅜ

아무리 미세 누수라지만 2년이나 지나는 시간동안 곰팡이가 2배로밖에 퍼지지 않을까요? 2년전에 도배해 드린 천장은 깨끗합니다.

저희집도 이사 들어가고 1년 지난 시점에 화장실 바로 앞 천장이 곰팡이가 나기 시작하더라고요

윗집에는 얘기를 해서 누수 확인 하셨고 화장실 공사 하시고 다시 오셔서 확인해 주셨는데 누수 아니라고 하셨다 하셔서 좀더 지켜보자 하셨었는데 그로 부터 8개월 지난 시점 저희집 화장실 앞 천장이 난리도 아니였거든요

IMG_6181.JPG

그때 당시 저희집 화장실 앞 천장입니다. (8개월)동안 그냥 놔뒀더니 저렇게 곰팡이가 번졌습니다.

( 이 부분도 윗집 누수 날 때 스며들었던 습기가 채 마르기 전에 저희가 이사를 와서 도배를 했기에 생겼을 수 있는 현상이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1년이 지난 시점에서 그럴 수 있냐는 의문이 들었지만 이건 누수가 아니기에 저희가 일부도배를 했고 곰팡이 난 부분 락스로 여러번 지우고 2달을 말린 다음에 도배를 했습니다.

지금은 깨끗한 상황이고요 곰팡이의 곰자도 안보입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2.11.13 19:14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이건 벽지를 일부 뜯어서 그 속을 확인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즉 일단 이 것이 곰팡이인지, 혹은 벽지를 뜯었을 때 그 속이 조금이라도 젖어 있는 것인지가 먼저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곰팡이가 아닐 수도 있거든요.
그 것(젖어있음)이 확인이 되면, 윗집에서 부터의 문제는 맞습니다만, 문제의 원인은 그 때가서 파악을 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G 누수싫어 2022.11.13 21:45
12층 사진은 벽면이고요
천장쪽 검게 되었던 부분은 2년전 도배를 하면서 확인 했을 때 그냥 곰팡이였습니다.
젖여있지 않다고 관리소에서도 확인해 주셨고 도배하시는 분도 말씀 하셨답니다.

그렇다 해도 같은 시기에 발견된 곰팡이 인데 젖을 수가 있나요?? 
실크벽지를 뜯어놓지 않고 2년을 그냥 지내서 추가로 생긴 곰팡이는 아닐까요?
M 관리자 2022.11.13 23:21
그럼 기존의 곰팡이를 제거하지 않았다는 뜻인데요. 만약 그렇다면 이렇게 더 번질 수 있습니다.
G 누수싫어 2022.11.14 07:23
네~ 분명 뜯어야 한다고 말을 했고~.  하지만 아랫집은 뜯지
않고 그냥 방치 했습니다
천장 부분은 위에서 언급한데로 정수기 누수로 천장도배를 2년전에 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천장은 깨끗합니다
M 관리자 2022.11.14 15:08
그럼.. 기존 곰팡이인지를 먼저 확인해 보셔야 할 것 같은데요. 젖어 있지 않는 다면 기존 곰팡이의 연장선으로 보셔도 무방한 상태입니다.